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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건강 제 07 장

장자' 라는 책을 살 때 손에 들고 간단히 보았다. 내가 가장 간절히 읽고 싶은 것은 장자의' 양생대사' 이다. 첫째, 건강의 길은 현재의 패션이다. 둘째,' 교묘하게 소를 알다' 는 이야기도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이다. 나는 매우 좋아했고, 일찍이 마음에 익었다. 하지만 그때 나는 참았고, 바로 보지 않았다.

공부에 영향을 주지 않거나 돌발적인 일로 동수들의 얻기 어려운 기회를 방해하기 위해 하루 이틀 앞당겨 공부하고, 이 기간 일찍 숙제를 마치며 장자 공부에 대한 관심과 중시를 표명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장자를 함께 읽는 시간표에 따르면 내일은 양생대사의 독서 시간이며, 오랫동안 기다려온' 오랜 친구' 가 예정대로 찾아온다는 기쁨감이 있다. 약간의 흥분, 약간의 미련, 약간의 기대. N 여 년 전에 본 이 문장, 오늘 어떤 느낌이 들까? 나는 기대하고, 인생의 모든 감동을 기대하고, 깊고 잊을 수 없다. 생활 속의 영동, 영원한 자연광을 기대하다.

20 19.4.24 (기해 3 월 20 일). 그날 아침, 아침, 식당에서 아침을 먹고, 나는 장자의' 양생대사' 를 열심히 읽었다. 그중 첫 단락을 세 번 읽고 "두원은 고전이 양생할 수 있고, 평생을 키울 수 있고, 사랑하는 사람을 평생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나는 많은 것을 느꼈다. 중국 의학 이론이 양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준 것에 대해서도 감사한다.

10 여 년 동안, 나는 각종 경로를 통해 한의사를 이해하고 실천에 옮겼다. 그중에 내가 생각지도 못한 수확이 많아서 정말 수확이 꽉 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특히 아버지의 만년에는 일부 병원 전문가들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다. 나는 한약으로 조리하는 방법으로 아버지의 고통을 덜어주고 삶의 질을 높이며 전례 없는 역할을 했다. 어떤 방법들은 서양 의학을 어안이 벙벙하게 하고 나에게 질문을 했다. 요 몇 년 동안, 내 주변의 동료, 친구, 친척, 나 자신이든 가족이든 잡담을 하면서 약간의 결점을 배웠고, 나의 실천 경험을 모두에게 나누어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많은 피드백이 있어서 효과가 좋다. 그들은 모두 나에게 감사하기 때문에 나는 더 열심히 한의사를 공부한다. 작년에 우리 남편은 북경에서 가장 심각한 독감에 걸려서 병원은 사람들로 붐볐다. 많은 병원에서 24 시간 당직 의사 전용 회진을 개설했다. 베이징 위성 TV 도 여러 차례 한의학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집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상황은 매우 빠르게 발전했지만, 우리는 병원에 가지 않고 한의학 치료로 조리를 했고, 남편은 빨리 회복되었다. 그래서 저는 한의사를 알게 되어 기쁘고, 한의사를 체험하고, 한의사를 좋아하고, 한의사를 사랑합니다.

공자는' 논어 위정' 제 26 장에서 "부모는 의료를 모르고, 그것이 불친절하다" 고 말했다. 의료를 모르는 아이가 되는 것은 불효하다. " 어찌 된 일인지 나는 실제 행동으로' 자비' 와' 효도' 를 실천했다. 예전에는 한의학의 심오하고 심오함을 느꼈고, 장자의' 치자는 경서가 나를 지켜주고, 나를 살려주고, 내 친척을 키우고, 시들지 않는' 이론을 느꼈다. 맞아요. 우리는 도교와 한의사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의사는 도교사상의 정수의 일부라는 것을 안다.

"도" 의 개념에 따르면 사람은 자연과 투쟁할 필요가 없다. 광대한 우주에서 자연은 주재이다. 우리가 사는 대자연 속에서 사람은 이렇게 보잘것없고, 우리가 파괴한 대자연 속에서, 대자연 중 약간의 작은 동작만 있으면 인류에게 파멸적인 재앙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쓰나미, 지진, 번개, 허리케인 등.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은 결국 영원한 법칙이 될 것이다." 자연을 존중하고 환경을 사랑하는 것은 후손에 대한 우리의 책임이자 자연에 대한 우리의 책임이다.

장자가' 양생의 길' 에서' 교묘하게 소를 알다' 는 이야기로 돌아가다.

나의 주인은 글에서 어떻게' 소를 해결한다' 는 것을 설명했다. 이것은 내가 19 년을 사용한 칼이 여전히 새것처럼 날카롭다. 이 모든 것은 소의 내부 구조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숙련 기술에 대한 나의 숙달로부터 비롯된다. 이것을 보고 난 후, 나는 장자의 정확한 어휘와 이미지를 좋아한다. "... 손, 어깨, 발, 무릎, 칼, 테너의 터치, 산린의 춤은 첫 번째 고전적인 만남이다."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는 자연스럽게 고등학교 시절 국어 선생님 채의 생동감 있는 해설을 떠올렸다. 더 형상적인 설명을 위해 소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채 선생님은 뜻밖에도 우리에게 소를 아는 시범동작을 해 주셨다. 손, 발, 어깨, 무릎은 춤을 추는 데 쓰인다. 그는 키가 크고 동작이 생동감 있고 익살스러워 학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나는 내가 남긴 인상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내가 젖소를 능숙하게 다루는 이야기를 할 때마다 채선생이 춤을 추는 이미지가 내 눈앞에 떠올랐다. 나도 몰라, 오늘의 국어 선생님은 또 이렇게 강의를 해서 학생들이 기억하게 할 거야. 희망이 있다, 믿는다, 이것은 학우들의 행운이다!

이렇게 많이 썼으니,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의사 양생 방식을 간단히 묘사해 보는 것도 이 장의 중점이다: 사계절 양생, 천인합.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는 유교의'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 이든 불교의' 정심, 선정, 인연, 깨달음' 이든 도가의' 천인합' 이든, 나는 모두 자기조절, 청심무염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4 시 양생, 천인의 조화' 의 경지에 이르면, 생명을 완벽하게 해석하고, 나를 잊고, 생명을 키울 수 있다.

그렇다면 "사계절 건강,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한의사는 일 년 사계절 중 봄 (보통 입춘부터 곡우까지의 계절) 이 생발하고 간기를 달며 양생은 간을 튼튼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봄철에는 간불이 왕성하고, 생기와 불량한 감정이 간을 다치게 하고, 간양에 항진하는 사람은 특히 두통과 현기증이 나기 쉽다. 이것이 이른바' 춘기자, 처음 만병' 의 원인이다. 기혈이 약하고 가래가 축축한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보온에 주의하지 않으면 봄철 소양담즙이 올라갈 때 감기,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봄에 잘 덮어야 한다. 음식에서는 싱겁게 하는 데 도움이 되고, 봄철 간은 계절에 매운맛과 따뜻한 음식을 적당히 먹는 것이 좋으며, 차갑고 끈적끈적한 것은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신간은 춘양, 파, 생강, 부추, 마늘 모종 등을 도울 수 있다.

"황제내경 논사기조신": "봄 3 월, 이것은 진생, 천지생, 만물영, 밤침대 일찍 일어나고, 성큼성큼 천천히, 생을 죽이고 죽이지 않고, 상을 받지 않고, 벌을 받지 않고, 양생하는 길이다. 오히려 간을 다치게 하고, 여름은 춥고, 어른들은 적다. 클릭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적당한 운동이 상책이다.

여름철 양생의 관건은 익기가 마음을 가다듬고 열을 식히고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여름 (긴 여름부터 한여름까지) 은 양기가 가장 높은 계절이다. 이때 인체의 신진대사가 빠르고, 양은 밖에 있고, 음도 포함되기 때문에 혈액순환도 왕성하여 체표에서 활발히 활동한다. 이 때 비가 많이 와서 습하기 때문에 습열이 인체에 침투하여 병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폐와 비장이 모두 허술하고 가래가 축축한 사람은 중간 모집이 더 쉽다.

여름철 음식은 열과 습기가 많은 음식에 주의해야 한다. 수박, 여주, 복숭아, 딸기, 토마토, 녹두, 오이 등. 여름에는 비위가 약해서, 특히 긴 여름에는 더욱 그렇다. 비장과 위를 많이 먹는 음식은 백편두, 마, 연밥, 찹쌀 등이다. 중약에 적절히 협조할 수 있다면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다.

"황제내경 4 기조신": "여름 3 월, 이것은 번잡하고, 천지가 통하고, 만물은 화려하고 실속이 없고, 밤에는 일찍 일어나고, 백일 동안 지치지 않고, 지칠 줄 모르고, 화영을 아름답게 하고, 기풍을 터뜨리게 한다. 만약 네가 바깥을 좋아한다면, 이번 여름 가스는 성장하는 방식이어야 한다. 반대로, 그것은 슬프다. 가을은 말라리아다. 그것을 얻는 사람은 거의 없고, 겨울에는 일일병이 심하다.

가을 양생의 원칙은 폐를 기르고 건조하고 심비를 조절하는 것이다.

가을 (입추부터 초서리까지), 기후는 더위에서 추위로, 공기 중의 수분이 감소하여 인체의 일련의 생리 변화를 일으키는데, 흔히' 가을건조' 라고 불린다. 예를 들면 입이 마르고, 오줌이 적고, 대변이 건조하고, 코가 막히고, 기침과 같은 증상이 있다. 또 코 점막이 찬 공기의 자극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히 공기가 흐리고 폐가 건조해서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 자칫 감기에 걸리고 기침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 가을에는 건조를 위주로 배, 사탕수수, 유자, 비파 등 윤폐식품과 같은 음윤하고 건조한 국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가을은 황금색이고 맛은 코를 찌른다. 이때 폐기가 충만하니 매운 맛을 폭식하면 안 된다. 간기가 손상되지 않도록.

"황제내경 수빈 사기조령": 가을 3 월, 이를 영평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급하고 분위기가 명랑하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닭과 함께 즐거워하며 마음을 가라앉히고 가을의 처벌을 늦추고 정신을 수렴하고 가을의 공기를 진정시키고 폐를 맑게 한다. 이번 가을 공기는 너의 수입을 올리는 방법이어야 한다. 거꾸로 가면 폐를 다칠 수 있고 겨울에는 설사를 할 수 있어 티베트민은 매우 적다.

겨울 건강의 원칙은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신장을 보충하고 정자를 숨기는 것이다.

겨울 (입동부터 추운 계절까지) 은 자연계 만물이 폐쇄되는 계절이다. 겨울에는 사람의 양기가 체내에 숨어 있다. 따라서 겨울철 양생은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신장을 보충하는 것을 위주로 해야 한다. 양허와 간 신장음허자, 겨울에는 외사가 체내의 양기를 어지럽히고 찬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겨울 감기는 신체의 저항력을 낮추고 만성 기관지염, 고혈압, 심장병 등과 같은 다른 질병을 가중시킨다.

겨울이 지나자 은기가 가라앉기 시작했고 양기는 점차 상승했다. 이는 진급할 때 식이요법이든 약물치료든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래서 한약은 특히 겨울 진급을 언급하는데, 나는 식보업을 강력히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밥을 먹는 것이 더 유익하다. 쌀은 위기, 비장결핍, 강골, 오장 조절의 효능이 있다. 쌀죽 외에 산약죽은 신장을 보충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좋은 제품이다. 밤죽이 신장기 부족으로 인한 허리 무릎이 시큰시큰하거나 통증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 참깨죽이 익장, 폐익기, 익신강근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황제내경 수문사 기조영》은 겨울 3 월, 이를 폐쇄라고 한다. 물과 얼음은 태양을 방해하지 않고 바닥에 누워 있다. 일찍 누워 늦게 일어나, 반드시 태양을 기다리며, 지은이가 있고, 사적인 뜻이 있고, 어떤 것은 추위와 온기를 없애고, 피부를 누설하지 않고, 기급히 빼앗는다. 이 겨울 날씨는 아마도 소장의 도리일 것이다. 반대로 신장을 다치게 하고, 봄에는 발기부전이 부드럽고, 태어난 사람이 적다.

한의사가 양생하는 방법이 매우 많아서 역사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진귀한 보물로, 중국 국민들이 총화한 보건, 방병, 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이론 연구 성과이다. 고대 한의사는 "그 미태를 다스리고, 그 쇠퇴를 다스리고, 그 쇠퇴를 다스리고, 그 쇠퇴를 치료하고, 그 쇠퇴를 치료하고, 그 회복을 방지한다" 는 관념을 제창했다. 4 시 양생을 주장하는데, 즉 사람은 반드시 자연에 순응해야 하고, 절기에 순응해야 하며, 4 시에는 한열이 편안하고, 화기애애하며, 강유합제,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배교를 떠나 악행을 저지르지 않고 장수할 것이다. 사람은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야만 건강하고 장수하며, 형신을 겸비하고,' 행복, 밥, 백차' 의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참고: 1, 생일 축하합니다: 77 세, 초서희자가 77 인 것 같습니다. 2. 미수: 88 세, 초미 이자형이 88 자 같아요. 3. 백수: 아흔아홉 살, 백언보다 횡백이 적다. 4, 차 생활; 108 세, 차자 위 20, 아래 88 을 뜻합니다. 둘을 더하면 108 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