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도덕경》
이 장은 노인이 양생의 도에 대한 서술과 논증이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그것의 뿌리에 속하지만, 결국 생명을 회복해야 한다. 고요함, 원신이 움직이고, 하늘을 지키고, 원신이 훈후하고, 원신이 창성하다. 이것은 마치 정신과 같다. 본질은 하나님의 존재의 기초입니다. 본질이 있으면 신이 있고, 본질이 없으면 신이 있다. 반면에, 하나님에 의해 지켜지는 생명은 하나님에 의해 지켜져야 활력이 넘친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항상' 조용하고 무위',' 담담하고 청심' 이라는 두 단어로 노인의 인생 태도를 요약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노자는 조용함에 더 치중하는데, 주로 치국평천하의 정치용어에서, 완전히 수양성에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장은 인생을 전문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며, 물론 인생을 이해하는 것도 포함된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인생철학이든 객관적인 세계든, 그들의 기본 태도는' 빈',' 정적',' 귀본',' 생명복원' 이다.
먼저 "가상" 이라고 말하다. 허무함은 도의 본체이지만, 무궁무진하다. "지허하다" 는 것은 물욕의 유혹에서 벗어나, 공성과 정적인 본성으로 돌아가 "도" 를 이해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지, 권욕과 이익을 위해 "도" 를 잊는 것이 아니다. "빈" 은 "정적" 이어야 합니다. "빈" 은 본체이고 "정적" 은 응용에 있기 때문입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리 두 (Li ei) 는 자신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조용하고 독선적이다" 고 말했다. ("사기 태사공열전") 이것은 매우 간단한 총결산이다.
"정적" 과 "이동" 은 한 쌍의 모순이다. 이 모순에서 노인은' 이동' 이 아니라' 정적' 을 강조하며' 이동' 의 역할을 부인하지 않는다. 게다가' 결국' 뿌리는 식물과 나무의 탄생의 일부이며, 근본과 뿌리, 기초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것의 출발점이다. 아비의 관점에서 볼 때, 대립은 과정이고, 상대적이며, 통일은 목적이며, 절대적이다. 이것은 최종 분석에서 철학적 의미입니다. 그러나 노자의 철학은 순환론의 색채를 가지고 있다.
임설: "노자는 허황된 것을 주장하고 만물의 발전 변화를 조용히 지켜본다. 그는 모든 사물의 변화가 순환적이고, 변화하고, 원래의 출발점 (최종 분석에서) 으로 돌아가는 것이 변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여 정적이라고 부른다. 정적이 모든 변화의 총원칙이기 때문에, 그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이 조용한 원칙을 따르기 위해 경거망동하지 마라. 변화는 안전을 유지하는 것보다 낫다. 이 원칙을 생활과 정치의 모든 측면에 적용한다면, 그는 부정적인 무위는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노자 신역" 을 맡다)
"도덕경" 은 춘추시대의 노자 () 의 철학 저작으로, "도덕경", "노자 오천자", "노자 오천문" 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중국 고대 선진제자가 분가하기 전의 저작으로 도가 철학 사상의 중요한 원천이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문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장이 없다. 이후 앞 37 장의' 도덕경' 으로 바뀌었고, 뒤 38 장의' 도덕경' 은 8 1 장으로 나뉜다.
도덕경' 본문은 철학적인' 덕' 을 주선으로 하여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지만,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른바' 내성외왕' 이라고 불리며 만경의 왕으로 불린다. 의미가 깊고 포용이 넓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도덕경" 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저서 중 하나로 전통 철학, 과학, 정치, 종교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되어 가장 많이 출판된 문화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