현재 위치 - 편방대전넷 - 의학지식 - '오래된 거래': 여행하는 의사와 피부 상인

'오래된 거래': 여행하는 의사와 피부 상인

강호종에서 유이는 피종에 속해 있어 피싱이라고도 불린다.

중국 의료관광의 역사를 연구하려면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어야 한다. 그 시대에는 여전히 주술과 의술이 나란히 행해졌고 이러한 병행 현상이 계속되어 지금도 존재하고 있지만 신농이 수백 가지 약초를 맛봤다는 전설이 있어 떠돌이 의사들이 있었음은 확실하다. 후기 Bian Que와 후기 Hua Tuo는 이미 "Pi Xing"에 의해 업계의 "조상"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속담처럼 통곡물을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어떻게 보장할 수 있나요? 몸이 아프면 대개 두통과 열이 나고 생강청 한 그릇을 만들어 마시고 침대에 누워서 두꺼운 이불을 덮고 땀을 많이 흘리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가난하고 창피한 가족들에게는 생강 시럽 한 그릇을 구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대낮에 침대에 누워 있는 것도 매우 사치스러운 행위입니다. 가족은 부자이고 맨 위에는 아픈 노인이 있고 아기가 바닥에서 먹이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우리가 우한에서 말하는 것처럼 심하게 아프면 진단 없이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한두 가지 민간 요법을 사용하고 마시면 운이 좋아질 것입니다. 정말로 살아남을 수 없다면 의사에게 물어보고, 맥박을 재고, 처방전을 처방하고, 돈을 사용하여 약을 복용하세요. 이곳이 바로 의사를 만나야 하는 곳입니다.

본질적으로 순회 의사는 노점상, 대나무 장인, 고리 제작자 등의 장인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들은 모두 고정 된 거처가 없으며 떠돌아 다닙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들 각자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의존하는 자신의 상품이나 장인 정신이 있다는 것입니다.

의료기관 발전의 역사적 순서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는 여행의사, 그 다음은 약국에 앉아 있는 의사, 독립 진료소를 개설한 한의사 순이었다.

양의학의 경우 다른 도시에 양의학이나 양의학 병원이 언제 생길지 예측하기 어렵다. 우한은 물론 후베이성까지 이런 '새로운 것'은 19세기 중반까지 나타나지 않았다. 영국 감리교회는 중국에 복음을 전하려는 교회의 의도를 실현하기 위해 중국과 서구 정치를 걱정했다. , 언어, 문화 등의 측면에서 중국인과의 접촉을 촉진하기 위해 의료인으로 중국에 출연하는 것이 더 친근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으로 1864년(청나라 동지 3년) 5월 17일, 교회의 선교사인 F.P. Smith가 바다를 건너 한커우에 왔습니다. 8일 후, 이 시시샨은 한커우 펑지아 거리에 '푸아이 병원' 간판을 걸고 환자를 치료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푸아이 병원은 우한과 후베이에서 최초의 서양의학 병원일 뿐만 아니라 중국 중부 최초의 서양의학 병원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 사려 깊고 친절한 의사는 영국 제도에서 먼 길을 "여행"했지만 그는 우리 지역 여행 의사로 간주될 수 없었고 우한에서 활동한 최초의 서양 의학 의사로 간주되었습니다. 그 후 1866년 9월 영국 런던 기독교 교회는 한커우(Hankou) 후화루(Houhualou)에 "인제 병원(Renji Hospital)"을 열었습니다. 1928년 병원은 중산 공원(Zhongshan Park) 근처로 이전하고 연합 병원(Union Hospital)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1875년 1월 미국 성공회는 우창(Wuchang)에 병원을 열었는데, 처음에는 동인병원(Tongren Hospital)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현재 우한 제3병원의 전신이다. 거대한 도시 우한에서는 오직 세 개의 서양의학 병원만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당시 우한 사람들은 서양의학에 대해 매우 의심이 많았고 일반적으로 이 '외국 병원'에서 감히 진료를 받을 생각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당시 서양 병원에서는 약의 종류도 매우 제한되어 있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요오드, 유황 연고, 강한 단백질 은약, 기나 크림 등으로 일반적인 피부병, 눈의 충혈,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말라리아 감기, 발열 등의 질병에는 치료 효과가 매우 뚜렷합니다. 다른 질병의 경우 이상하고 어려운 질병은 물론이고 대부분 어쩔 수 없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병원이 3개만 있어도 이렇게 큰 도시에서는 자원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옛날에도 대부분의 중국인은 여전히 ​​한의학을 동경했습니다. 유람의사가 환자에게 보여 주는 비법도 관찰, 듣고, 묻고 이해하는 방법에 기초하고 있으며, 사용된 처방도 한의학이므로, 오랜 세월 동안 유람의사는 항상 여유가 있었습니다. 그들의 활동과 "시장" 역할이 있습니다.

공평하게 말하면 농경사회인 중국에는 유랑의사가 존재하는 곳이 분명히 존재한다. 게다가 유람의사가 존재했던 역사 속에서도 유람의사가 존재했던 곳도 분명 존재한다. 일부 의료 기술과 의료 윤리는 사람들의 질병을 치료하고 인간의 고통을 완화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어야 했습니다. 전설적인 신농과 변작, 신통한 의술을 지닌 화타, 의왕으로 추앙받는 손사묘, 《본초경》을 쓴 이시진은 모두 뛰어난 의술과 고귀한 의술을 지닌 유람의사들이었다. 이는 단지 사회적, 역사적 이유, 많은 지표 평가의 불확실성, 특정 이론 개념에 대한 해석의 모호함, 방황하는 의사의 이미지 등 한의학이라는 직업의 특수성 때문일 뿐입니다. 한의학의 대규모 산업은 관리의 어려움과 자율성 부족으로 인해 점점 추악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히 농촌 지역의 장기간의 불만족스러운 의료 조건과 장기간의 의료 자원 부족으로 인해 제약 산업은 이윤에 힘입어 많은 의료계 후계자가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많은 부도덕한 사람들이 연루되어 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은 무지하고, 빠른 성공을 갈망하거나, 허위 자료를 진품인 것처럼 사칭하여,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눈에는 질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이 의사의 직업으로 여겨지며, 그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화분을 걸고 있는 것으로 변모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행의학'은 '游'이라는 단어가 특징이다. 연고, 알약, 가루가 들어 있는 가방과 침술과 부항 세트를 들고 다니는 것도 여행을 떠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환자가 병원에 ​​입원한 후 어떻게 환자가 자신의 의료 기술을 믿게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약을 기꺼이 구매할 것인지, 어떻게 환자의 돈과 돈을 주머니에 넣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설득의, 이것이 유이의 '너'의 진정한 의미이다.

'방랑'의 방식으로 보면 여행의학이라는 직업은 '상황을 설정하는 것'과 '꾸러미를 밀고 나가는 것'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사평을 세우는" 사람들은 사찰 박람회나 번화한 거리에 노점상을 세우는 여행 의사들입니다. 그들은 철줄을 사용하여 "시누지"라고 불리는 약용 가루를 길거리에 놓을 수도 있습니다. "계곡을 점령하라(Occupying the Valley)"라고 불리는 노점상. 그들은 명목상 돈을 청구하지 않고 과시적인 태도로 사람들을 대하고 "비밀 처방전"을 판매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이런 떠돌이 의사는 우리가 우한에서 '파는 사람', 즉 노점을 차리는 사람들과 동일합니다. 대형 병원, 길가, 특히 역과 부두 근처에서는 아직도 이런 종류의 여행 의사가 두뇌를 파헤치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가방 밀기"에는 매점 설치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긴 천을 매달아 놓은 대나무 장대를 들고 '명조의 아무개'라거나 '훌륭한 의사 아무개'라는 글자를 써서 '호랑이 지지'를 흔들었다. , "풀", "현 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여행의사를 진정한 의미의 '여행의사'라 할 수 있으며, 사람들 사이에서는 흔히 '여행의사'로 알려져 있다.

조팡랑이 흔들고 있는 '호랑이 지원'에는 나름의 유래가 있다. 의왕 손심오(孫simiao)가 의술을 행할 때, 입을 크게 벌리고 길을 막고 있는 호랑이를 보았다고 한다. 전문가 Sun Simiao에 따르면 호랑이의 모습은 그를 간식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고통스럽고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손사묘는 호랑이 입을 열어 살펴보니 호랑이 목에 뼈가 박혀 있는 것을 확인하고 나무 막대기로 호랑이 입을 지탱한 뒤 호랑이 목에 박힌 뼈를 제거했다. . 통증이 완화된 후, 호랑이는 요왕이 두 발로 헤엄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것을 알고 감사한 마음에 손심오의 탈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Sun Simiao는 Pi Xingyou 의학의 조상으로 간주 된 후 호랑이를 타고 세상을 구하기 위해 박약 가방을 들고 후세에 "호랑이 지원"이라는 나무 막대기를 들고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입문'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피부업계 종사자이자 의왕의 '후손'인 만큼, 후세의 '정규' 유랑의사가 왕래할 때 호랑이 지원은 필수다. 그러나 이 호랑이 버팀대는 더 이상 다른 호랑이 버팀대가 아닙니다. 중앙에 몇 개의 쇠탄이 달린 직경 4~5인치의 끈 종으로 이미 진화했습니다.

오랫동안 여행하는 의사들이 의료 행위를 하고 약을 파는 일을 해왔다. 나중에는 일부 대형 약국에 의사를 세워 상담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 사찰 박람회 거리의 사람들과 본질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약을 팔지 않고서는 의료관광에 전혀 이익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이라는 범주에서 피부과 전문의의 용어를 사용하여 떠돌이 의사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허리, 팔, 허리를 때리는 것을 의미하는 '사이드 맨'입니다. "여행 의사"의 "사업"은 타박상을 치료하기 위해 반창고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여 팔의 상처를 잘라내어 피를 흘리는 것입니다. 여행의사에게 주목을 끌기 위해 칼상고약을 판매할 목적으로 세 번째는 고무와 종이로 만든 칼상고약을 전문으로 하는 '용궁그림', 이 여행하는 의사들은 종종 사원과 도교 사원에서 자원 봉사자로 가장하여 사람들에게 신에게 기부하도록 촉구합니다. 향과 양초에 대한 돈은 소위 비법의 "선물"이고 다섯 번째는 "영수증"입니다. "는 마을에서 마을로 여행하며 극장의 군중을 이용하여 의학을 이해하고 의학을 실천하고 약을 판매하는 예술가라고 주장하는 극단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수집 패키지"여행 의사라고도합니다. "버드나무 낙타 따기". 오페라 가수의 직업은 무술계의 "디아오(diao)" 종파에 속합니다. Tiaomen의 구성원은 시골을 돌아 다니며 야생 무대를 만들고 오페라를 부릅니다. 한두 명의 주요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고정 된 직원이 없습니다. 또한 Tiaomen의 사람들은 지역 사회에 매우 충실합니다. 그들이 누구인지는 Tiaomen의 규칙에 대해 조금 아는 한 수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무대 뒤로 가서 총 대주교의 사당 앞에서 몇 번 절을하면 극단 구성원이 될 것입니다. 동지 취급을 받으며, 예외 없이 함께 먹고 살게 될 것입니다. '가방을 모으다', '버드나무와 낙타를 옮긴다'는 떠돌이 의사들은 노래하는 직업의 특성을 살려 참여한다.

물론 여행하는 의사들은 쇠막대기로 몸을 채찍질하여 근육과 뼈에 심각한 부상을 입혔습니다. 조상의 비법을 먹은 후에는 자신의 비법 연고를 바르고 근육과 뼈가 즉시 회복되었습니다. 상처는 즉시 낫고 출혈은 멈춘다. 이 모든 것, 판매되는 약이 실제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이라면, 사람을 살리는 진정한 기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관광 의사들이 의학적 기술은 모르고 몇 가지 약초의 기능만 알고서 사람들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단순히 빠른 마법에 의존하여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함정을 설치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청자투' 유형의 여행 의사는 칼을 사용하여 팔에 핏줄을 그린 다음 자신의 반창고를 붙여 출혈을 즉시 멈춥니다. 사실 그 효과는 반창고가 어떤 기적적인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미리 일반 반창고에 크로톤 크림을 조금 발라 두는 것인데, 이는 크로톤 크림의 강력한 수렴 효과에 지나지 않습니다. 박사님 자신도 그런 절개 치료에 익숙해져 있는데, 이런 식으로 실제 칼과 총에 맞은 상처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또 다른 예로, 자신이 만든 반창고가 혈액순환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기적적인 효과가 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반창고를 한 뭉치 꺼내 구경하는 사람에게 반창고 하나를 꺼내달라고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도마 위의 구리 동전 더미에서 구리 동전을 꺼내거나 도마 위의 깨진 그릇 부스러기에서 도자기 조각을 꺼내 석고 중앙에 놓고 닫은 다음 불에 굽습니다. 잠시 후 석고를 도마 위에 펼쳤습니다. 구리 동전으로 싸인 석고, 구리 동전으로 싸인 석고, 도자기 조각으로 싸인 석고, 도자기 조각이 깨졌습니다. 대부분의 구경꾼들은 이 반창고가 정말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기적적인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동판과 도자기 타일도 녹았고, 쌓인 혈액과 타박상을 녹이는 것은 케이크 한 조각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구리 동전은 구리와 유사한 것으로 만들어졌으나 구리가 아닌 것으로 일반적으로 "천연 구리"로 알려져 있으며, 도자기 조각은 일반적으로 오징어 뼈라고도 알려진 약국에서 판매되는 해파리로 만들어졌습니다. 천연 구리와 오징어 뼈는 모두 손으로 비틀면 조각으로 부서질 수 있는 품목입니다. 박사님은 구리 동전이나 도자기 파편에서 천연 구리 뼈나 오징어 뼈를 선택하셨습니다. 석고를 펴실 때 박사님은 불에 의해 자연스럽게 가열된 "구리 동전"이나 "도자기 파편"이 손에 "섞여 있습니다." 혈액". "혈액 정체 제거".

더 해로운 게 있다. 먹기 싫다고 했고, 의사는 음식이 쌓여서 위가 정체된다고 했고, 신시, 크로톤, 겐과를 이용해 구토를 시켰다. 그리고 설사입니다! 이 편지석이 독성이 강한 비소를 생성하고, 크로톤이 보통 사람들이 감당할 수 없는 심한 설사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그들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옴과 유황가루를 사용하여 옴을 치료하고 붉은 글자로 말라리아를 치료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옴을 닫아 떨고 있는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지만 옴의 열과 독은 내부궤양을 일으키게 되며, 말라리아는 치료되지 않고, 내장이 중독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노출 당시 환자의 돈을 주머니에 넣고 떠돌던 의사는 헤엄쳐 어디로 갔는지 전혀 몰랐는데...

일반적으로 오늘날 고도로 발달된 과학 기술에서는 의사를 방문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주선을 타고 달을 탐사할 수 있어도 사람이 여전히 종교적 신념을 가질 수 있는 것처럼, 각막을 교체할 수 있을 정도로 의료기술이 발달하면 신장과 간을 이식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성전환도 가능합니다. 오늘날에는 얼굴 복제, 장기 이식 등을 통해 의사들의 존재가 여전히 눈에 띄고 있으며, 이제 그들의 사업은 더욱 번창하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이는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이 의사를 만나기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인생에서 수입이 적고 물질적 조건이 열악하다면 유행하는 옷을 입을 필요가 없으며 추위를 막고 몸을 가리고 수치심을 숨기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진미에 가깝게 먹을 필요가 없고 그것만으로도 배고픔을 달래기에 충분하며, 이를 피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과 같은 일부 부의 질병이 있습니다. 바람과 비를 피할 수 있는 작은 수도원장이면 충분합니다. 개인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심지어 붐비는 버스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걷거나 운전하는 것도 정신적으로 아무런 해가 없는 것 같습니다. 또는 육체적으로 가장 무서운 것은 병에 걸리는 것입니다. 매우 대중적인 속담은 간단하면서도 심오합니다. 아무것도 없어도 살 수 있지만 건강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있어도 상관없지만 질병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의료윤리를 버리고 맹목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공립병원에서 발생하는 높은 의료비와 의료사고를 언론을 통해 자주 보도하고 있어 방문의사들의 눈에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드물게 좋은 소식: 와! 우리는 여전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옛날의 선배들에 비해 오늘날의 순회의사들은 모든 면에서 시대와 함께 절대적으로 발전했다. 형태적으로는 '자구', '푸사핑', '트위스터 만들기' 등 노점상을 차리는 사람이 있지만 '푸싱바오', 즉 젓가락을 들고 돌아다니는 사람은 드물다. 이동과 호랑이 지원은 기본적으로 사라졌습니다. 요즘은 가난한 인구가 밀집된 주택가에 방을 빌려 'XXXX클리닉' 같은 팻말을 걸고 가짜 약을 구하는 경우가 많다. 병은 고칠 수 없고, 병은 고쳐야 한다.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결국 인간의 삶은 때때로 매우 끈질 기며, 특히 나쁜 상황에 있고 그것에 익숙해 진 사람들, 특히 그것이 얼마나 "견고한"지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가난한 주거 지역을 "개방"할 때 현대 여행 의사가 찾는 것은 "가난"이라는 큰 단어가 뭉쳐져 있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질병이 많고 말은 가늘고 털이 많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아프면 일반 병원에 감히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관광객 같은 진료소에도 들어가기가 쉽지 않고, 너무 아파서 더 이상 참을 수 없으면 여기에는 소액의 돈만 쓴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XXXX 클리닉", 그게 전부입니다. 일반 병원에서는 감기와 기침을 치료하는데 800위안밖에 안 들지만 잘 낫지 않는다. 그러나 1,000과 800이라는 숫자는 우리 도시의 "잘 사는"근로자의 월 소득입니다. 많은 수의 실업자, 해고자 및 저소득층에게는이 수치가 혀를 내밀기에 충분합니다. 오랫동안 다시 가져갈 수 없습니다! 물론 이런 현대 여행의사의 '업무'는 '무면허 의료행위'이기 때문에 업무를 대체하고 밤에 외박해 관련 기관을 상대하는 등의 수법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조사를 받고 처벌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그 결과, 또 다른 유형의 더 똑똑한 의사가 탄생했습니다. 즉, 대규모 공공 의료 기관, 해당 기관의 특정 전문 외래 부서, 또는 단순히 의료 기관의 하나 또는 여러 부서의 전문 진단 및 치료 부서입니다. 계약을 맺고 병원에 일정액의 연회비를 납부하면 공식적으로 공공의료기관의 일원이 됩니다! 이러한 수행 방식은 현재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이 현대 방랑 의사들은 "Tiaomen" 극단에서 의료를 수행하고 약을 판매했던 옛날 의사들보다 ​​정말 훨씬 더 똑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