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라는 단어는 일찍이 중국 고서에 나타났다. 춘추전국시대에 철학자들은 자신의 사상 이론을' 도' 라고 불렀는데, 예를 들면' 치국의 길',' 슬림한 길' 과 같다. 이런 이론으로 다른 사람을 교육하면' 도' 라고 한다. 예를 들어' 묵자' 라는 책에는' 전왕도',' 유가'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이곳의' 도' 는 나중에 종교명으로 쓰이는' 도' 와는 완전히 다르다. 도교는 종교 명칭으로서 노인이 향아에 관한 필기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태평경',' 주역 참동계약',' 노자상귀주' 세 권의 책은 도교신앙과 학설이 형성한 상징이다.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세계에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허디산은 도교의 과정을 고찰한 뒤 "무술과 연금술은 도교의 실현을 준비하고, 노장철학은 도교의 사상적 뿌리를 준비했다" 고 지적했다. 도교는 삼묘가 탄생할 때 구체적인 종교로 확립되었다. " 도교의 출현은 원시 요술, 신선방술, 도교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사실 도교의 건립도 신의 신학과 황로의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결론적으로 도교와 도사의 출현은 각종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그에 상응하는 사회심리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결과이다. 고대에는 해와 달과 별, 강과 산천, 조상을 숭상하여 신으로 여기고 제사를 위해 기도하며 원시 종교와 요술을 형성했다. 무녀는 귀신과 소통하고, 신의 뜻을 전달하고, 백성을 위해 복을 기원하는 종교 직업이다. 고대 부족 사회에서는 정치와 제사가 일체였으며, 국가 대사는 대무당이 미리 예지하여 천제에게 의혹을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큰 무당은 신과 하제 중개인 역할을 하며 국가 제사를 맡고 있다. 무술은 고대에도 상조에서도 고귀한 직업이었다. 헌원황제가 출정할 때 오현이는 초청에 응하여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모든 국가 대사는 대소를 막론하고 반드시 그들의 비준을 받아야 한다. 만약 그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른 통치자들이 동의하더라도 일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전형적인 신권 시대. 춘추전국시대까지 마녀는 정치생활과 인민생활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대 원시 종교와 민간 요술 중의 귀신 신앙과 일련의 상응하는 의식, 예를 들면 고대 제사의' 재계',' 제사' 의식, 신, 지신, 사람, 귀신의 관념은 기본적으로 도교와 도사에 의해 흡수되고 계승되었다. 후대도교신선체계의 건설, 도교제사 활동 중 재계, 복전 등 기도문의 실천, 도교의 수련법은 모두 주술 역사 문화, 귀신신앙, 민간 전통, 기술인물, 황로학, 이학, 유, 잉크, 도, 황기, 음양, 신선 등의 학설에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도교의 출현은 고대 각종 문화와 춘추전국시대의 학술유파와 매우 밀접한 문화적 친연관계를 가지고 있다.
신선 개념의 기원도 오래되었고, 수한재해 시대에도 있었다. 전국 시대까지 줄곧 널리 알려지며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장생불로로 승천하여 당시 제왕의 귀족들이 추구했던 동일한 목표가 되었다. 장생불로한 연금술사란 이런 상황에서 장생불로술을 조장하고 전수하는 마술사다. 이 연금술사들은 귀족, 제후, 황제의 호의를 얻기 위해 어떤 사람들의 불로장생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 시전 기이한 마법을 찾는다. 진시황과 한무제는 모두 선술을 좋아해서 주변에 많은 연금술사들이 모였다. 그들이 영원한 생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연금술사들은 연금단 취약, 양생, 귀신에게 제사, 축복금지, 조아소, 곡도, 대기신, 희망, 지도, 불, 개구, 마사지 처방 등 신기한 방법을 많이 연습했다. 그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금술을 통해 약을 먹는 것이다. 이러한 불멸의 연금술은 여전히 분산되고 기후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 연금술사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전국 시대의 Zou Yan 의 음과 양 5 요소 이론을 사용하여 연금술을 설명하고 소위 팡 시안 (Fang Xiandao) 을 형성했습니다. 이 연금술사들은 불멸의 집이라고 불 렸습니다. 당은 도교의 건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방사의 신선신앙과 구선기교가 점차 도교에 흡수되고 있다. 그래서 도사가 추구하는 수련정단은 사실 신선정단의 영향을 받았고, 도사는 복잡한 판각사의 최종 진화였다. 한대 연금술사, 도사의 명칭이 통용되는 것은 물론 혼란을 드러내지만 도교, 도사, 신선방술, 신선가 간의 매우 밀접한 흡수 동화 관계도 보여준다.
도교의 형성에서 한나라의 황도 큰 역할을 했다. 황로 이론은 전국 시대 하희의 도가 학자에서 유래했다. 조용주의를 주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헌원황제와 노자를 창시자로 존중하다. 한초에 황로와 조용파는 그들의 기교로 세계를 통치했다. 당시 황로사상이 성행하여 학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는데, 그중에는 신선방사가 적지 않았다. 황로의 사상 자체는 어느 정도 신비주의 색채를 띠고 있고, 황로학의 이 신선들은 또 신선사상과 음양오행학설로 황로의 학설을 해석하여 황로학과 신선방술, 방선도가 하나가 되어 노자를 신으로 모시는 황로도를 형성하여 도교의 전신이 되었다.
게다가, 유, 잉크, 석방의 사상도 도가의 큰 영향을 받았다. 도교는 창설 과정에서도 유교의 일부 사상을 흡수했고, 유가는 한대 도교가 점술관과 음양오행설로 개조한 유교 경학을 흡수했다. 예를 들어, 초기 도교의 고전' 태평경',' 노쇼코 주르' 에는 충성, 효, 인, 의를 강조하고 음양의 다른 내용을 강조하는 내용이 있다. 또한, 묵가의 지귀신도 도교의 건립을 위해 신도를 가르치는 새로운 길을 열었고, 묵가의 의협정신은 도교를 창설한 선구자들과 일부 귀족 도교의 심리구조에 녹아들었다. 그리고 시대의 변천 속에서도 계율 예절 방면에서도 도교의 영향을 받아 건립에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