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양생의 본질은 균형, 즉 신체의 균형과 외부 환경과의 조화를 촉진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 전통 양생은 예로부터 있었다. 민간 속담에는' 봄얼어붙은 가을',' 겨울에 무를 먹고 여름에 생강을 먹는 것' 등이 있다. 민간에서 널리 인정돼 실용적이다. 전통 양생은 중국 5 천년 문화 전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전통 양생의 보고에서 지식을 배우면 과학적으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실 전통 보건은 일상생활에 있다. 정확한 방법을 파악하기만 하면, 보건은 어디에나 있다.
여기서, 나는 먹고, 마시고, 자고, 걸어와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음식은 담백해야 하고, 5 성을 추구해야 한다.
첫째, 음식은 적당히 담백해야 한다. 《황제내경》은 한 가지 이치를 말했다. 먹는 양이 마침 기운을 보충하고, 많이 먹으면 몸에 상처를 입는다는 것이다. 맛이 너무 진하고 건강에 해롭고, 맛이 싱겁고 정신을 차릴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도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를 다친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음식의 성질과 신체의 필요를 보는 것이다. 먹을 수 있는 것은 모두 성질이 있어서 추위, 열, 온도, 서늘함, 평평한 다섯 가지 속성을 빼놓을 수 없다. 몸이 더우면 차가워지고, 추우면 더워진다. 예를 들면: 위열, 차가운 바나나를 먹어야 한다; 위가 식으면 뜨거운 생강탕을 마셔야 한다. 만약 네가 거꾸로 먹는다면, 너는 병이 날 것이다. 또 매년 입추와 추분 사이의 기후는 덥고 건조해 매운 음식을 먹기에 적합하지 않아 위와 대장열이 나기 쉬우며 귀먹음 이명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과일을 적당히 먹는 것은 영양이지만, 잘못 먹는 것은 몸에 해롭다. 비장과 위가 허약할 때는 과일을 먹지 않고, 정신이 충만하고 건조할 때는 과일을 많이 먹는다.
술을 마시는 것과 적당한 차를 마시는 것은 차이가 있다.
술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 적당히. 과다하지만 제때에 대사를 하지 않으면 내장이 손상될 수 있다. 둘째, 입춘에서 춘분까지, 입추에서 추분까지, 백주를 조심해서 마셔요. 이 두 시기에 백주를 마시면 내장이 건조하고 열이 나기 쉽다.
차를 마시면 건강에 좋다. 차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더러운 공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차를 자주 마시면 사람의 냄새를 없앨 수 있다. 그러나 찻잎도 품종이 다르고 성질이 다르다.
녹차: 성질이 차갑고 위열에 맞는 사람.
화차: 재스민으로 훈제한 차입니다. 재스민 성온, 위한 사람은 재스민 차를 마시고 위를 따뜻하게 한다.
홍차: 성온이 소화를 돕는다. 위가 추운 사람은 그것을 마셔서 위를 녹이는 것을 돕는다. 우롱차는 녹차와 홍차의 특징을 결합하여 평평하다.
4 시에 편안하게 자는 것은 리듬이 있다. 전통 양생은 수면이 제 1 보충이라고 생각한다. 민간에는 "하룻밤 잠을 잘 자고, 활력이 넘친다" 는 말이 많다. 나는 밤새 잠을 못 자고 기진맥진했다. " "잘 자는 것은 암탉 한 마리를 먹는 것과 같다." 왜 수면이 그렇게 중요한가? 노인이 말한 것은 바로 "일음과 일양을 도리로 삼는다" 는 것이다. " 밤에 자는 것은 휴양을 위한 것으로, 기운을 기르고 예기를 축적하기 위해서이다. 낮에 일하는 공부는 에너지의 방출이다. 음양이 똑같이 나누어져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잠을 자고 일어나는 데는 모두 과학적으로 시간을 파악해야 한다. 《황제내경》의 양생의 첫 번째 원칙은 《사계절 한서는 반드시 적당해야 한다. 》입니다 사람은 사계절의 변화에 적응하고 변화의 시공간과 화목하게 지내야만 생명건강에 유익하다. 잠을 자고 일어나는 것도 마찬가지다.
1 년에는 사계절이 있고, 1 일에는 사계절이 있다. 1 년 12 개월 24 절기; 하루에 12 시간과 24 시간이 있습니다. 하루는 1 년의 농축이다. 따라서 사람의 일상생활 리듬은' 춘하 가을겨울' 의 변화와 일치해야 한다. 저녁 9 시부터 새벽 3 시까지는 겨울의 날이며 일요일 겨울이라고 합니다. 새벽 3 시부터 9 시까지는 하루의 봄으로 일봄이라고 합니다. 오전 9 시부터 오후 3 시까지 하루의 여름입니다. 오후 3 시부터 9 시까지는 가을의 날이고, 일추라고 합니다.
입동은 저녁 9 시 저녁 9 시에 천지가 잠이 들었다. 사람이 잠을 자지 않는 것은 마치 사람이 천지와 강을 뽑고 있는 것과 같다. 사람의 힘은 자연의 힘보다 못하다',' 줄다리기' 의 결과는 자연이 사람을 이긴다는 것이다. 인체의 변화의 리듬은 천지의 리듬과 일치하여, 이렇게 해야만 "하늘의 힘으로 인력을 갚을 수 있다."
밤에 잠을 너무 늦게 자면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밤에 잠을 잘 수 없고, 하나는 졸리지만 잠을 자지 않는 것이다. 잠을 잘 수 없는 것은 양기를 거두어야 할 때이다. 가을은 주요 수확이고, 오후 3 시부터 오후 9 시까지는 가을이며, 사람들은 점차 수확의 상태로 들어가야 한다. "양자는 눈으로 가득하고, 음자는 눈으로 가득하다." 밤에도 자극적인 일을 하면 양기가 돌아오지 않고 음기가 지배할 수 없으면 잠을 잘 수가 없다. 두 번째 경우는 정신을 차리는 것이다. 관념의 편차다. 낮과 밤의 이치를 모르고,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것을 모른다.
밤에 너무 늦게 자면 너의 용기가 상한다. 심각한 경우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황제내경》은 "기가 용기를 북돋아 준다" 고 말했다 "11 명의 티베트인은 모두 담력에 의지한다. 클릭합니다 23:00- 1:00, 담경이 가장 왕성하다. 사람들은 수면 중에 담즙을 축적했다. 잠을 자지 않으면 담즙이 소모되고, 심하면' 소심함' 이 나타난다. 현대의학은 우울증이라고 부른다. 저녁 9 시부터 새벽 3 시까지는 사람들이 잠을 잘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다른 시간대의 수면은' 낮과 겨울' 을 대체하기 어렵다.
일어나는 시간도 제때에 해야 한다.
새벽 3 시는' 입춘' 이고 6 시는' 춘분' 이다. 천지는 3 시에 깨어나고, 인체의 세포도 이 시공간의 감응으로 깨어난다. 매일 3 시부터 5 시까지 깨어날 때는 잠을 잘 필요가 없지만, 가끔 잠을 자면 점점 피곤해질 때가 있다. 아침에 깨어나 일어나지 않는 사람은' 줄다리기' 와 같다. 사람은 천지를 뽑을 수 없다. 5 시 전에 일어나지 않으면 춘분 6 시에 나갈 수 없어 정신적으로 손해를 본다.
일부 공무원들은 일을 자주 밤새워 오랫동안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밤에 잠을 자면 양기를 때려죽일 수 있고, 아침에 일어나면 양기를 때려죽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쌍살' 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늦게 자도 아침 5 시 전에 일어나서 정오에 낮잠을 자서' 쌍살' 을 막아야 한다.
또한 침실은 너무 커서는 안 되며, 주로 태양을 모으기 위해서이다. 전통 보건은 잠을 잘 때 문과 창문을 잘 닫아야 한다. 여름에 아무리 더워도 선풍기를 켜고 에어컨을 틀고 잠을 자지 마라. 사람이 잠을 잘 때 체표는 한 층의 양지 보호층을 형성한다. 바람이 이 태양을 날려버리면 체내에서 보충될 것이다. 양을 반복해서 씻고 아침에 일어나면 지루하고 얼굴이 누렇게 변하고 머리에 천을 감쌌다. 여름이 너무 더우면 침실 문을 닫고 에어컨을 켜서 방을 식히면 샤워를 마치고 빨리 잠자리에 들 수 있다. 찬바람이 1 시간 이상 유지될 수 있어 사람은 이미 잠이 들었다. 중간에 깨어나면 이렇게 한 번 더 할 수 있어요.
아침에 적당히 산책하다
걷는 것도 변증해야 한다. 걸을 때는 모든 정력을 다리에 두어야 한다. 신은 그의 분노를 조절할 수 있다. 가스는 정기를 동원하여 다리의 관절에 정기를 주입할 수 있다. 인체에서 흐르는 물을 진액이라고 하는데, 비교적 희고 피부를 관통한다. 체온이 더울 때는 땀샘 통로를 지나 체온이 추울 때는 요도를 통과한다. 이 액체는 걸쭉하여 인체의 골격과 근육을 지나 관절을 매끄럽게 한다. 사람의 걷기 에너지가 다리, 엉덩이 관절, 무릎 관절, 발목에 없다면, 이 "인체 베어링" 은 충분한 윤활유를 얻지 못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이 마모된다.
걷는 것도 힘을 잡아야 한다. "생명은 운동에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늘 하는 말이다. 만약' 적당히' 라는 글자를 더하면,' 생명은 적당한 운동에 있다' 는 말은 과학적이다. 걷는 다리가 가벼워서 다리가 피곤하면 쉰다. 피곤한 다리는 자동차의 뜨거운 엔진 실린더와 같아서 다시 시동하면 부품이 닳는다.
산책 시간은 아침이어야 한다. 아침은 봄이고, 봄은 주동적이다. 간이 활발하니 봄, 주경락, 새벽에 경락을 움직여야 한다.
생활양생법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양생원칙을 따르고, 일상생활을 합리적으로 안배하고, 건강하고 장수하는 방법을 말한다. 주거양생에는 주거환경, 거실구조, 거실환경과 기후, 생활법칙, 적당한 음식 등이 포함된다.
중국 전통의 일상생활은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2000 년 전, 한의학 고전' 황제의 내경 수문' 에는 개인 건강에 관한 논술이 있었다. "옛사람, 누가 알았는지, 음양과 음식의 정도, 생활이 규칙적이고, 함부로 움직이지 않아 신과 조화를 이루고, 백 살에 죽을 수 있다."
생산력 의 발전 과 인류 문명 의 진보 에 따라 사람들 의 생활 조건 이 끊임없이 개선되고, 사람들 은 점차 생활 법칙, 음식 적정, 근면 목욕 탈복, 정원 청소, 살충 멸쥐 등 좋은 생활 위생 습관 을 형성 해 효과적 인 건강 방법 을 형성 해 중화 민족 의 번영 과 건강 장수 에 공헌 했 다.
한의사는 오장부 경락의 기중심 기화 구조 이론에서 다소 심화되었다. 특히 고대 의사들은 내공 수련공이 깊어 인체 내부의 터널을 돌아보고 인체 내부의 기화 법칙을 이해할 수 있어 싱크대를 설치해 드럼처럼 효과를 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노자는 물질세계가 출현하기 전에' 도' 는 세상의 만물의 시작이며, 물질세계에서 파생된 근본이며, 각종 운동 법칙의 통일된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즉,' 세상의 만물은 존재하고 만물은 무에서 태어난다' 는 것이다. " (도덕경). Zhuangzi 는 말했다: "세상은 모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화이난자 천문 훈련" 은 "우주는 생명이 있고, 가스는 끝이 없다" 고 생각한다. 명대 방이지는' 물리학 개론' 에서 "만물은 모두 가스로 이루어진다" 고 말했다. 텅 비어, 모든 것이 진실이다. " 가스는 "모든 공허함을 메우고, 일관되고 실용적이다" 며, 현대물리학의 "현장" 과 똑같다. 따라서 가스는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며,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다. 쉐이프와 기밀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모양은 가스를 포함하고, 공기채우기는 형체를 함유하고 있다. 조화와 순종, 생명은 끝나지 않았다. "수빈" 으로 말이죠. 무창 정치대학' 은 "기시작 생화학, 그러나 흩어지고 유형적이며, 분포하고 화육하고, 결국 변해 일률적이다" 고 말했다. 가스는 기화를 통해 각종 조직기관을 형성하고, 기화를 통해 각종 조직기관의 연계를 통해 전체를 형성하고, 인체의 각종 조직기관에 활력을 불어넣어 인체와 그 시스템을 생명체와 구조단위로 만드는 물질이다. 동시에, 기체의 정보작용으로 인체와 천체는 일일이 유도되어 그 발전을 조율한다 ("사람은 하늘과 땅과 관련이 있고, 태양과 달에 해당한다").
가스는 비록 물질이지만, 자리를 차지하지 않고, 코끼리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다. 따라서 가스와 기화의 물리 화학적 성질이 어떻게 변하는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천문학을 올려다보고, 지리를 내려다 보며, 모든 것이 있습니다. 모두 기화 운동으로 우주 물체까지 크고 작은 먼지까지 작은 개체가 끝없는 생명운동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인체로서는 한의사 장부 경락이 해부학의 형태 구조에 의존하지 않고 전체관을 주도하는 사상으로 생리 기능을 해석하여 독특한 한의학 기화 이론과 장상 이론을 형성했다. \ "스와 웬. 「6 마이크로 주제」 (6 마이크로 주제) 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진진하면 멸망하고, 출출하면 망하고, 승진하면 망하고, 고독하면 위태롭다. 그래서, 입력 하지 않고 밖으로, 오래 성장할 수 없습니다; 오르지 않으면 떨어지고, 오르지 않으면 받는다. 위, 아래, 아무것도 없다. 클릭합니다 상승, 하강, 개방, 폐쇄, 중합, 분산은 기화의 표현이다. 기체 운동으로 인한 각종 변화를 기화라고 한다. 가스의 운동이 멈추면 생명활동의 정지를 의미한다. \ "스와 웬. 음양상' 은 인체 내부의 기화 과정을 간략하게 논술하였다. "양화기, 음성. 양은 기이고, 음양은 맛이다. 맛은 모양이 되고, 모양은 기체로 돌아가고, 가스는 정으로 돌아가고, 정귀화는 길들여진다. 가는 음식의 기운, 모양 음식의 맛. 정화는 정황을 낳고, 가스는 모양을 만들고 ... 정화를 가스로 만들다. "
전통 식이요법은' 음식의 성미' 에 따라 음양을 조절하고 오장육부를 키워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전통 양생에서 음식도 그' 성미' 에 따라 다른 종류로 나뉜다.
음식은 그' 성' 에 따라 열, 온도, 평면, 추위, 추위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 중 대부분은 평평한 음식이고, 그 다음은 따뜻한 음식과 차가운 음식이다.
뜨거운 음식: 겨자씨, 송어, 계피, 후추, 고추 등.
따뜻한 음식: 찹쌀, 수수미, 밤, 대추, 호두, 아몬드, 부추, 회향, 고수, 호박, 생강, 파, 마늘, 계원, 리치, 파파야, 체리, 석류, 우매
채식 요리: 쌀, 옥수수, 땅콩, 콩, 잠두, 팥, 완두콩, 렌틸콩, 고구마, 감자, 토란, 연밥, 헤이즐넛, 리얼, 표고버섯, 은이버섯, 흑목이버섯, 배추
차가운 음식: 샤오미, 보리, 밀, 메밀, 율무, 녹두, 두부, 물 밤나무, 버섯, 가지, 백무, 동과, 수세미, 유채, 시금치, 냉이, 셀러리, 귤, 오렌지
차가운 음식: 여주, 토마토, 오이, 고사리, 죽순, 하얀색, 연근, 마름모, 사탕수수, 감, 바나나, 오디, 수박, 동과, 김, 다시마, 포자, 우렁이 등.
음식은 그' 맛' 에 따라 신, 단, 신, 쓴, 짠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오미 중 단맛이 가장 많고, 짜고 시큼하며, 매운 것이 적고, 쓴 것이 가장 적다.
단 음식: 쌀가루, 잡곡, 채소, 건과품, 닭오리 생선 등.
신맛 음식: 토마토, 산사나무, 포도, 살구, 레몬, 오렌지 등.
매운 음식: 생강, 대파, 양파, 고추, 부추 등.
짭짤한 음식: 해산물, 돼지 고기, 개고기, 돼지 내장 등.
쓴 음식: 쓴 멜론, 쓴 야채 등.
이른바 음식의' 귀경' 이란 음식마다 몸의 오장육부에 서로 다른 보양과 치료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 양생 이론에 따르면 밀, 녹두, 팥, 수박, 연밥, 계원육은 심경에 속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좁쌀 콩 율무 호손 사과 대추 등은 모두 비장경에 속하며 비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토마토, 체리, 유채, 향유 등. 간경에 들어가면 간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당근, 당근, 샐러리, 감, 생강, 파 등. 폐경에 들어가면, 시계를 푸는 데 유리하다. 계란 고기, 오디, 검은 참깨, 구기자등. 신장경으로 들어가면 신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 전통적인 건강과학도 음식을 여러 유형으로 나누는데, 보양에 쓰이는 음식에는 크게 네 가지 종류가 있다.
공기를 보충하는 음식: 쌀, 좁쌀, 황미, 찹쌀, 보리, 밀, 귀리, 콩, 렌즈 콩, 완두콩, 감자, 고구마, 참마, 당근, 표고버섯, 닭고기, 쇠고기, 토끼고기, 청어
보혈식품: 당근, 계원, 리치, 오디, 혈두부, 동물간, 동물육류, 해삼, 편어 등.
보양음식: 부추, 강낭콩, 콩, 호두, 양고기, 개고기, 사슴고기, 동물의 신장, 비둘기알, 장어, 새우새우, 홍합 등.
자음의 음식: 배추, 배, 포도, 뽕나무, 구기자, 검은 참깨, 은어, 검은 목이버섯, 백합, 우유, 돼지고기, 갑어, 갑어, 오징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