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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카어의 특징

메이현현은 핑위안(Pingyuan), 다부(Dabu), 자오링(Jiaoling), 싱닝(Xingning), 우화(Wuhua), 펑순(Fengshun) 및 기타 현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각 현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독립적인 방언으로 간주된다. 예: 싱닝 방언에는 [-m] 또는 [-p] 소리로 끝나는 단어가 없지만 [-n] 및 [-t] 소리에 포함됩니다. 또 다른 예로, 메이현에서 멀리 떨어진 홍콩 사투리에서는 중간 모음 [-u-]가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빛'을 예로 들면 메이현은 [ku44]로 발음하고, 홍콩의 객가족은 [k33]으로 발음하는데, 이는 이웃 심천의 객가족의 사투리와 유사하다.

하카 방언에 따라 성조도 다릅니다. 대다수의 객가어에는 입성성이 있으며, 총 6~7개의 성조가 있습니다. 장정성관방언은 진입성이 사라졌고, 동강지방방언(수원방언) 등은 성을 제거하고 음양으로 나누는 초기 객가의 성조특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는 7성을 갖고 있다. 대만의 하카족은 하이펑(Haifeng)과 루펑(Lufeng)에서 이주해왔습니다. 하이루 악센트에는 중국어에서 찾아보기 힘든 치경후자음([?], [?], [t?])이 있습니다. 대만의 또 다른 주류 하카 방언인 4현 사투리는 자잉현(현재 메이저우시)의 자오링, 핑위안, 싱닝, 메이현의 4개 현에서 유래합니다. 초성 1. 고대 유성음 및 마찰음(Bing, Ding, Qun, Cong, Cheng, Chong)의 초성은 평음 또는 경사음에 관계없이 대부분 유성 무성음이 됩니다.

예를 들어 "Bie, Bian"의 초성은 p[p?]이고, "Di, Enemy"의 초성은 t[t?], "Jiu, Ji"의 초성은 t[t?]이다. "는 k[k?]이고, "어제, Jie, Zhuo, Zhu, Zhu"의 첫 자음은 c[]입니다.

2. Guxiao와 Xiamu의 첫 자음은 f[f]로 발음됩니다.

예를 들어 "재,회,회,거짓말,꽃,호,결혼,귀환,부름"의 초성은 f[f]이다.

3. Fei, Fu, Feng과 같은 일부 고대 문자에서는 첫 자음 b[p] 및 p[p?]가 구어에서 무거운 순음으로 발음되며 "의 고대 발음을 유지합니다. 고대에는 가벼운 입술이 없었다" 특징.

예: "파리, 도끼, 지방, 나무껍질, 부유물, 부적".

4. 고대에는 고대파의 미세한 첫 자음의 대부분이 혀뿌리에서 g[k], k[k?], h[h]로 발음됩니다.

예를 들어 '지, 지, 지우'의 초성은 [k]이고, '깡패, 치안, 치우'의 초성은 [k?], '시'의 초성은 , Xi"는 [h]입니다.

5. 대부분 순치성 마찰음 초성 v[v]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Guwei, Ying, Mica 및 몇몇 Xiamu의 운율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예: "대상, 서비스, 그릇, 개구리, 명성, 집, 만, 둥지, 왕, 이동, 단어, 노란색, 황제, 귀환". 또한 서부 Fujian Hakka(Minxi)의 3급 단어 "Hokou"에 대한 고대 은유에도 [v] 첫 자음이 있습니다(예: "구름, 영역, 전염병").

6. 객가 내 구지족과 조경족의 초성의 구별은 비교적 복잡하다. 예: 광둥성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이 세 그룹의 초성 자음이 결합되어 z[?], c[], s[s]로 발음되고, 일부 지역에서는 Zhi 및 Zhao(Zhang) 그룹의 초성이 발음됩니다. d[t], z[?], c[ ]. 조(Zhuang) 그룹과 Jing 그룹의 첫 자음은 [?], [], [s]로 발음됩니다. 예: Guxiao, Xisansi 및 기타 문자와 일부 Ximu 문자는 Xingning 방언에서 [h] 첫 자음으로 발음됩니다. 예: Xiao [hiau], Xi [hi], Xu [hi], Xiu [hu], Qi [hi], Qi [hi], 포기 [hi], 알파벳과 많은 그림자 및 운모 문자로 y를 발음합니다. [j] 또는 [i]) 첫 자음, 예: 양 [i], 표본 [i], 소금 [iam], 의학 [ji], 의복 [ji], 소리 [jim], 영어 [jin], 약 [i] ?k], Yuan[ian], Yuan[ian], Yuan[ian], Yuan[ian], Yuan[ian], Yuan[ian], Yuan[ian]. Luchuan, Guangxi (남부의 Wushi 방언 제외), Hexian 및 Guixian의 Hakka 방언은 일반적으로 고대 Jing 및 zhao (zhuang) 그룹의 첫 자음을 가지며 zhi 및 zhao (zhuang)의 첫 자음을 갖습니다. 그룹은 z[?], c[], s[s]로 발음되고 zhi 및 zhao(장) 그룹의 첫 자음은 d[t], z[?], c[]로 발음됩니다. 예: Jin [?in], Zhen [?in], 침입 [?im], deep [?m], Xun [sun], 밧줄 [sun].

고대 Zhi 그룹의 일부 문자의 첫 자음은 [?] 및 []로 발음됩니다. 예: Zhi [?i], Zhu [?u], Bamboo [u], Zhen [en], Zhang [?a ? ], 종[?], 풀[i], 슈퍼[au], 드로우[iu]. 구장족의 일부 문자의 첫 자음은 민시어에서 [?], [], [s]로 발음됩니다. 예: 종이[?i], 주[?u], 참[?en], 봄[un], 장[], 뱀[sa], 책[su]. 대만 지방의 메이농 하카(Meinong Hakka)는 지식, 교육 및 우수성을 결합합니다. 예를 들어, 재난, zhai, pig 및 Zhang의 첫 자음은 [?]이고, 추측, 나쁜, 추악한 및 chang의 첫 자음은 []입니다. . 도원학가의 고대 형파와 조파의 초성은 [], [], [s]로 발음됩니다. 예: Jing, Zhuang, Cong, Chu, Xin, Sheng; Zhi 그룹과 Zhao(Zhang) 그룹의 첫 자음은 [?], [], [s]입니다. 예를 들어 돼지, 장, 못생긴, 번영하는, 보트, 책. Liangshuijing, Huayang, Sichuan의 고대 객가 문자 "zhi", "zhao" 및 "jing"의 대부분의 첫 자음은 [?], [], [s]로 발음됩니다. jing"은 []로 발음됩니다(예: 친척, 친척, 희생, 창, 죽이기, 찌르기). 7. 콧소리의 초성이 상대적으로 많다. 많은 지역에는 초성자음 [m], [n], [?] 외에 초성자음 [?]도 있습니다. [?] 첫 자음은 국신, 니(니)모 3, 4 및 기타 가늘게 들리는 문자와 일부 일본어 문자에 나타납니다.

예: 유, 이, 사람, 소, 년, 환영, 일, 눈, 어머니.

8. 고대 문자의 대부분은 초성을 [l]로 발음하지만, 서양의 창팅하카어에서는 고대 문자를 포함한 소수의 문자의 초성이 [t]로 발음됩니다. 푸젠성. 이것은 매우 특별합니다.

예: Li [ti], Liu [tiu], Li [ti], 천칭 [te?], 계란 [t], 청각 장애 [t], 힘 [ti], 둘 [ti] , 린[테?], 리우[티우]. 결승전: 대부분 지역의 객가 방언에는 Zuokouhu의 마지막 운율이 없으며 Zuokouhu와 Qiqihu가 함께 발음됩니다. 예: 물고기, 언어. au[au]나 o[?]를 주모음으로 하는 어미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좋다, 키가 크다, 늙었다, 두뇌가 좋다. 고대 Liu Kaiyihou, Houyun 및 Kaisanyou 운율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êu[?u] 운율로 발음되고, 일부 지역에서는 iu[iu] 운율로, 일부 지역에서는 ou[?u] 운율로 발음됩니다. 예: 허우(Hou), 슈(Xiu) 등 고대 비음 어미 [-m], [-n], [-?]와 정지 자음 어미 [-p], [-t], [-k]는 객가 방언에서 다양한 정도로 보존되어 있으며, 그중 광동, 광시 , 대만 장소는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예: Xingning 방언은 Tuan [tn], Gan [kam], Pigeon [kak], Duo [tt와 같은 [-n], [-m], [-t], [-k] 운율 끝만 유지합니다. ]; 쓰촨성 화양(Huayang)의 양수이징(Liangshuijing)은 [-n], [-?], [-k]의 운율 어미만 유지합니다. 예: 쌀 [부채], 넣기 [f], 폴더 [kiak], 펜 [pik] ], 나무 [muk]; 복건 서부 및 기타 영화(Tingbei 영화)의 창팅 방언은 [-?] 운율 결말만 유지합니다. 예: Gan [ka?], Tuan [t?], Ban [pa?] , 헹 [va?], 비둘기 [k?] , 하지 [p?ie], 흰색 [p?a]. 대부분의 영역에는 6개의 톤이 있고 일부 영역에는 5~7개의 톤이 있습니다.

서복건성 창정방언에서는 연성(連成)과 청류(靑流)에는 소리가 없고, 남은 평성은 음양으로 나뉘고, 하강성은 음양으로 나누어져 상음이 형성된다. 자신만의 곡을 5가지 음색으로 표현합니다. 동부 광동 객가의 평성에는 음양이 있으나 상음에는 음양이 없고 서부 복건 객가의 융딩 방언은 음양 2성을 유지하며 6성도 있다. 톤. 수원성, 하이루사투리(중국 본토, 대만 포함)는 음양으로 나누어 총 7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이현(Meixian) 방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고대 단어의 계승입니다.

일상 언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대 단어에는 Suo(줄), He(쌀), Wu(검은색), Mian(얼굴), Shi(먹다), Neck(목), Hungry(배고프다)가 있습니다 ), 아침(아침), 낮(낮), 걷기(걷기), 끓이기(끓이기) 등

그 중 일부는 하카족이 고유하게 보유하고 있는 고대 단어입니다.

예: 卍[?iau](씹다), nudge [n?](손을 서로 비비다), [puk](음식에 곰팡이가 생길 때 표면에 자라는 흰색 곰팡이 층), [s?u ] (신맛), 薮[t?u] (둥지), He [kai] (어깨에 메다), 晡[pu] (오후 또는 저녁), Ao [au] (접기), [tsi] (얇고 작음) , 짜증나 [nau] (미워하다; 싫어하다), "quan' [k?ian] (Niubi Zhonghuan) 등 방언의 혁신.

독특한 자연 환경, 역사적 조건으로 인해 , 관습과 습관, 지역 특산품 및 방언 지역의 다양한 방언, 단어를 만드는 습관은 Xuezhi(아이스크림), 떡(쌀가루로 만든 케이크), Pak jian(a)과 같은 수많은 방언 단어를 형성했습니다. 미트볼의 일종), 다지우(미신 행위), 레이차(음료의 일종) 등 다른 방언이나 외국어에서 차용한 단어입니다. ​​

광둥어에서 차용한 단어도 있습니다. : 山(그냥, 함께 모이다), 铓(아름답다, 아름답다), 呖(똑똑하다, 능력있다) 등 일부는 영어에서 빌려온 것입니다. 예: 셔츠 셔츠(셔츠 셔츠), 웨이브 비즈(공) 공), 마크(마크 상표, 로고); 일부는 말레이어에서 차용되었습니다. 예: 키스는 바늘이라고 합니다. [? im] (zim) "팬", "외국인", "빨간 머리", "네덜란드인" 등 외국에서 수입되는 품목의 이름에 이르기까지 예를 들어 fanbei(외국), fanpian(해외), fanjian(비누), yangzhi(우산), red pea(시멘트), snow pea(일종의 납작하고 얇은 것) 꼬투리와 함께 먹는 콩류) 등

울음(울음), 얼굴(얼굴), 뜨거운 머리와 같은 동의어와 의미가 다른 단어도 있습니다. (태양), 불뱀 (번개), 심장 삼촌 (며느리) 등 일부 단어는 중국어와 동일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 고전(이야기), 표적 사격(사격); 만다린(Mandarin)과 같은 형태이지만 "입술"과 같이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만다린은 사람이나 일부 동물의 입 주변 근육을 의미하며, 하카(Hakka)는 냄비 입술, 테이블과 같은 기구의 입과 가장자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만다린어로 "쌀"은 일반적으로 껍질이나 껍질을 제거한 후의 쌀과 씨앗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찹쌀, 땅콩, 수수 쌀, 하카(Hakka)는 쌀만을 의미합니다. 만다린 "빛", "밝다", "명"과 같이 서로 교차하는 것은 하카어와 만다린어에서 동의어이며 다음과 같이 동일한 사용법을 갖습니다: 불빛, 빛, 반짝임, 외관, 밝고 깨끗하지만 Hakka "빛"이 사용되는 경우 중국어에서는 "yueguang"(달), "dengtaiguang"(램프가 너무 밝음), "fine" 및 "small", "night" 및 "night"와 같이 "bright" 또는 "ming"을 자주 사용합니다. "밤", "日" 및 "천", "波" 및 "罗"와 같은 단어는 모두 다른 의미와 다른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카어에서는 문법적 의미(즉, 단어의 문법적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부 단어는 문법적 의미가 중국어와 다릅니다. 예를 들어 "bi"는 명사 콧물로 사용되는 것 외에도 동사 "smell" 및 "smell"로도 사용됩니다. 동사 "love"로 사용되며 보조 동사 "to"로도 사용됩니다. . 단어 형성의 차이.

주로 형태소 순서, 중복, 추가, 단음절 및 다음절 단어로 나타납니다. Jijia(중요), Nuanre(활기찬), Niugong(황소), Renke(손님) 등과 같이 일부 병행 및 부분 형식 복합어의 형태소 순서는 표준 중국어의 순서와 다릅니다.

단어 중복의 경우, 중국어에 비해 단음절 명사와 수량사의 중복 범위가 더 크다. (총) 모든 샷), 삽 (모든 삽). Hakka 단음절 동사와 형용사는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겹칠 수 없습니다. 겹칠 필요가 있는 경우 접미사 -ê, IPA [-?]가 뒤에 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Xixiê"(작은) ê는 약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대만어 하카의 단음절 형용사는 겹칠 수 있으며, 겹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강화 효과를 갖습니다. 대만어 하카의 일부 형용사는 최상급을 표현하기 위해 세 개의 스택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예: 光光光光(매우 밝다), kukukuku(매우 쓴맛), 热热热热(매우 뜨겁다).

Hakka에는 강력한 단어 형성 능력을 지닌 특별한 "XAA" 중첩 패턴이 있으며, 각 중심 단어 뒤의 중첩 소리는 다르며, 심화 정도를 나타내려면 접미사 -ê를 추가해야 합니다. 예: 红zozo ê( 빨간색), fat ê(지방).

부속어로는 객가어에서 흔히 사용되는 접두사에는 "ya"(또는 "ah")와 "老"가 포함되고, 접미사에는 "ê[?](子)", "头"이 포함됩니다. 및 "公", "嫲", "寯", "Brother", "Dou"(등), 중간에 "晡" 포함: Yaba(아버지), Ajie(자매), Laomei (자매), 남편 (남편), 덮개 (우산), 아침 머리, 오후 머리, 돌, 닭 수컷, 오리 수컷, 손가락 수컷, 발가락 수컷, 새우 수컷, Ya Chen, Ya Di, Ya San, Lao Zhang, Niu 구, 양구, 뱀형님, 마이나형님, 야두(우리), 루도(너), 꾸도(그들), 진용리(오늘), 구용리(어제), 예옌토우(저녁) 등 다음절 단어에 대한 단음절 단어의 비율을 보면 Hakka에는 표준 중국어보다 단음절 단어가 더 많습니다. Xing(행복), Shi(지식), Pi(피부), Zhu(테이블) 등과 같은 표준 중국어의 일부 다음절 단어는 Hakka의 단음절 단어입니다. Meixian 방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인칭 대명사의 소유격은 운율을 바꾸고 "관대하다"를 추가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 "your"는 ([?a13])로 표현됩니다. 또는 "ru"(사람)".

2. maige(무엇), mairen(누구)과 같은 특별한 의문 대명사가 있습니다.

3. 명사와 수량사, 동사와 수량사 사이에는 특별한 매칭 관계가 있습니다. 예: 물고기가 너무 큽니다.

4. 이중 목적어의 위치는 비교적 유연합니다. 간접 목적어는 직접 목적어 앞이나 뒤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술어는 반복될 수 있으며 직접 목적어와 간접 목적어 앞에 각각 배치될 수 있습니다. 예: Yafenqu에는 셔츠가 있습니다. (나는 그에게 옷 한 벌을 주었다.) Yafen은 나에게 옷 한 벌을 주었다. (저는 그에게 옷 한 벌을 주었습니다.) 나중에 옷 한 벌을 도랑에 나누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옷 한 벌을 주었다.) (참고: 위 예에서 점은 bun1[pun44]로 발음됩니다.)

5 비교문의 형식은 A-bi-B-pass-입니다. 형용사. 예를 들어, 소는 돼지에 비해 너무 큽니다(소는 돼지보다 큽니다).

6. 동사의 다양한 표현 방법: Yazheng eating(I have just eat)과 같이 동작이 이제 막 시작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동사 앞에 "正[tsa?53]"을 추가합니다. 동사 뒤에 "waiting [t?n31]"을 추가하면 "밥을 기다리는 중"(나는 밥을 먹고 있습니다), "밥을 기다리는 중"(손에 무엇을 들고 있는지)과 같이 동작이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손). 동사 뒤에 "ê[?]"(矣) 또는 " Guoê([?])"를 추가하면 Ya Shi Ye(나는 먹었습니다)와 같이 동작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동사 뒤에 "Intuit [t?t1]" 또는 "End"를 추가하면 과거 완료형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그는 40kg의 쌀을 한 달에 먹었습니다(그는 40kg의 쌀을 한 달에 먹었습니다). 동사 앞에 "吂"를 추가하는 것은 다음과 같이 동작이 시작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Ya Cang eats rice (I have done done). 동사 뒤에 "turn"을 추가하면 다음과 같은 동작 응답을 나타냅니다. 면 패딩 재킷을 뒤집습니다(면 패딩 재킷을 다시 입습니다). 동사 뒤에 "下子"를 추가하는 것은 Kanxiazi(보세요), Tingxiazi(들어보세요)와 같이 시도해 보라는 의미입니다. 7. 톤을 변경하여 가까운 손가락과 먼 손가락을 표현합니다. 예: ['k ] (여기) [k? '?] (저기) (여기서 '는 악센트를 나타냅니다. 아래도 동일) ['k?] Bian (이쪽) [k?] 'Bian (저쪽) ) 8. 처분 시제는 "bar" 대신 전치사 "jiang"만 사용합니다. 예: You move the table here (you move the table here), Ya broken the Bowl ê (I broken the Bowl).

9. 일부 단어는 문장에서 단어 순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Meixian 방언의 범위 부사 "TIAN"은 중국어의 "Zai"와 동일하지만 문장에서 두 단어의 위치가 다릅니다. 전자는 술어 뒤에 위치하거나, ​​문장 끝에 후자는 술어 앞에 위치합니다. 예: 음악을 듣고 추가(음악 다시 듣기), 사진 찍기(다른 사진 찍기). 부사로 사용되는 "more"와 "less"는 동사 뒤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take more and loss ê(take more), use less 및 loss ê(use less)입니다. Meixian 방언의 "dao"는 표준 중국어 "can do"의 "dao"와 동일하지만 문장에서의 위치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지식을 배우세요 ê(많은 지식을 배우세요).

Meixian 방언에서는 "go"와 "lai"가 개체 앞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어, Amu는 계림에 갔지만(저의 어머니는 계림에 갔습니다), Ajie는 공장에 오지 않았습니다(내 여동생은 공장에 오지 않았습니다). 때로는 다음과 같은 문장에서 "go...lai"라는 단어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Where have you been (Where have you been?)

10. 묘사의 정도를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형용사는 일반적인 정도를 표현하기 위해 단독으로 사용됩니다. 형용사가 겹쳐서 뒤에 "ê[?]"(이전 음절의 영향을 받음, ê는 같은 부분에서 소리 변화가 있음)가 오면 약화됨을 나타냅니다. 도. 예: Sour nê(신맛), 강화 정도를 표현하려면 형용사 앞에 "[kuat5]"를 추가하세요. 이는 "very"와 동일합니다. 예: [kuat5] 신맛(매우 신맛); 형용사 앞에 "无知多"를 추가하고 형용사 뒤에 "ê[?]"를 추가하여 최고 수준을 나타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매우"와 동일합니다. nê(매우 시큼) ; 형용사 앞에 "Tu"를 추가하면 정도가 너무 심하다는 뜻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너무 시큼하다"와 같습니다. 고대 음성 체계 문제와 관련하여 일부 학자들은 객가의 신운과 고대 중국의 신운이 일정한 유사점과 상응하는 규칙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초성에 관해서는 객가의 초성이 완전한 유성 초성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 [d], [g], [z], [dz], 36개의 글자 중 파리음 [?], [] 및 마찰음 [s]만이 본질에 속하며 무성음입니다. 심장 자음이 있고, 언어상 자음 [?], [], [?], [?]가 없으므로 하카에서는 "알다"를 "낮다"라고 합니다(IPA [ti], 게스트 핀(di)) , 그리고 "know"는 "worthy" [ti t?t] 등으로 간주됩니다. 모두 고대 발음에 속합니다. 청나라 음악의 대가 전대신은 『사가재양신록』에서 “고대에는 혀와 혀의 구별이 없었다”, “고대 소리를 구하는 것은 단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 Tuo and Ding".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운율 "zhi, che, cheng"의 36개 문자의 고대 발음에서 모두 "duan, tou, ding"으로 읽힌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사람들이 발음하는 방식입니다. "zh", "ch" 및 "sh" 고대에는 뒷머리 자음이 있는 일부 단어가 혀 끝 머리글자 "d" 또는 "t"로 발음되었습니다. Qian은 또한 "고대에는 가벼운 입술 소리가 없었다"고 "고대에는 가벼운 입술 소리가 모두 무거운 입술로 발음되었다"고 믿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가벼운 입술 소리라고 부르는 모든 것은 이전에는 무거운 입술로 발음되었습니다." 한나라와 위나라." 후대에 초성 [f][v]를 갖는 글자는 모두 중순자음이나 고대 발음에서는 [p]나 [m]으로 발음된다고 한다. 이는 객가에서 증명한다. 예를 들어, "fei"는 "겸손하다"라고 말하고, "부정적"은 "세대"라고 말하고, "fen"은 "실행"이라고 말하고, "dung"은 "멍청하다"라고 말하고, "axe"는 " make up", "no"를 "grind"라고 말하는 등, 이것은 고대 발음이 현대 Hakka에 여전히 보존되어 있습니다.

장타이옌 선생은 『궈고륜형』에서 “고대의 소리는 혀 끝에 진흙 단추가 있고, 그 다음에는 또 다른 가지가 있고, 그 다음에는 혀에 니앙 단추가 있고, 그리고 혀의 절반과 치아의 절반에 리 단추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모두 "니우예(Niuye)"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오늘날 사람들이 "r"이라는 첫 자음을 발음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손님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Ru(ru)"는 "You(ngi) IPA[?i]"로 발음되며 "Ru"로 발음됩니다. "neng(nên) IPA [n?n]"이고 "nuo( ruo)"는 "no(no)" 등으로 발음됩니다. 이는 모두 Hakka에는 "Ri Niu"가 없으며 고대 발음에는 Ri Niu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시스템은 36자의 "진흙 단추"여야 합니다. ".

하카의 운문은 고대 운율의 일부를 보존하고 있다. 나윤이 『객가 방언·자동 서문』에서 말했듯이, “오늘의 고찰은 명확한 운율과 음음 문자를 가지고 있다. 진운음 문자와 동일합니다." 청운의 정서인 진(順)성(申) 영(靈)과 성(秦)의 정서와 진운(眞雲)의 진(秦)진(秦) 진(禪) 진(禪) 진(陳) 인(仁) 진(陳)의 감정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윤(雲)의 발음은 같습니다. 청나라의 진음은 징과 똑같다. 고(주: 구안우)가 말한 것처럼 삼백변의 발음은 정확하지 않지만 진나라와 한나라의 고대 발음이기도 하다. 이 구절은 객가의 어미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 체계는 고대 운율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삼백장의 정확한 발음이 아니라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의 고대 발음이기도 하다"는 말은 다음과 일치한다. 사실. 객가어미는 초성어미 [-p], [-t], [-k]와 양성어미 [-m], [-n], [-?]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객가어미와 일치한다. "광운" 체계이지만, [?]와 [i] 뒤의 끝 [-?]는 [-n]이 되고, [?]와 [i] 뒤의 끝 [-k]는 [-t]가 되고, "hen"( IPA[h?n] ])는 "true"(IPA[n])와 다릅니다. 고대 한어 단어의 보존 하카(Hakka)에는 많은 고대 한어 단어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음성학자 장태연(張泰張)씨는 객가어 체계에 대해 연구하여 '신방언'에 첨부된 '영외삼주방언'을 썼고, 63개의 객가어를 선택하여 '원'과 '어' '야'에 사용했습니다. "방언", "의례서", "모시", "전국 정책", "노자" 및 기타 고대 고전이 확인되어 객가의 어원과 유래를 설명합니다. 오랫동안 한족의 언어였습니다. . 다음은 "Lingwai Sanzhou Dialect"의 몇 가지 예입니다.

(1) "Dialect"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Hun, Fei"는 둘 다 Xun Sheng입니다. Gu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Men, Hun, Fei, Man " "예", "조양 주안"은 "흙"이 아이이고 흙이 가득 차서 오늘날 세 주가 소년을 만지라고 부릅니다. 참고: 오늘날 하카에서는 막내아들(어린이 중 막내)을 "만지(Manzi)"라고 부르고, 막내딸을 "만브(Mannv)"라고 부릅니다.

(2) "Xia Gong" "Gui Ren" 참고: "Xiu Zhi라는 단어는 강력하고 훌륭합니다." 좋고 아름다운 동의합니다. 세 주는 아름다움과 힘을 부르며, 생산이라고도 부릅니다. "Guang Ya": "순수하고 좋습니다." Zheng Gongsunqiao의 캐릭터 Zimei는 Mingmei라고도하며 Zhen은 동일한 훈련을 받았습니다. 참고: "jin"이라는 단어는 하카어로 [kin]으로 발음되며 이는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Jing"이라는 단어는 하카어로 [?ia?]로 발음되며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jing"으로 표기됩니다. "살코기"는 "깨끗한 고기"(살코기)라고 합니다(참고: 일반적으로 "깨끗한"이라는 단어는 [ia?]로 발음됩니다). Hakka 언어에서 "생산"이라는 단어는 [?an]으로 발음되는데, 이는 주로 아름다운 사람(어린이)을 지칭하며 사물을 지칭할 수도 있습니다(참고: 일반적인 의미에서 "탄생"이라는 단어는 발음됨) [an] 또는 [san]).

(3) "Shuowen": "찬양합니다. 흰색이 좋습니다." 세 주에서는 사람들이 백인이고 착하다고 말하고 칭찬합니다. 참고: 하카[?an]에서 발음되는 이 단어는 매우 좋다는 뜻이며, 사물에 대한 찬성을 표현합니다. 종종 "이상한 여자 같다" 또는 "이상한 여자 같다"라고 말합니다(자오링).

(4) "Shuowen": "桄, Chongye"는 고대적이고 명확합니다. "악의 전설" "형은 수평을 세우는 데 사용되며 수평은 무술을 확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 "항은 가득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설명": "항은 고대 광기를 의미합니다." "Huan과 Heng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현은 쿠오다 만주(Kuoda Manchu)라고 불리며 경(河) 부족에게 넘겨졌습니다. "Huan"과 "Heng"은 동일한 문자를 가지고 있지만 Fanqie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Hakka 발음의 발음은 다릅니다. "Huan"의 고대 발음은 [kua?]로 발음되어야 하지만 현대에서는 하카발음 "헹"은 [va?]로 발음되는데, 이는 중세의 치음(혀뿌리음)이 사라진 것이다. 오늘날의 하카어로는 물건이 가득 담긴 가방을 "桄桄gurt" [kua? ku ku?]라고 합니다. 장(張)의 『영외삼주방언』은 시문이 시작된 이래로 객가 형성의 오랜 역사를 입증할 수 있지만, 시대의 발전과 선조들의 거주지의 변화에 ​​따라 그것은 선조들의 언어였다. , 오늘날의 객가어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언어 발달의 진화 법칙과 일치하므로 객가어의 형성은 중국 한족의 동일한 언어와 모순되지 않고 병행되어야 합니다.

(5) Hakka에는 여전히 "ye"라는 접미사 습관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예:

1. Where are you? --고객 핀: ngi2 coi1 nai4 ya1?

2. 어디서 만드시나요? --해석: 또 뭐하는 거야(조금 조급해)?

3. 모(좋지 않다)가 좋지 않다, 아무것도 아닌데 무엇이 좋은가? --해석: 그만하세요, 알겠죠?

4. 속도도 빠르고, 밤낮 가리지 않습니다. --해석: 서두르세요. 이렇게 계속 미루지 마세요.

5. 절벽에서는 어떤 지식을 갖고 있나요? --해석: 내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점은 객가의 고대 중국 보존을 더욱 완벽하게 반영합니다. 고대 발음의 계승과 소리 변화 하카(Hakka)는 정통 언어 계열이므로 하카는 여전히 고대 중국의 특징을 많이 유지하고 있거나 진화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경』의 1인칭 글자 '卬'은 객가어 '廻'의 원문 '我(我)'와 유래가 같다.雅". 왜냐하면 객가어 "Qianya"의 발음이 Niuyun [?] 및 Baiyun [ai]로 분류되어 있으며, 이는 "중평원 음운론"의 Yangping 성조 Yiyun [?] 및 Laiyun [ai]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Qianya"의 구어체는 [?a]로, 양핑 소리로 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I"의 객가발음은 니안어머니[?]에 속하고, "광운"체계에서는 야인의 의심어머니[?]에 속하며, 운율부분은 고음[?]의 12번째 노래이다. 고대 발음은 호우 부분 [?]에 속하므로 "I"의 발음은 []이며 이는 현대 Hakka의 발음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언어에서는 []가 아니라 "나의 책" [?ak?su]과 같이 주어 대명사로 사용되는 [?a]라고 합니다. , "광운"은 마윤에 속하며 "중평원 음운론"에서 "가와 마"는 함께 운율을 이루고 왕롱보의 "게거유모의 고대 독서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Ge Ge의 운율을 가진 모든 문자는 [?] 소리가 아닌 [a] 소리를 갖습니다. Wei와 Jin 왕조 이상에서는 Yuyumo의 모든 문자가 [u] 소리 또는 소리가 아닌 [a] 소리로 발음되었습니다. [y] 소리." "wu"라는 단어는 현대 하카어에서는 운율을 맞출 수 없지만 실제로는 "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고대의 "wu"와 같이 음성 언어에서 "wo"라는 단어의 또 다른 문자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고기 부분이고 실제 발음은 [?]인데, "wo"는 두안 고대 발음의 17부분에 있고, "wu"는 16부분에 있어서 가장 조화로운 발음에 가깝다. 오늘날의 객가 문자의 "나"와 "우"는 모두 고대 발음에서 [?a]여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가어 "任 Cliff", "I" 및 "我"는 동일한 소리와 의미를 가지며, 구어, 문어 및 물질 대명사에서 각각 세 가지 쓰기 형식과 발음이 다릅니다. 객가어 "나(我)"([?a])는 "시·북봉"의 "인사찬불"의 운율과 어미가 변한 결과, 즉 "나(我)"([?a ])(음성)은 비음이 있으면 "卬"([?a?])(양음)이고, 비음이 없으면 "我(我)"([?a])이다. 하카어로 보존된 소리.

또 다른 예로는 '단'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고대 음운체계에서는 두안무[t]에 속하고 고대에는 원부[안]에 속한다. Hakka 단어 "Duan"은 간질의 어머니 [t] (흡인되지 않음)에 속하며 운율 부분은 huanyun [an] 및 hekouhu [-u-]입니다. '두안'의 게스트 발음과 발음이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두안(Duan)"은 『시경(The Book of Songs)』에 나오는 '掇'이라는 단어이다. "시 · Zhounan · Xingju": "Bo Yan Tuozhi"; Tuo "yin [tuan]", "Guang Ya": "Duo, 가져가." ", "take"는 "take", "Tuat"[tuat] 및 "Duan"[tuan]은 "음양 역전", "Tuo"는 "Duan"을 통칭합니다. 오늘날 Hakka 언어는 메이저우(Meizhou) 지역은 "취하다"를 의미합니다. "두 손으로 잡는다"를 말하며 "요리를 담다", "밥을 담다", "사람을 앞으로 데려다다" 등과 같은 "두안"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객카의 단어 형성 특성은 고대 중국어와 유사하며 고대 중국어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1) 동의어 복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이미 등장했고, 왕년손(王年孫)의 『서잡지·사기 제4』의 『서랑』 기사에 따르면, “광운(廣雲)”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촉은 양보와 책임을 뜻한다. 양보의 수는 다음과 같다. 형벌의 연속적인 텍스트와 동일합니다. 고대인들은 그들만의 복잡한 언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위 '연문'과 '부유'는 함께 사용되는 동의어, 즉 고대부터 존재해 온 동의어 복합어이다. 객가에서는 동의어 복합어의 계승과 적용이 다음과 같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Yu Du Shi" "(예: "비에 젖은 옷"), 실제로 "Du"는 "Shi"를 의미하고 "Shi"도 "Du"를 의미합니다. 이는 하카어에 보존된 고대 음성 및 단어 형성 기능입니다. "Shi"는 가벼운 입술을 의미하며, "Du"는 이중 입술 단어이며, Hakka의 "Shi" 발음은 고대 음성 체계에서 "Du"입니다. 이는 고대와 현대 Hakka가 계승한 진화를 보여줍니다. 고대 중국어에서 동의어를 사용하는 규칙은 구어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Hakka 언어에 "行 결혼"이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行"은 "결혼"을 의미합니다. 동의어 합성어인 '行'은 고대 중국의 '예절·상복'에서도 증명할 수 있다. 정현(鄭玄)의 말: "여자가 관직 이상에 있으면 시집을 갔다고 한다. 그녀가 학자일 때 적합한 사람이라고 불린다." "고당부": "붉은 황제의 딸 야오기가 떠나기 전에 죽었다. "이 문장에서 "行"이라는 단어는 모두 "결혼하다"라는 뜻입니다. 현대 객가에서는 결혼한 사람이 신랑의 집에 오면 "결혼하다"라고 합니다. 이는 고대 중국의 특성을 계승한 동의어 복합어입니다. . 낱말 형성 방식.

(2) 동사가 중복되는 낱말 형성 방식은 『십구고시』에서 “행선이 행행을 반복하는데, 왕과 분리되다". "행"은 동사가 겹쳐서 사물의 상태를 표현한다. 객가어로는 "눈이 매머드(ke 발음 [mau])", "눈이 멍하다(ke 발음)" 등의 예가 있다. [ta?])", "아이금금(ke 발음 [ta?])" "头爈爈(客音[tam])" 등 단어 형성 패턴이 매우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