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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논어 제 10 권의 주석과 해석

원문 10. 1 공자가 어려운 순간에 와서 그는 말을 할 수 없는 것 같다. 사당의 조정에서 그는 "피탄 n" 이라고 말했다. 의사는 당당하고 당당한 것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의사의 말로는 얼굴이 이렇다. 당신은 여기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과 같습니다, 당신은 당신과 같습니다.

생활 속의 공자는 말을 할 줄 모르는 것처럼 부드럽게 순종한다. 사당에서 조정은 말을 잘하지만, 다만 신중하고 신중하다. 내가 법정에 있을 때 나보다 낮은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부드럽고 즐거웠다. 자기 관직보다 높은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은 정의롭고 존중한다. 군주가 있을 때 그는 매우 불안한 것 같지만, 그의 행동거지는 매우 온화하다.

대인 관계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목소리, 어조, 말투는 모두 한 사람의 지혜와 함양을 반영한다. 다른 사람과 교제하는 것에 나타난 예의도 달라야 한다.

원래 10.2 군은 사반 (bρn) 이라고 불렀는데, 예사롭지 않다 (jué). 수수방관', 오른손과 왼손, 옷의 앞뒤, 그리고' chān' 이 있다. 전진, 날개 코끼리도. 손님이 물러나면, 그는 대답하여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군주는 공자를 불러 손님을 접견했다. 공자는 항상 숙연한 얼굴로 발걸음이 경쾌하다. 그와 함께 서서 손님을 맞이한 사람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손을 좌우로 뻗고, 옷이 앞뒤로 흔들렸지만 깨끗하고 깔끔했다.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갈 때는 날개를 펴고 있는 새와도 같다. 손님이 떠난 후, 그는 반드시 군주에게 보고해야 한다. "손님이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이 장의 해석은 공자가 손님을 접대할 때의 모습과 동작, 표정을 반영한 것이다.

오리지널 10.3 공문에 들어가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문 안에 설 수 없으면 문턱을 걸을 수 없다. 과위, 색은 그대로, 발은 그대로, 그 말은 부족한 것 같다. 사진 (zρ) 이 등당해 허리를 굽혀 활처럼 허리를 굽혀 숨을 참으며 불안한 사람처럼 숨을 참는다. 밖으로, 아래로, 현란하고, 행복하면 된다. 질서가 없다, 그것은 전진하고 있다, 그것의 날개는 그것과 같다. 복직할 수 있다면 이미 좋다.

공자는 궁문에 들어서자마자 조심스럽고 공손한 모습으로 살 곳이 없는 것 같았다. 문에 서거나 문턱을 밟지 마라. 그가 군주의 자리를 지나갈 때, 얼굴빛이 숙연하고 발걸음이 경쾌하여 말을 할 때 숨이 막히는 것 같았다. 옷자락을 들고 수업에 갈 때는 공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숨을 참는 것이 마치 숨을 쉬지 않는 것 같다. 내가 물러나서 다음 계단을 내려갔을 때, 내 얼굴은 팽팽하게 팽팽해져서 가볍고 유쾌해 보였다. 네가 계단을 내려와 빨리 걸어갈 때, 마치 날개를 펴고 있는 새 같다.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은 공경하고 두근거린다.

이 장의 해독은 북한, 중국, 김대배왕 때 공자의 행동을 기록했다.

오리지널 10.4 집규, 활은 무적이다. 올라가면 누군가 가르치고, 전쟁처럼 규정에 따라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이 선물을 즐기세요. 보세요. 사생활 (dí) 도 같은 즐거움이다.

공손하고 공경하며 조심스럽게 계관을 안고 있는데, 마치 들 수 없는 것 같다. 위에 들 때는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 같고, 아래에 놓을 때는 물건을 건네는 것 같고, 얼굴은 떨리고, 걸음은 작아서, 한 줄을 걷는 것 같다. 선물을 줄 때 너는 선의로 가득 차 있다. 우리가 사적으로 만났을 때, 우리는 모두 가볍고 유쾌했다.

이 장의 해석은 공자의 외교 예절 방면의 행동을 기록하였다.

원래 10.5 군자는 자신을 멋스럽게 장식하지 않고 (gàn zūu not u), 붉은 보라색은 옹졸한 (XI é) 으로 여기지 않는다. 여름이 되면 표현해야 한다. 옷, 어린 양 사복, 추 노란 옷, 여우털. 욕설은 길고 짧다. 반드시 잠옷이 있어야 하고, 반드시 몸의 절반이 있어야 한다. 이 여우는 안에 살 수 있을 만큼 두껍다. 장례식에 가서 아무것도 입지 마세요. 베일이 아니라면 맞아 죽을 것이다. 어린 양 추헌이 꺼지지 않는다. 길수록 너는 반드시 복종해야 한다.

공자는 남색이나 흑색을 옷깃의 가장자리로 사용하지 않았고, 빨간색과 보라색 천을 집에서 입는 사복으로 사용하지 않았다. 여름에 두껍거나 얇은 리넨을 입으니 속옷 밖에 꼭 입으세요. 블랙 블라우스 배우자 스웨이드 코트; 흰색 블라우스에 가죽옷을 매치하다. 노란색 블라우스에 여우가죽 외투를 매치하다. 집에서 입은 솜털 외투는 비교적 길고 오른쪽 소매는 비교적 짧다. 잠옷, 반신이 있어야 합니다. 여우의 두꺼운 털로 매트를 만들다. 복상 기간을 제외하고는 허리띠에 착용할 수 없는 것이 없다. 궁정과 제사를 지낼 때 입는 가운 외에 다른 옷은 여분의 옷감으로 재단해야 한다. 상복할 때 자양옷을 입지 않고 검은 모자를 쓰지 않는다. 새해 첫날, 너는 반드시 조복을 입고 군주를 만나러 가야 한다.

이 장의 설명은 공자가 입은 옷을 기록한다. 모두들 옷을 입을 때 신경 쓰지 마라, 이것도 큰 학문이니, 우리가 공부해야 한다. 복장은 인간관계의 기본 예절이다.

오리지널 10.6 제나라, 반드시 밝은 옷과 옷감이 있어야 합니다. 일제히 음식을 바꿀 수 있고, 집은 움직일 것이다.

공복시 목욕 전에 천으로 만든 유카타를 꼭 준비해 주세요. 금식할 때는 반드시 일상의 음식을 바꾸고 침실로 옮겨야 한다.

고대인들의 금식에 대한 중시를 해석하는데, 이 장에서는 금식할 때의 주의사항을 다루고 있다.

원래 10.7 백 번 먹어도 지치지 않는다. 찹쌀 (Y √) 과 찹쌀 (I) 을 먹으면 물고기가 배고프고 고기가 져서 먹지 않는다. 사악한 색깔, 무식. 냄새 나는, 먹지 마라. 음식도 없고 음식도 없다. 때때로, 먹을 밥이 없다. 잘라서 안 맞으면 안 먹어요. 소스가 없으면 음식이 없다. 고기가 많지만 먹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술만 마시면 끝이 없고, 어지럽지 않다. 묵은 술을 파는 것이지 음식이 아니다. 생강을 먹지 말고 많이 먹지 마라.

네가 먹는 곡물은 가늘수록 좋다. 생선과 고기를 자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쌀은 이미 망가졌고, 생선과 고기도 썩어서 우리는 먹지 않는다. 색깔이 좋지 않으니 먹지 마세요. 냄새가 나니까 먹지 마세요. 요리가 부적절하여 먹지 않는다. 계절의 어떤 것도 먹지 마라. 정상적인 방법으로 자르지 않는 고기를 먹지 마라. 적당한 양념이 없으면 먹지 마세요. 고기는 많지만 밥보다 많이 먹지 마세요. 주량은 제한이 없지만 술에 취해서는 안 되고, 섹스를 해서는 안 된다. 노점에서 산 술과 육포를 먹지 않는다. 생강요리는 철수하지 말고 많이 먹지 마라.

이 장의 해석은 공자의 음식에 대한 견해를 기록하였다. 음식에는 건강과 양생이 포함되기 때문에 공자는 줄곧 음식을 중시해 왔다.

원 10.8 제공, 고기숙식 없음. 사흘은 고기를 제사하고, 사흘은 먹지 않는다.

군주 제사에 참가하여 얻은 고기는 다음날까지 남겨둘 수 없다. 자기 집의 제육은 보관 시간이 3 일을 넘지 않아야 한다. 3 일 후에는 먹을 수 없습니다.

이 장의 설명은 제사용 고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오리지널 10.9 식사무자, 잠무자.

밥을 먹을 때는 말을 하지 말고, 잠을 잘 때는 말을 하지 마라.

공자라는 말은 제사 시절의 관행을 가리키는 말이라는 말이 있어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이것은 엄숙함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원래 10. 10 음식은 묽지만 그것처럼 가지런합니다.

굵은 밥이나 국물을 먹어도 먹고 싶을 때 모시고, 모시고 있을 때도 엄숙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것을 해석하는 것은 허름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자연의 은사에 감사하기 위해서이다.

원래 10. 1 1 좌석이 정확하지 않아 앉지 않습니다.

번역은 네가 앉아야 할 곳이 아니니 앉지 마라.

이 말을 자세히 해석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다. 많은 사람들이 좌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앉지 않는다. 나는 내가 파티에 가는 것은 주빈의 위치를 가려서 차례대로 앉아서는 안 되는 자리에 앉는 것이 아니라 차례대로 앉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연회에서 고대인들은 노인과 젊은이의 차이에 매우 주의를 기울였다. 오늘날 우리도 마찬가지다. 우리 모두 존귀한 지위를 어른이나 지도자에게 양보해야 한다. 바로 이런 이유다.

원래 10. 12 마을 사람들이 술을 마시고 버티면 굴러간다.

네가 고향 사람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때, 너는 어른들이 모두 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스스로 가야 한다.

이 장의 해석은 여전히 잔치 때의 예의에 관한 것이다.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젊은이의 기본 예의이다. 실생활에서도 주의해야 한다.

원래 10. 13 촌민 들러리가 위에 서 있다.

마을 사람들은 조복을 입고 동쪽 계단에 서서 신을 맞이했다.

이 장에 기재된 마을 사람들이 전염병을 몰아내는 제사 활동 해독. 전무의' 중국 역대 정치득실' 이라는 책에 따르면 고대에는 동쪽은 사당, 즉 절, 서쪽은 가택, 즉 침실이었다. 고대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죽지 않는 것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큰일이다.

원래 10. 14 는 다른 나라의 사람들을 요구하고, 복종하고, 보내라.

수탁자는 외지에서 친구와 인사를 하고, 수탁자를 송별할 때는 반드시 다시 한 번 경배해야 한다.

친구에게 일을 의뢰하면 반드시 감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이것도 우리가 교제 중에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원래 10. 15 칸자가 약을 주면서 "산에 이르지 않았으니 맛볼 수 없다" 고 경배했다

계강자는 약을 올리고 감사하며 거두며 말했다. "이 약의 성을 몰라서 감히 맛볼 수가 없다."

이것을 해석하는 것은 생활 속의 작은 일과 세부 사항이니 공자가 어떻게 처리하는지 주의해야 한다.

원래 10. 16 안정 연소. 아들은 퇴각하여 말했다: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가? 클릭합니다 말에게 묻지 마세요.

마구간에 불이 났다. 공자가 조정에서 돌아와서 이 일을 듣고 물었다. "너 사람을 해쳤니?" 말에게 묻지 마세요.

이 장을 읽으면 공자의 인간 생명에 대한 존중이 드러난다.

오리지널 10. 17 음식을 주시면 꼭 먼저 드셔보세요. 나에게 준 물건이 느끼하다면 꼭 익히고 추천해 주세요. 태어나면 키워야 한다. 왕을 섬기고 제사를 지내며 먼저 밥을 먹는다.

군주가 너에게 음식을 주는데, 너는 먼저 돗자리를 똑바로 세우고 한번 먹어봐야 한다. 국군이 생고기를 주면 반드시 조상에게 요리할 것이다. 군주가 준 생령은 반드시 키워야 한다. 국군을 모시고 밥을 먹고, 국군이 제사를 지낼 때, 먼저 그를 대신해서 맛을 본다.

이 장의 해석은 음식을 받을 때의 기본 예의에 관한 것이다.

원래 10. 18 병, 보세요, 동쪽 머리, 가조복, 슬리퍼.

공자가 병이 나서 국군이 그를 방문하러 왔을 때, 그는 머리를 동쪽을 향해 누워 있었고, 몸에는 황가의 옷을 덮고, 옷에 큰 끈을 매고 끌어내렸다.

지도자가 병이 났을 때 방문을 접대하는 예의를 해석하다.

원래 10. 19 는 네가 지휘하여 호출하니 네가 운전할 필요가 없다.

군주는 그를 불러 좋은 차를 기다리지 않고 걸어서 떠났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목사가 너의 생명의 선물을 받았다는 것이다.

원래 10.20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묻다.

공자는 사당에 들어가 무엇이든 물었다.

통역은 이전에 나타난 같은 문장의 다른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원래 10.2 1 친구가 죽었고, 돌아오지 않고 "나는 장례를 치러 간다" 고 말했다.

친구가 죽었을 때, 아무도 그를 접대하지 않았다. 공자가 말했다. "내가 장례식을 처리하게 해줘."

친구와의 교류를 해석하는 것은 좋은 시작일 뿐만 아니라 좋은 끝이기도 하다. 또한 공자의 위대한 사랑 정신을 반영합니다.

원래 10.22 친구의 사료는 차마에도 불구하고 고기를 바치지 않고 절을 하지 않는다.

친구가 준 선물은 차마라도 육제가 아니라면 받을 때 절을 하지 않는다.

선물을 해석하고 부를 중시하지 않고 우정을 중시하다.

오리지널 10.23 수면 무시체, 손님 없음.

나는 시체처럼 똑바로 서서 잠을 자지 않으며, 평일 집에서 제사를 지내거나 손님을 접대하는 것만큼 엄숙하고 점잖을 필요도 없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좌굴 사상이다. 나는 잠도 심미적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평일에 집에 있는 것은 마음의 긴장을 풀 때 긴장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잠명언)

원래 10.24 최자를 보세요. 좋지는 않지만 고치겠습니다. 왕관과 맹인을 본 사람들은 신성을 모독하는 것이지만, 반드시 그들의 외모를 보아야 한다. 사나운 양복이야말로 스타일이다. 필름이 가득 차면 색이 바뀐다. 천둥소리가 크고 빗방울이 작아서 변할 것이다.

상복을 입은 사람을 보면 절친이라도 표정을 바꿔 애도를 표해야 한다. 관원과 맹인이 모자를 쓰는 것을 보면, 매우 익숙한 사람이라도 예의를 갖춰야 한다. 차에서 상복을 입은 사람을 만나면, 반드시 약간 앞으로 기울여 차 앞의 크로스바를 부축해야 한다. 국가 지도를 들고 있는 사람을 만나면 너도 이렇게 할 것이다. 풍성한 요리가 있다면, 반드시 모양을 바꾸고 일어서서 감사해야 한다. 천둥과 강풍에 직면하여 너도 반드시 너의 외모를 바꿔야 한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노예남이 평소에 걸을 때의 예의이다.

원차 10.25 리터는 반드시 똑바로 서야 한다. 차 안에서 안을 들여다보지 말고, 나쁜 말을 하지 말고, 직접 가리키지 마라.

차에 탈 때는 반드시 똑바로 서서 난간을 당겨야 차에 탈 수 있다. 차 안에서 뒤돌아보지 말고, 큰 소리로 말하지 말고, 손가락으로 손가락질하지 마라.

공자의 승마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해석하다. 안전과 예의를 위해.

원래 10.26 색, 쉬운 항목 재조정. 왕위: "산등성이의 어미 꿩, 때다! 클릭합니다 루즈 * * *, 코를 세 개 뽑다.

암컷은 사람의 안색이 변하는 것을 보고 하늘로 날아올라 잠시 맴돌다가 다시 한 곳에 멈췄다. 아들은 말했다: "산 이 어미 꿩, 변화를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들을 도왔고, 그들은 날개를 치며 날아갔다."

이 장을 읽으면서 문장 전체를 요약한 것 같은데, 사람을 대하고 일상생활을 대하는 예의는 시간, 땅, 사람에 따라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