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귀신위카교, 선매신앙, 황로도학' 이라는 세 가지 기본적인 문화원이 있다.
둘째,' 유, 잉크, 이, 음양' 은 네 가지 중요한 문화적 연원이다.
시스템 설명을 위해, 다음은 중국 최초의 파노라마도교사전인' 순서: 중국 역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의 정수' 에서 발췌한 것이다. 원문은 바이두에 게재되어 홈페이지 링크를 읽는다.
하나는' 주술 귀신숭배, 선법신앙, 황로도학' 의 세 가지 기본 문화적 연원이다
도교는 유일하게 중국에서 기원한 원시 종교로서, 그 사상의 연원은 중국 전통문화의 많은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에는 인간 본능의 원시 신앙에 근거하여 해와 달과 별, 강과 산천, 조상을 신령으로 모시고 제사, 기도, 숭배를 하였다. 그 중에서도 일찍이 황제 시대에는 우리나라 고대인들이 이미 천제를 제사하는 행사가 있었는데, 여기에는' 합선천고',' 교외예배 신',' 만령접명정' 등이 포함된다. 그 이후로, 이 오랜 귀신 숭배는 주조에 이르러 신, 땅, 사람, 귀신으로 구성된 신령체계와 하늘을 조상으로 공경하는 신앙의 전통을 형성하였다.
동시에 귀신 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술 신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인들은 점술이 의심을 정하고 길흉을 끊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마녀는 귀신과 교류할 수 있고, 신의 뜻을 하소연할 수 있다. 요술은 사람들에게 복을 기원하고 병을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도교는 귀신 숭배의 사상을 물려받았을 뿐만 아니라, 고대에 있었던 요술 신앙도 자신의 신학 체계에 포함시켰다.
춘추시대에는 북방의 어찌 이와 남방의 형초가 직접 고대 귀신 요술 숭배를 계승하고 장생불로한 신선 연금사를 선양하여 백가쟁명의' 선부' 를 형성하였다. 당시 그들은 장생불로의 신앙을 선양하고, 황제와 노인을 성선의 본보기로 삼아 신선의 조상으로 여겼다. 선계를 구하고, 신선을 구하고, 선약을 구하는 사상을 제시하고, 신당에서 제사를 지내고, 곡식을 건너고, 숨을 내쉬는 등 수련기술을 수련하다. 특히 정단을 숭상하고, 단약을 성선의 경로로 삼다.
서구 고대 국가의 원자론과 달리, 중국 고대에는 원기론이 성행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주의 만물은 생명력이나 본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형적이다. 흩어지면 보이지 않는다. 황라도는 먼저 원기와 정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제시하고, 그것에 대해 다각적인 논술을 진행했다. 또한, 황노도는 만물의 주인이 텅 빈 길이라고 생각하는 노인의 관점을 물려받았고, 바로 도가 텅 비어 있기 때문에 만물에 부합하기 때문에 만물의 주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국 시대에는 사회 경쟁이 심해졌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황은 먼저 법, 술, 세, 리, 힘 등의 개념을 제시했고, 선진학술은 유심주의에서 벗어나 현실주의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황로도는 도가 사상을 제시하여 법률 자체의 합법성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도가 세계를 다스리는 길을 열었다. 또한 황가문은 천도, 여성용 남자, 광군복, 조용하고 무위, 민풍이 순박하고 휴양, 법치국, 관엄상제, 형덕 결합 등 일련의 정치적 주장을 내세워 중국 고대 사회정치의 정수를 반영하였다. 또한 황로타오는 천하를 공적으로, 군권이 법제를 받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이는 독재정치에 대한 반성과 비판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또한 도교는' 주술 귀신숭배, 선매신앙, 도교황로설' 의 세 가지 기본 문화적 연원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의사, 병사, 법가, 종횡가와 깊은 연원을 가지고 있다. 귀곡의 창시자, 종횡가 (기원전 400~320 년, 왕, 일명 왕력, 현미자. 춘추전국시대는 애국송 () 으로, 현재 허난성 학벽시 치현인 () 이다. 이마에 네 개의 고기 점이 있어서 귀곡이라고 합니다. ) "도교에 의해 고대 진선으로 추앙되었다. * * 이론 학설과 신앙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유교와 불교와 함께 중국 전통문화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선진시대의' 방사' 를 마술사라고도 한다. 고대에 사람들은 점술 이론을 믿고 귀신을 숭배하며 선장생을 방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우 왕조 때, 그는 같은 이름의 관직을 부여받았고, 감옥도 관장했다. 시대부터 도교는 고대 천문학, 지구물리학, 기상학, 한의학 중약사, 응용화학, 심리학, 예측, 수학 등 기술사, 무술사, 서화사, 음악예술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 시대에도 적극적으로 발전했다.
유교, 잉크, 이순신, 음양' 은 네 가지 중요한 문화적 연원이다.
"요술 귀신 숭배, 요정 신앙, 도교 황로설" 의 세 가지 기본 문화원 외에도, "유, 잉크, 이, 음양학설" 의 네 가지 주요 문화원은 도교의 탄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가 사상. 도교는 공맹의' 충효인의' 사상을 흡수한 후 종교도덕의 주체를 형성하고, 이런 윤리도덕과 신선사상을 결합하여 신선의 권위로 사람들을 수행시켰다. 이에 대해' 태평경' 은' 천지군, 아버지, 사단' 의 윤리체계를 제시한 뒤' 천지군, 사단' 에 영향을 미치는 세속 윤리규범으로 계속 발전하여' 낙선자비' 로' 태평천하' 의 목표를 제시했다. 한편, 동중서가 숭천인, 음양의 재해, 천인의 화합을 선전한 신학을 선양하자 도교는 이를 이후 성상 선양, 경경, 신의 와해된 점술 신학과 함께 흡수했다.
묵가 사상. 묵자는 일찍이 존귀를 아침으로 주장하고, 최고신, 천계의 신의 의지, 그리고 선과 악을 징벌하는 최고 권위를 재차 강조하여 사랑과 천도를 겸비하지 않는 사상을 선양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시에 그는' 귀신' 의 범위를' 사람이 죽으면 귀신이 된다' 에서' 천지귀신' 으로 확대했다. 이는 하늘과 땅의 망령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그뿐 아니라, 당시 묵자는 소규모 생산자의 입장에 서서 자력갱생, 호혜를 주장했는데, 이는 태평경의 계승과 발전이었다. 그리고 묵가는 과학기술정신을 중시하고 도가에게 계승되었다.
이학 이론을 논하다. 푸와 연역한' 주역' 은 유교 오경의 우두머리이자 도가 중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주역주' 가 고대부터 독립된 학문 (이경) 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도가는 <역경> 기본 경전으로 광범위하게 토론, 해석 및 응용할 예정이다. 위버양 (기원 100~ 170) 이 될 때. 황은 절강 상우인, 동한 시대의 정단가, 이론가이다. 글자 오오, 쯔보 양, 호 구름 경력자. 그는 도가는 아니지만, 그의' 주역 참동계약' 은 단테도가 학설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신선경의 왕' 으로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신선으로 여긴다. 동한 중기에 그는' 주역' 을 예로 들어 단수선을 정련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대의',' 황로',' 불' 을 결합하여 이전의 양생연단을 겨냥했다. 이에 대해 도교는 <역경> () 를 종교적 관점의 내용과 형식으로 흡수한 뒤 <역경> 중 최고무상의' 하늘' 을 본보기로 지극히 높으신 신 신 신 신' 천존' 을 형성하고 형이상학 연금술, 도, 등 이론과 실천을' 이승도' 의 전체 발전 과정을 관통했다.
음양 이론. 그 관련 개념은' 주역' 과' 노자' 에서 모두 논술되었다. 음과 양은 "연주" 의 속성이며 모든 것을 변형시킬 힘이 있습니다. 김목불, 물, 흙' 은 5 가지 물질이며, 5 가지 속성의 오행 관념은' 상서' 에서 볼 수 있습니까? 홍범의 기록. 따라서 일찍이 전국시대에 조연은 음양오행을 결합시켜 음양오행설 (즉 음양가) 을 건립하여' 도가 천도' 와' 유교 휴머니즘' 을 해석하고 5 행을 사회적 속성으로 부여해 세대교체의 원인과 추세를 설명했다. 추연의 사상은 방사에 흡수된 후 신선방술의 이론적 기초로서 신비로운 음양오행이 도교방술 이론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