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시안 린 "이 삶"
자기 인식에 관한 문제에 대해 계부림씨는 모든 사람이 자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아는 당연히 자신에게 가장 가깝고 가장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사실은 정반대로 자아는 가장 쉽게 알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황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지기를 아는 목적은 단지 지기를 알고, 부지런히 시정하는 것이다.
옹정은 과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논술을 하고 있다. 그는 종종 그의 관원에게 "잘못을 범할 수 있으면 실수를 한다", "잘못을 범할 수 없으면 실수를 한다" 고 지시했다. 귀중한 것은 옹정이' 내 잘못' 에 대해서도 비교적 냉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일단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면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즉시 바로잡을 수 있다.
옹정은 주영이라는 사람을 임명하여 티베트의 군대를 지휘한 적이 있다. 나중에 그는 이 사람이 평범하고 경솔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신하에게 솔직하게 말했다. 이 일에 이 사람을 쓰는 것은 큰 잘못이다. 이건 정말 내 잘못이야.
옹정 3 년 (1725), 저장의 한 도사는 IEEE fellow 라는 도사가 4 만 2 천 냥의 은을 기부하여 서호 공사를 건설한다고 말했다. 옹정은 알고 나서 큰 명령을 내렸다: 그에게 기부를 시켰다. 만약 그가 기부하지 않는다면, 나는 쉽게 그를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그는 요 몇 년 동안 벼슬하는 명성이 너무 나쁘다. 그로 하여금 이를 위해 대가를 치르게 하다.
왕군은 원래 은수 공사를 기부하려고 했지만 황제에게 혼났다. 왕군은 황제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4 만 냥의 은과 함께 6 만 냥의 은을 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옹정은 IEEE fellow 의 이력서를 자세히 읽었다. 상황을 이해한 후, 그는 보통 사람들이 거의 상상할 수 없는 지시를 내렸다. "어찌 이럴 수가 있는가, 내가 큰 잘못을 저질렀구나! 나는 내 이름을 잘못 기억했다. Ieee fellow 는 관원으로서 좋은 명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번에 나는 그를 마중화로 여겼다. 내 잘못은 수치스럽고 수치스럽다. "
옹정은 저장총재 푸민에게 IEEE fellow 에게 사건의 경위를 알리고 도사에게 원숭이의 몸에 있는 이천은을 기부하지 말라고 권했다. 복잡한 심정으로 IEEE fellow 는 서호를 수리하기 위해 4 만 2 천 냥의 은을 기부한다고 주장했다. 이 일은 옹정이 황제로서 관원을 욕하는 것은 장난과도 같지만, 한편으로는 잘못을 알고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한 그의 솔직한 가슴을 반영할 수 있다.
고대인들에 비해 오늘날의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의 재능, 지식, 도덕, 업적 등을 과대평가한다. , 자신의 실수에 대해 거의 반성하지 않고, 항상 자기 느낌이 좋다. 이렇게 하는 것은 자신에게 좋지 않고, 사회에도 해롭다. 많은 인사 분쟁과 사회적 갈등이 생겨났다.
계부림씨는 일찍이 이렇게 자신을 평가한 적이 있다: 나는 신중하고 내성적인 사람이다. 때때로 당신은 세부 사항을 고려할 것입니다. 나는 과거에 많은 잘못을 저질렀고, 몇몇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고의가 아니다. 나의 수준이 낮고 수양이 주도적이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왜 겸허하게 이런 정신을 배우지 않는가?
친구가 부족하고 부지런히 시정하는 것은 인생의 필수 과목이다.
생활에 있어서 수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지기는 자신을 아는 것이다. 겉모습이 아니라 내면 세계다.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일생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을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 자신을 어떻게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가? 자신을 정확히 아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사실 사람은 자신을 알기 위해 공식이 필요하지 않다. 우선, 자아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실제 상황에 부합해야 한다. 객관적이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자신의 특징, 우세, 열세를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상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끊임없이 관념을 새롭게 하고 자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자신의 품행을 키우고 자신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는 외모, 옷차림, 행동거지, 의태, 말투 등 자신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지식, 심리, 도덕, 능력과 같은 내면의 자질도 알아야 한다. 한 사람의 아름다움은 종종 내면과 외적 통일로 나타난다.
우리도 자신의 결점과 결점을 직시할 충분한 용기가 있어야 한다. "금은 적나라하지 않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우리 각자는 모두 자신의 결점이 있고, 우리 자신의 반짝이는 점도 있다. 우리는 자신의 장점과 장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 목적은 득의양양한 기쁨이 아니라, 어떻게 미래에 빛을 발할 것인지, 자신의 부족함을 메울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다.
복잡하고 복잡한 인생 세계에 직면하여, 사람은 절대 고통과 번뇌에 주의를 기울이지 마라. 그러면 인생의 빛이 어두워질 것이다. 만약 네가 시선을 행복으로 돌리면, 너는 행복을 느낄 것이다. 자신의 부족만 보지 마라, 이렇게 하면 비관적이고 실망할 것이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결점을 보지 못하고, "자신의 꽃을 보고, 다른 사람의 두부 찌꺼기를 본다" 고 한다. 똑똑한 사람은 자신을 이 집단에서 멀어지게 할 것이다. 저속한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다른 사람의 결점과 비교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자만, 자만심, 침체, 심지어 퇴보로 이어질 뿐이다.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변화한다. 고정불변한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른바' 자기, 타인, 세계를 발전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새로운 우세와 열세를 제때에 발견하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열세를 우세로 바꾸고, 끊임없이 자신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는 것이다.
자신을 아는 방법은 자기 관찰을 통해 자신을 아는 것이다. 양심이 있는 사람이 되려면, 일상생활에서의 자신의 표현에 대해 항상 반성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분석하고, 자신의 장점과 열세를 정확히 찾아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양심명언)
자기 관찰은 자신을 교육하고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때때로 당신은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을 아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시는 말했다: "나는 루산의 진정한 색깔을 모른다. 이 산에만 있다. 클릭합니다 때때로 자신을 이해하기가 정말 어렵다. 이른바, 당국자는 미혹되고, 방관자는 분명하다. 주변 사람들의 태도와 평가는 우리가 자신을 다시 인식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타인의 태도와 평가도 존중하고 냉정하게 분석해야 한다. 남의 태도와 평가를 맹목적으로 따르거나 무시하지 않는다.
계부림씨가 말했듯이, "저는 천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코 특이한 재료와 능력을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결코 빠져나오지 않는 사람일 뿐입니다. 하지만 나는 바보라고 말할 수 없다. 나는 너에게 내가 어떤 특별한 재능이 있는지 말할 수 없다. 나는 그림과 음악을 모두 좋아하지만, 나는 재능이 없다. 중학교에서 공부할 때 수업시간에 몰래 선생님을 그린다. 짝꿍이 나보다 선생님을 더 닮았기 때문에 나는 어쩔 수 없이 신복해야 했다. 나는 많은 학우들이 한 손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을 부러워하지만,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자신의 단점을 이해할 때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감히 자신의 결점을 마주하는 기로들이 훗날 명실상부한 사람들이 되었다. 보통 성공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단점' 과 다른 사람의' 장점' 을 비교한다. 이것이 바로 그들과 일반인의 차이일 수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사회에서 그 신화 대가들의 아첨을 너무 믿지 말고, 노력과 투쟁을 통해 반드시 학업이나 사업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잘못을 알면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방탕 한 아들이 금을 바꾸지 않는다" 는 예를 들어보십시오. 한 아이가 있는데, 한때는 산촌 초등학교의 기수였다. 학교를 무단결석한 후, 그는 사회에서 섞여서 범인의 대열에 빠져 감옥에서 몇 년을 보냈다. 석방된 후 그는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가 다시 국기가 학교 상공에서 펄럭이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힘없이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렸다. 자성, 개조, 자강을 통해 그는 마침내 마음을 씻고 이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 특권을 누렸다. 그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며, 그들이 부지런히 반성하고, 과감하게 시정하고, 국기의 색깔을 더럽히지 않도록 격려했다.
때로는 한 사람이 자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한 민족도 자성해야 할 때가 있다. 한 박물관에서 두 나라가 동시에 전시회를 열었다. 하나는 과거의 휘황찬란함을 전시하고, 다른 하나는 슬픈 역사를 전시한다. 그리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하게", "앞일을 잊지 않는다", 나는 우리가 국치를 명심하고, 감히 재난에서 깊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후자는 전자보다 더 칭찬할 만하다.
개인의 생명에 있어서 하소연의 과정은 자성과 같고, 자성의 경지는 변화이다. 고금을 막론하고 분발하는 사람은 모두 자성을 중시한다.
공자의 제자는 매일 수없이 자신을 반성했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지 않은가, 친구와의 교류가 솔직하지 않은가, 검토가 없는가? 그는 제때에 결점을 발견하고 바로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품성이 고상하고 학식이 깊고 명성이 자자한 성인이 되었다.
"고칠 수 있다면 다행이다. 클릭합니다
인생이 막막할 때, 영혼이 왜곡되거나 실수로 후회의 심연에 빠질 때; 아니면 독선적이고 자만할 때, 스스로 맑은 물처럼, 우리 머리 속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막막함, 우울증, 얕고, 경박하고, 자만하고, 오만함을 없애고, 신선한 피를 다시 끓게 하고, 암담한 생명을 다시 생기 있게 하고, 활기를 불어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 투구나의 새로운' 투구나신' 어' 장자'? 일부러: 침을 뱉다: 숨을 내쉬다; 숨을 들이쉬다. 그것은 처음에 인체호흡의 신진대사를 가리켜 나중에 도교의 양생방법이 되었다. 지금 비유는 낡은 것과 나쁜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과 좋은 것을 흡수한다.
마오쩌둥은 "무산계급 정당도 혁신해야 활력이 넘친다" 는 명언이 있다. 이것은 정당 지도자가' 새해를 맞이하러 가다' 는 이념이다.
현대인이 필요로 하는 것은 그 진부한 사상을 토해내어 신선한 사상을 빨아들이는 것이다. 우리 컴퓨터의 물건처럼, 새롭고 유용한 보존, 낡고 쓸모없는 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