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족의 명칭은 방언에 따라 다르다. 리장 등지에서는 나시족, 쓰촨 닝엉, 염원 등지에서 그 날, 그 또는 나형이라고 자칭한다. 나시어 분석에 따르면' 그것은' 대' 또는' 귀족' 을 의미하고,' Xi',' 유',' 항시' 는' 사람' 또는' 족' 을 의미한다. 1954 년 우리 민족의 뜻에 따라 국무원의 비준을 거쳐' 나시' 를 * * * * 의 동의어로 삼았다. 나시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다. 나시어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마어족 이어계에 속하며, 금사강을 경계로 대략 두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사투리는 서로 통할 수 없고, 나시어의 표준어는 나시어의 서부 방언을 기본 방언으로 하고, 리강현 대연진의 음성을 표준음으로 한다. 나시족의 오랜 역사 과정에서 동바어와 고바어가 있었다. 동바문은 천여 년 전 (당나라 이전) 나시족이 창조한 상형문자이다. 상형문자, 음표, 부가기호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날 세계에서 유일하게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는 살아있는 상형문자입니다. 나시족 종교는 나시, 동바, 티베트 불교를 믿는다. 게다가, 리강의 나시족도 보편적으로' 삼화' 를 믿고 다신앙의 민족이 되었다. 나시족의 사회경제는 운남의 대다수 소수민족과 마찬가지로 불균형적이다. 건국 전 리강현 나시족 거주지구는 봉건지주경제로 자본주의 상공업이 나타났다. Zhongdian 카운티의 일부 지역에는 여전히 영주 경제의 잔재가 남아 있습니다. 닝은 기본적으로 봉건 영주 경제 단계에 있으며 쌍혼과 모계 가문의 잔재를 유지하고 있다. 나시족 문화의 오랜 역사 발전에서 나시족 국민들은 지방 특색을 지닌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여 자신의 종교적 신앙과 풍습을 형성하고 발전시켰다. 동바교는 나시족 특유의 종교로, 동바 문화는 동바교에서 보존된 것으로 명명되었다. 주로 동바 문자, 동바 경서, 동바 그림, 동바 음악, 동바 춤, 동바 악기, 각종 제사식을 포함한다. 나시족 동바 문화는 운남 각 민족 중에서 독보적이어서 나시족의 자랑이다. 예를 들어 동바문은 비교 문헌학과 인류 문화사를 연구하는 데 높은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동바경" 에서 많은 고대 단어들이 보존되어 있는 것은 나시어와 다른 관련 언어와의 역사 비교를 위한 절호의 자료이며, 한편으로는 대량의 나시고 문헌이 기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바 문화가 발달하면서 나시족은 다른 민족, 특히 한족의 선진문화를 배우고 흡수하여 자신의 문화예술 전통과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명대 이래 강립토스트를 비롯한 귀족 지주가 먼저 중국 문화를 받아들였고, 그들은 모두 시를 썼다. 예를 들어 무공은 일찍이' 설산시선' 을 썼고, 무는' 운담묵경' 과 같은 시를 쓴 적이 있다. 나시족의 민속 특징은 일반적으로 댐 지역, 계곡, 반산간 지역에 산다. 댐 지역의 민가는 대부분 토목 구조의 기와집이며, 구도는' 3 실 1 벽' 이다. 산간 지방에서는 대부분 널빤지로 덮인 낮은 나무집이다. 나시족의 결혼 가정에서는 대부분 지역에서 일부일처제를 실시한다. 구사회 결혼은 부모가 결정하고 혼전 사교의 자유. 닝호호 주변의 모소족은 지금까지도 모계 가정과 짝결혼의 잔재를 간직하고 있다. 결혼법이 시행됨에 따라, 일부 오래된 혼인 풍습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나시족 전통 명절
동바회
매년 음력 3 월 5 일, 나시족이 모여 사는 동바는 중국 중부의 동바 성지인 리강옥수채에 모여 1 년에 한 번 동바 장터를 거행한다. 이날 동바인들은 일찌감치 어수촌의 동석라사에 도착했다. 향로를 주문하고, 분향을 하고, 신을 숭배하고, 동바조 동바세로를 숭배하고, 경을 읽으며 일을 한다. 동바 클럽도 동바' 경기' 와 재능을 과시할 수 있는 기회다. 전국 각지에서 온 동바는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잇달아 동바경을 낭독하고 동바춤을 추었다. 그런 다음 경험을 교환하고 서로에게서 배웁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민족을 사랑하고 자신의 나라를 사랑한다.
문화
。 민족 응집력과 민족적 책임감이 그들을 한데 모아 한마음 한뜻으로 오래된 나시 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견지할 것이다
매년 음력 정월 15 일은 리장 나시족의' 대사사' 이다. 그때가 되면 리강은 인산인해를 이루게 될 것이다. 거리에는 죽목농기구, 과일나무, 꽃이 가득하다. 방망이는 설날 활동의 끝과 봄갈이 생산의 시작을 상징한다. 회의는' 청년회' 에서 진화했는데, 처음에는 한 절에서 열렸다. 청초 이후 회지는 리강고성으로 옮겨져 봄경작용 죽목농기구 장터로 발전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과일나무 묘목과 화훼 분재의 거래 내용이 추가되었고, 회의 장소도 고성에서 신도시로 이사했다. 정월 대보름에 현성의 동아리 대회뿐만 아니라 정월 20 일 백사 농기구 교류회도 있다. 나시어에서는 백사가 미공프라고 하는데, 백사대보길궁이 열린다는 뜻입니다. 백사대보제궁, 유리전, 대정각 등 명나라부터 지금까지 이어온 사찰은 매년 한 번씩 개방되어 사람들이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숭배하게 한다. 나중에 농기구 거래 위주의 전통 명절로 발전했다. 교류회에는 각종 농기구뿐만 아니라 어린이 장난감과 일용 잡화까지 있어서 "닭머리 말고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삼도걸
삼화' 는 옥룡설산의 신령으로, 전설에서 선전하고 빈곤을 구제할 수 있는 영웅이기 때문에, 수천 년 동안 나시족에게 보호신으로 숭배받았다. 동바 고서에 따르면 삼화는 양이다. 그래서 과거에는 전국 각지의 나시족들이 매년 음력 2 월 초 8 월과 8 월 양일에 리장 백사의 옥룡사 (북악점) 에 가서 제사를 지냈고, 일부는 자기 집에서' 제삼화' 의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제사 활동 외에도 각종 오락 활동이 있다. 2 월 초팔에는 봄빛이 완연한' 만그루 동백꽃' 이 만개하면서 나시족 소풍의 설날이 점차 형성되었다. 1986 년 8 월, 리강나시족 자치현 8 회 인민대표대회 상임위원회가 결의안을 통과시켜' 음력 2 월 8 시 삼화절' 을 나시족의 전통명절로 정했다. 매년 현에서 방학하면 현정부는 각종 전시, 유원지 꽃놀이, 관련 학술 세미나 개최 등 각종 명절을 마련한다. 그때가 되면 관광객들이 조수처럼 몰려들고, 온 도시가 기뻐하며, 밤낮으로 즐겁게 노래하고, 시끌벅적할 것이다. 현재 나시 삼화절은 이미 리강에서 가장 성대한 대형 민속문화 행사가 되었다.
3 월 회의
리장 3 월은 매년 음력 3 월에 7 일간 열린다. 원래 단오절의 비오는 날이었다. 청나라 10 년 리장 북쪽의 흑룡담에 옥천룡신사를 지었고, 3 월 이곳에서 3 ~ 5 일간의 용왕묘회를 열었다. 신해혁명 이후 리강상업은 노조가 용왕을 숭배하여 백화점을 바꾸라고 권하고, 옥천 북쪽의 삼림잔디밭에 말 위주의 가축과 거래시장을 설치하였다. 먼 곳의 상인들이 끊이지 않고, 옥천은 점차 매기의 중심이 되어, 3 월에 시작되어, 집매기 물자 교류회로 발전하여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3 월 회의 기간 동안 산품 약재, 토산품, 생활용품, 말 가축을 교환하는 것 외에도 스포츠 경기, 민가, 고악 공연을 조직했다. 리강성은 인산인해를 이루어 명절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7 월 회의
리장 7 월절은 음력 7 월 중순에 열리는데, 나시족의 또 다른 중요한 명절이다. 회기는 약 열흘이다. 우마 등 대형 가축을 주로 운영하기 때문에' 7 월 경마클럽' 이라고도 불린다. 7 월 회의는 역사가 유구하여 잘 알려져 있다. 나시족의 조상은 중대를 숭배하고 참으며 대홍수의 여생을 거쳐 천제공주를 만나 사랑하게 되었고, 무거운 장애물을 뚫고 드디어 결혼했다고 한다. 그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세상을 창조했을 때, 천궁의 마시를 고향으로 돌려보냈기 때문에, 리강은 갑작스러운 말절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프랑스는 예로부터' 화마의 나라'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이곳은 진작부터 말과 천상으로 친구를 사귀었다. 나시 상형 문자로 쓰여진 동바경에는 말 기르는 생활에 대한 멋진 묘사가 많이 있다. 리강마는 체형이 고르고, 눈이 작고, 목이 짧고 굵고, 강건하고 근육이 발달하며, 네 가닥의 힘이 크고, 발굽이 단단하며, 근면하고, 보행이 가볍고, 산행이 가볍고, 산행을 잘 하는 등. 휴대하고, 타고, 견인하기에 적합하며, 현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매년 각지에서 대량으로 수출한다. 명대는 군사와 교통의 수요로 산서에서 우량 당나귀 품종을 도입하여 현지의 좋은 말과 배합하여 갑자기 발전하기 시작했다. 초기 명나라, 뮤 토스트 베이징 공물 에 현지 말 을 보냈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매년 3 월의 이전시 용왕묘회에서 갑자기 말과 축거래가 나타났다. 민국 초년, 각지의 경마를 기초로 리장 고성 사자산 서쪽 산비탈에서 7 월 경마대회가 열렸다. 해방 후 국가 경제의 번영과 함께 고대의 7 월은 더욱 번영하여 말 거래, 물자 교환, 문화 전파를 위한 새로운 축제가 될 것이다. 규모가 커지면서 회의장도 현 동남부의 더 넓은 홍성교류장으로 이사했다. 축제 기간 동안 나시족은 가축, 농수산물, 각종 한약재를 데리고 대연진에 왔다. 인근 지역의 한, 백, 이, 티베트, 바오 리아, 푸미족 등 민족의 형제자매들도 민족 의상을 입고 회의에 참석했다. 티베트, 쓰촨, 구이저우, 산시, 허난, 허베이, 안후이 등지에서 온 바이어들도 먼 길을 찾아와 함께 성행하였다. 사람들은 서둘러 회의를 하고, 회의를 하고, 낮에 전시회를 보고, 공연을 보고, 거리에서 회의장까지 3 킬로미터나 되는 인파가 끊이지 않았다. 일몰 황혼, 등불 초상, 사방거리, 신거리, 광장이 사람들로 들끓었다. 어떤 사람들은 플룻을 불고, 어떤 사람들은 갈대를 불고, 어떤 사람들은 듀엣' 구기조' 를 부르고, 어떤 사람들은 빙글 돌며' 아길리' 와' 오미다' 를 춘다. 오늘의 나시 7 월회는 이미 진정으로 국경의 새로운 면모의 박람회가 되었으며, 한 차례의 민족 우정의 교류회는 점점 그 독특함을 드러내고 있다.
나시 축제
디칭 나시족의 명절에는 정월 설날, 2 월 8 일과 3 월의 청명절, 5 월의 단양절, 6 월의 불의 축제, 7 월의 제조절이 포함된다. 가장 특색 있고 성대한 명절 중 하나는 2 월 8 일이다.
2 월 8 일: 음력 2 월 8 일은 디칭 나시족의 가장 성대한 전통 명절이다. 특히 삼팔백티에서는 더욱 그렇다. 일명' 조수 백수'. 낮에는 사방팔방에서 달려온 나시족, 티베트족, 이족, 회족 군중이 백수대에 모여 백수신 숭배 활동에 참가했다. 사람들은 먼저 향을 피우고 닭을 죽이고 하늘을 제사한 다음 노래와 춤 공연과 경마를 하여 매우 시끌벅적하다.
2 월 8 일, 대규모 단체 여행처럼 보입니다. 이날 마을마을 사람들은 민족 명절 의상을 입고 여명 앞에서 무리를 지어 백수대로 가는 길을 밟았다. 백수대에 도착하면 먼저 가족 단위로 대만 앞 구걸동에서 향을 피우고 절을 한 다음 각자의 벽난로로 소풍을 간다. 예로부터 각 불구덩이의 위치는 똑같다. 가족이나 가족들이 모두 불구덩이 위에 신전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날 나시족은 먼저 연못가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 백수대천 옆에 있는 큰 향로 앞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했다. 제사가 끝난 후 그들은 각자의 집 화탕 옆에 앉아 이미 준비한 각종 요리와 떡을 즐겼다. 이 담배가 휘감겨 있는 가운데 오수만의 사람들은 먼저 노래로' 적원' 춤을 추고, 다른 마을 사람들도 사람처럼 무용단에 합류했다. 갑자기 노래와 춤이 기쁨의 바다로 합쳐졌다.
의식주
관련 사료에 따르면 나시족 선민은' 남녀가 모두 양가죽을 걸치는 풍습' 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비교적 발달한 축산업과 유목민족의 천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원경' 에서 본 나시족 남자는 대부분' 사냥을 잘하고, 짧은 칼을 들고 잠자리를 장식한다' 는 반면, 여성은' 담요를 걸치고 비누옷을 입고 비틀거리며, 상투를 날리고 있다' 고 말했다. 여자 이발 메이 치, 대마 로프 스커트. " 청말민 초까지 나시족 남자의 복장은 한족 남자와 거의 같았고, 여성복도 치마를 입는 것에서 바지를 많이 입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여전히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리장 지역의 여성들은 넓은 허리 소매, 앞뒤가 긴 여성용 솜저고리, 보라색 또는 네이비 조끼, 주름진 앞치마, 긴 바지, 배 모양의 수놓은 신발, 일곱 쌍의 귓바퀴를 걸치고 있는 양가죽 숄을 입고 있는데, 흔히' 달달 데싱' 이라고 불린다. 기혼 여성은 머리를 머리에 빗고 둥근 사모를 쓰고 있다. 미혼 소녀는 머리 뒤에서 머리를 땋고, 헝겊 스카프나 검은 벨벳 모자를 쓰고 있다. 윈난 () 성 미디안 () 현과 덕친현 () 의 나시족 여성들은 칼라가 열린 리넨 더블 버클 가운을 자주 입고 상체는 컬러로 장식되어 있고, 하체는 린넨 주름 치마를 입고 허리에 컬러의 리본을 매고, 등에는 양가죽 숄을 걸치고, 발에는 운두화를 신는다. 청녀는 일반적으로 긴 머리를 기르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들은 머리 위에 머리띠에 가지각색의 비단실이나 양모를 섞어 상투를 하는데, 이는 인근 지역의 티베트 여성의 머리 장식과 비슷하다. 기혼 여성들은 보통 붉은 천으로 머리를 감싸고, 속칭' 뼈 배배' 라고 하는 원반 모양의 은장식을 착용한다
한편, 호수를 따라 모소족이 티베트족과 접촉이 많아 티베트 불교 (라마교) 를 믿는 사람이 늘고 있다. 대부분의 남자들이 소장복을 갈아입었다. 여자들은 각양각색의 상의, 주름 치마, 허리에 리본을 묶고 등에 양가죽을 걸치고 있다. 그들은 야크 꼬리의 털로 굵은 은 머리를 짜서 머리에 썼다. 그런 다음 그들은 가짜 땋은 머리띠에 파란색과 검은색 실을 감아 허리춤까지 늘어뜨리며 아름답고 대범하게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시족의 조상은 일찍이 요오동 수행을 한 적이 있을 수도 있고, 어떤 사서는' 모동만' 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점차적으로 "나무 오두막" 을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즉, 세로로 쌓인 통나무를 벽으로 삼아 받침대가 약 10 피트일 때 서까래를 넣고 널빤지로 덮은 다음 돌로 평평하게 하는 것입니다. 정방에서 벽난로는 활동의 중심이고, 침대는 벽난로 옆에 있고, 요리도 벽난로에서 진행된다. 명대 리장 지역에는 기와집이 있지만 대부분 토스트와 지도자의 숙소이다. 나시족 지역의 사회경제와 문화가 발달하면서 나무, 석구조, 토목구조의 기와집은 댐 지역 도시와 시골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다. 이런 기와집은 대부분 2 층 작은 건물이다. 지붕 기초는 큰 돌로, 가운데는 흙이나 벽돌로, 위에는 널빤지로 덮여 있다. 처마가 돌출되어 트러스 보의 양쪽 끝에 두 개의' 풍화판' (그 중 일부는' 매달린 물고기' 로 장식되어 있음) 을 박아 나무 부분을 빗물로부터 보호한다. 주옥의 문과 창문에는 꽃과 새 동물이 장식되어 있고, 댐 안에는 각종 패턴의 조약돌, 타일이 박혀 있어 화초를 다시 심고 아름답고 편안하다.
루구 호수 연안의 모소족은 지금도' 나무집' 에 살고 있는데, 집집마다 적어도 한 칸의 주옥과 마구간이 하나 있고, 인구가 많거나 부유한 사람들은 네 채의 집을 지어 마당을 이루고 있다. 주방은 일반적으로 주방, 상방, 하방, 뒷방, 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본방에는 큰 불구덩이가 있어 요리를 하고 난방을 한다. 벽난로 위에는 널빤지가 덮여 있어 온 가족이 식사, 의사, 제사, 면회용, 노인 여성과 어린이가 밤에 잠을 잘 수 있는 곳이다. 위 방은 노인의 침실이고, 아래 방은 음식을 가공하고 돼지음식을 끓이는 곳이고, 뒤 방은 잡동사니를 쌓는 데 쓰인다. 위층 방에는 서너 개의 작은 방이 있는데, 집안의 중년 여성으로서 남성 아하의' 꽃집' 을 접대한다. 이런' 나무상자' 건물은 간단하지만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하여 7 급 안팎의 강진을 막을 수 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고대 나시족 사람들은 대부분 메밀, 가라지, 동그란 뿌리를 먹었다. 명청 이래 한족의 선진 생산 기술과 신작물을 대량으로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나시족의 농업은 급속히 발전하여 생활이 달라졌다. 옥수수, 밀, 쌀, 보리, 가라지는 주식이다. 댐 지역의 농민들은 늘 집 앞집 뒤에 채소밭을 열고 채소를 재배하여 자신을 부양한다. 한편 나시족은 매년 겨울과 섣달에 돼지를 죽이는 풍습으로 햄이나 베이컨을 만들어 일반적으로 잘라먹고 돼지기름을 식용유로 삼는다. 보통 사람들은 짠산 피클, 콩콩, 간장, 소시지, 피란 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세 끼는 건밥, 쌀이나 쌀옥수수가 섞여 있고, 두세 가지 요리와 국이 있습니다. 겨울과 봄, 나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샤브샤브 요리를 좋아한다. 여름철 농번기에는 대부분의 농민들이 막걸리에 찬물을 섞어 갈증을 풀고, 어떤 곳에서는 아침에 볶음면과 바삭한 기름차를 먹는다. 나시족은 술을 마시고, 차를 마시고, 나뭇잎을 피우고, 얼큰하고 달콤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겨 먹는다. 도시 주민의 주식은 주로 쌀과 밀가루로, 일반적으로 작고 정밀하며, 채소는 교외 채소 농가에서 공급한다. 시내에 유명한 리장 햄 바바를 팔아서 맛있어요.
하늘에 제사를 지내다
삼팔나시족은 일 년에 한 번, 조상에게 세 번 제사를 지낸다. 섣달 14 일, 사람을 청해서 술을 만들고, 요리하고, 노래를 부를 것이다. 30 일 밤에는 사람을' 차를 찾자' 고 한다. 첫날 부뚜막 신은 절을 해야 한다. 다음 날, 그들은 머리를 감고, 발을 씻고, 빨래를 하고, 강가로 가서 물을 마신다. 셋째 날 밤 신들에게 집에 가서 희생을 바치라고 청했다. 넷째 날은 닭을 죽이고, 천정에서 분향을 하고, 머리를 조아려 마시고, 행사가 끝난 후 돌아와 화살을 쏘는 등 행사가 끝나고 제사장의 집에서 밥을 먹어야 한다. 5 일 새벽, 나는 큰 돼지 한 마리를 들고 냄비 세 개를 끓였다. 식사 후, 나는' 천국의 화살' 과' 까마귀의 친구' 를 보았다. 노인들은 술과 고기를 먹고 모두 함께 먹는다. 밥을 먹고 차례대로 집에 가다. 여섯째 날, 각 집은 자신의 제물을 바쳤다. 8 일, 그는 또 돼지 한 마리를 들고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9 일, 나는 돼지 한 마리를 하늘에 바쳤다. 이것은 전체 숭배 활동의 끝이다.
조상 제사: 정월 초육이나 초칠이나 2 월 12 일에 한 번, 6 월 초에 한 번, 11 월 초에 한 번. 보통 제사에는 밤나무 세 그루를 사용하며, 각 집은 스스로 제사를 지낸다.
장례식
장례 풍습 방면에서 리강나시족은' 토양을 개량하고 시냇물을 건립' 하기 전까지 화장을 해 왔다. 사람이 죽은 후에 대나무 바구니나 뚜껑을 덮지 않은 나무로 산이나 마을 밖의 화장장으로 옮겨 화장하였다. 잠시 후에 그들은 유골을 치우고 장례식을 거행할 것이다. 청초' 개토 입류' 이후 중앙에서 임명한 유관은 여러 차례 화장을 토장으로 명확히 개조하여' 토인이 여전히 칼화복을 미혹시킨다' 는 말로 실패했다. 건륭년 때까지 관리들은 나시족 두목을 동원하여 그의 어머니를 안장하려고 애를 썼지만, 사람들은 점차 화장을 토장으로 바꾸어 재난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일부 외진 산간 지방에서는 화장 풍습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 사람이 죽어가고 있을 때, 집안의 어른 한 명이 종이봉투를 들고 은과 찻가루, 쌀이 조금 들어 옆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죽은 사람이 쓰러질 때 반드시 이 종이봉투를 그의 입에 쑤셔 넣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는 죽은 자의 귀중한' 기' 를 지속시켜 가문의 번식과 후대의 번영을 촉진하는 것이다. 또한 치상, 복상, 정령 등의 행사는 덕망이 높은 가족 어른의 지휘 아래 진행되어야 하며, 일부 의식은 동바경을 주재하도록 해야 한다. 사람이 죽은 후, 보통 3 일 동안 멈춰서 장례식에 참석한다. 장례식 후 3 일 동안 가족들은 매일 희생을 해야 한다. 이어' 7 일',' 백일',' 금식' 등 일련의 행사를 열어 고인에게 제사를 지낸다. 동바 () 나 라마 () 에게 집에 가서 경서를 낭독하게 할 것이다. 3 주년 기일' 3 년 금식' 이 끝날 때까지 제사 활동 전체가 일단락되었다. 난산 사망 여성, 조기 사망 아동 및 기타 비정상적인 사망은 일반적으로 가족묘지에 묻히거나 가정이나 마을 전용 화장장에서 화장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모소족은 기본적으로 화장 풍습을 유지하지만 장례식을 치르기 전에 시체를 삼베 봉지에 묶어 주옥뒷집의 한 구멍에 묻혀야 한다 (최대 49 일을 넘지 말아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화장 후, 뼈를 작은 자루에 담아 가족묘지로 보내서 매장하는 것과 같은 풍습도 있었다. 이러한 풍습은 지금 이미 큰 변화가 발생했다.
나시족은 생사 풍습을 매우 중시한다. 출산 방면에서 많은 지역의 나시족은 줄곧 아들을 구하는 풍습을 유지해 왔으며, 임산부가 아들을 구하는 곳이 많다. 출산은 대개 자녀와 손자가 있는 부유한 가정의 노부녀가 해낸 것으로, 1960 년대가 되어서야 병원이나 건강 클리닉으로 옮겨져 출산을 하게 되었다. 아기가 태어난 후 10 일, 아버지는 시아버지, 삼촌, 월경 막걸리, 계란에 사람을 보내 희소식을 보내야 한다. 축하가 끝나면 친척과 친구들이 와서 축하해 주고 암탉, 계란, 쌀, 아기 옷 모자 등 선물을 드립니다. 아이가 보름달이 되기 전에 동바에게 명명식을 주재하고 모든 친지들을 초청해야 한다. 보름달 손님이 초청된 후 아이를 업고 외출을 허락하면 임산부도 침대에서 나와 집안일을 할 수 있다. 아이가 1 세가 되면 반드시 한 살 된 손님을 초대하여 공공장소에서 펜, 잉크, 종이, 철목수 도구, 바느질을 내려 놓고 아이들이' 주를 잡는다' 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루구 호숫가의 모소 사람들은 딸을 다시 태어나는 것을 보고, 여자가 많을수록 복이 있다고 생각한다. 여자를 낳기만 하면 모계 가문의' 뿌리' 를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혼인 풍속
나시족은 역사적 연원과 지계 간의 서로 다른 지리적 분포로 독특한 결혼 풍습과 가족 모델을 형성했다. 리강에 사는 나시족은 오랫동안 일부일처제를 시행해 왔으며, 윈난 () 쓰촨 () 두 성의 교계인 루구 () 호 주변의 모소인 () 은 과거' 아샤 ()' (즉 친밀한 이성 친구) 의 결혼 생활을 해 왔다. 같은 민족에는 부계, 모계, 부계, 모계 결혼 가족 형식이 존재한다. 이 문제는 오랫동안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학술 연구의 핫스팟이 되었다.
리장 나시족이 일부일처제를 실시한 지 오래다. 구사회에서, 자식의 혼사는 왕왕 부모가 결정한 것이니, 중매인이 중매인을 중매해 주게 한 다음, 약혼을 통해, 술, 결혼식 등을 초청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소년이 7 ~ 8 살 때, 부모는 그에게 아내를 찾아주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만약 여자 집 여자와 그의 아들의 생일이 잘 어울리면, 그는 중매인에게 술 한 주전자를 가지고 여자 집에 청혼하게 할 수 있다. 여자 측 부모의 동의를 얻은 후 길일을 선택해서 예식을 거행할 수 있는데, 흔히' 술 보내기' 라고 한다. 이 의식에서 남자 집은 반드시 여자 측 부모에게' 4 색 선물' 을 보내야 한다. 단 5 근 정도 되는 백주, 차 두 봉지, 흑설탕 네 상자, 쌀 두 리터. 술을 좀 보내라' 의식이 끝난 후 어느 한쪽이 이 혼사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번복할 수 있다. 여자가 번복하면 남자가 준 채례를 돌려주어야 하지만, 남자가 약혼 번복하려면 채례를 할 수 없다. 중매인이 여자에게 알리기만 하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1 년 반 후, 남자 집은 여자 집에 두 번째 예식을 보내야 하는데, 속칭' 큰 것 보내기' 라고 불린다. 위에서 언급한' 사색 선물' 외에도 선물에는 7 피트 길이의 토포 한 벌, 예복 두 벌, 돼지고기 반 조각, 팔찌 한 쌍이나 은팔찌 한 켤레, 그리고 약간의 현금이 포함되어 있다. 여자 쪽도 남자 집에 백주 한 주전자, 흑설탕 두 상자, 바찬을 선물했다. 대주 보내기 의식이 끝난 후 쌍방은 결혼을 후회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의론될 것이다. 젊은 남녀가 18 세에 이르면, 그들은 고정된 날짜를 선택하여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결혼 방면에서 리강의 나시족은 대개 삼촌과 숙모와 결혼하는데, 삼촌의 아들은 숙모와 결혼하는 딸의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고모의 딸은 고모부의 아들을 거쳐 골라야 외부인과 결혼하는 것을 고려한다. 어떤 곳에는' 방을 바꾸는' 풍습도 있지만, 보통 형이 죽은 후에 형수와 결혼하는 반면 형은 형수와 결혼하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나시족은 이혼을 거의 하지 않는데, 이혼은 부득이하지 않는 한 결코 이혼하지 않을 수 있는 불명예스러운 일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혼 후 여자는 친정으로 돌아갈 수 있고, 채례는 일반적으로 물러나지 않는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과부는 아이가 있든 없든 재혼할 수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청년 남녀의 연애와 결혼의 자유권은 충분히 유효한 보장을 받았다.
리강나시족 가정은 대부분 일부일처제 부계 가정이며, 자녀들은 모두 아버지의 성을 따르고, 재산 상속 방식은 아버지의 전자, 자손이다. 아버지는 가정사무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 자녀가 없는 가정은 사위를 입양할 수 있지만, 사전에 주요 근친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모든 자녀는 반드시 모성을 따라야 가족 재산의 상속권을 누릴 수 있다. 나시족 가정은 대부분 3, 4 세 동당의 주체가정이며, 젊은 부부가 함께 사는 핵심 가정은 50, 60 년대 이후에야 점차 늘고 있다. 자식이 많은 가정도 결혼 후 아들이 분가하는 풍습이 있다. 분가 과정에서 아들들은 종종 밭, 가축, 집 등 생산생활자료를 균등하게 나누고, 막내아들은 우선권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막내아들은 조상의 집을 계승하여 부모를 부양하고 조상의 영을 제사하는 책임을 진다.
운남과 쓰촨 접경인 루구 호수 주변 지역에 사는 모소인들은 이상한' 아하' 결혼을 한 적이 있다. 이런 결혼 제도는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지 않고 결혼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남자는 저녁에 여자 집에 놀러 갔다가 다음날 아침에 자기 집으로 돌아가 생산노동에 종사한다. 부부 쌍방은 같은 가정을 조직하지 않는다. 여름과 여름의 이런 관계의 체결은 모계 혈연의 가까운 친척이 결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나이, 돈, 항렬, 등급, 민족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모소족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는 열세 살이 되면 각각' 옷 입기' 와' 바지 입기' 의식을 거행하는데, 이는 그들이 이미 성인이 되어 노동과 사회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보통 15, 16 세부터 여성과 남성은 17, 18 세부터 이성과 동거할 수 있다. 그들은 일상적인 접촉, 명절, 묘회 등 사교 활동을 통해 아하와 여름의 관계를 확립했다. 노을을 선택하는 주요 조건은 미모, 젊음, 능력이다. 아하 교제 초기에 남자가 여자 집에 나들이를 하는 것은 종종 비교적 비밀스러운 상태에 처해 있어 몇 달이 지나야 여자 가족을 공개적으로 만날 수 있다. 만날 때 남자는 여자 어른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하는 선물을 주어야 한다. 이런 아샤결혼은 기본적으로 여자 쪽을 기초로 한다. 성년식을 거행한 모든 소녀는 집에 자신의' 노을실' 이 있어 남성 노을을 접대하는 데 쓰인다. 그녀를 더 이상 좋아하지 않는 남자가 모두 문을 닫는다면, 아하 관계도 끝난다. 한편, 아하 교제 과정에서 낳은 자녀는 모두 여성이 키우고 재산은 모계가 완전히 물려받는다. 노을의 혼인 특징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남녀 양측이 강한 배외나 질투심리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고, 노을 관계 해제에도 무관심해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혼인 형식과 연계되어, 모소족은 일찍이 모계 가족 형식을 가지고 있었다. 주요 특징은 각 가정이 나이가 많거나 능력 있는 여성이 가장을 맡고, 일상적인 생산생활을 준비하고, 창고와 재산을 관리하고, 가정제사를 주관하고, 방문한 손님을 접대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은 주로 할머니와 그 형제 자매, 어머니와 그 형제 자매, 형제자매의 자녀 및 기타 구성 요소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2 ~ 4 세대를 포함한다. 가족당 10 명 안팎, 어떤 가정은 20 ~ 30 명에 이른다. 모든 가족들은 아샤에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재산은 전적으로 어머니가 물려받으며, 가계도 어머니가 결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모소 사람들은 모두' 여자는 뼈다, 모자라면 베어진다' 는 전통적 관념을 인정한다. 한 가문에 상속인이 없을 때, 그녀는 항상 딸을 입양하여 자신의 혈통을 이어갈 방법을 강구한다.
과학과 기술
옥룡설산과 금사강변에 거주하는 나시족 사람들은 장기간의 농목업 생산과 사회생활 실천에서 끊임없이 경험을 총결하여 천문, 역산, 축산, 농경, 의약 등에 대한 대량의 과학 지식을 축적하여 성취한 학자와 전문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나시족의 많은 고대 과학 기술 지식은 신화 이야기의 형태로 민간에 전해져 상형문자로 동바 경전에 기록되어 있다. 동바경 기록에 따르면 고대에는 천상에 관한 고유 명사가 수십 가지나 있었다. 바그투',' 십이띠의 기원' 등의 고전에서 나시족은 일찌감치 명확한 사자사각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원공월을 정월로, 매월 30 일, 1 년 12 개월, 365 일 * * *, 12 띠로 일, 월, 년을 기록하는 역법을 만들었다. 천상과 생물활동에 대한 관찰에서 사람들은 바람, 비, 꽃, 눈, 각종 조류 활동에 관한 법칙을 모색해 계절의 특징을 구분하고 시기적절하게 농사를 짓는다.
나시족은 말을 기르는 것으로 유명하다. 리강마는 유명한 대리마의 별칭으로, 동바 고전에는 전문적인 저서' 말의 기원' 이 있다. 리강은 유명한' 대리마' 산지 중의 하나이다. 리강마는 중국의 우수한 품종 중의 하나이다. 작고 날씬하며,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산을 오르고, 적응성이 강하며, 2 ~ 3 개월 연속 걸을 수 있다. 최근 농업부문은 카마바의 개량품종을 리강마와 교배하여 크게 발전시켰다.
리장 나시족 자치현은 점차 농림목의약기술네트워크를 확립하고 보완하여 거의 만 명의 과학기술 인원을 양성했다. 그들이 과학 연구 활동을 깊이 전개하여 농촌 현대화 건설 성적이 현저하다. 예를 들어 감자는 리장 산간 지역의 주요 식량 작물이다. 바이러스 피해, 품종 퇴화 등의 문제에 대해 현 농업 부문은 장기간의 실험을 거쳐 현지의 유성 생식 기술을 총결하고 육묘 이식, 감자 이용 등의 기술 조치를 취하여 기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높은 생산량을 달성했다. 또 다른 예로, 이 현에서 밀 우량 품종을 보급한 후에도 밀 생산량의 해마다 큰 성장을 이루었다.
1960 년대 중반, 리강지역 과학기술부는 농촌경제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침에 따라 반복적인 과학실험을 바탕으로' 다선아, 고접교체' 등 사과 재배 신기술을 보급해 현에서 재배한 사과를 개량했다. 1970 년대 말까지, 전 현 사과의 연간 생산량은 백만 킬로그램 이상에 달하여 윈난성의 신흥 사과 생산 기지 중 하나가 되었다.
나시족은 횡단산지, 산, 계곡, 댐이 어우러져 토양이 비옥하고 일조 시간이 길며 강우량이 풍부하여 각종 식물의 성장에 적합하다. 식물보고' 라고 불리는 옥룡산은 500 여 종의 한약재가 풍부한데, 그중 200 여 종의 진귀한 약재가 전국에 팔린다. 리장의 의료사업은 크게 발전하여 말라리아 콜레라 장티푸스 등 전염병을 없애고, 흔한 병과 다발병이 점차 줄어들면서 국민의 체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리장 나시족 자치현 루디안향은 유명한' 약재의 고향' 으로 이를 중심으로 리강지역에 400 여 개의 다양한 규모의 약재 재배 연구와 재배장을 설립했다.
이 밖에 나시족에는 국내외 유명 역사학자, 교육자 방국옥 교수, 밀 육종 전문가 조충수, 무, 양봉 등 전국 각지에 분포하는 중급 과학 종사자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나시족과 조국의 사업에 응당한 공헌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