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고종은 공손하게' 도덕경' 을 고전이라고 부른다. 당현종 때, 심지어 이 경을 도덕진경으로 존중하기도 했다.
해외에서' 도덕경' 의 영향력은' 논어' 보다 더 크다. 서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노인의 사상은 중국인의 정신부일 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정신부이자 인류의 최초의 자유 선구자이다.
아편전쟁의 음에 따라 영법함대가 부패한 청조의 문을 비틀어 열었고, 중국의 고전 저작들은 선교사, 재화서양인, 한학자, 심지어 영미에 사는 중국 문인들이 직접 번역하여 전파했다.
19 세기 이후 프랑스어, 영어, 독일어 번역본이 등장하면서' 도덕경' 의 외국어 번역본은 이미 300 종에 육박하여 수십 개 언어가 관련되어 있다. 도덕경' 은 인류 문명의 걸출한 성과로서 유럽 지식인들의 인정과 추앙을 받았다. 중국예술연구원과 중국 상주유네스코 대표단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천과 조화를 이루는 노래-도덕경 이해' 를 개최했다. 50 여 개국에서 온 대사와 유네스코 직원들이' 도덕경' 을 높이 평가했는데, 이는 중국 문화사의 기념비이다. "도덕경은 중국 고전철학 중 편폭이 가장 짧은 책으로 사상과 의도가 가장 풍부하다.
생명이 있는 모든 문명은 불확실하며, 모든 건강한 문명은 나날이 새로워진다. 이질적인 융합의 문화 건설은 점점 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다. 가까운 장래에,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 너의 국면이 있을 것이다.
마왕두박서는 마왕두한 무덤 3 호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책으로 <역경>,' 노자',' 황제의 사경',' 전국편지',' 양생방자' 를 포함해 <역경>,' 노자' 와 현재 판본에 큰 차이가 있다.
마왕두한 무덤에서 출토된 노자 사본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연구자들은 이를 갑 을 () 라고 부른다.
중국 마왕두한 무덤 3 호 무덤에서 출토된 비단서. 1973 12 호남 장사마왕두 3 호 한묘가 출토됐다.
노자' 한 권과 권 뒤 4 대 고대 잃어버린 책이 성장권을 베껴 쓰고, ***463 줄, 약 13000 자.
처음 네 편의 고서와 제 2 판' 노자' 가 출토되었을 때 접는 부러져 32 조각으로 나뉘었다. 합친 후, * * * 252 줄, 약 16000 자, 일부 학자들은 서한시대라고 생각한다.
노자' 두 편의 원고는 기본적으로 같지만, 이것과 비교하면 글과 장순에 큰 차이가 있다. 마왕더미와 김본의 입구와 출구는 여기에 상술되거나 열거되지 않는다.
마왕두 \ "노자 \" 와 곽점 추 제인 \ "노자 \" 의 비교:
곽점 초간 () 은 곽점 초묘죽간이라고도 하는데, 중국 후베이 () 성 사양현 () 국적산진 곽점 () 1 호 초묘 () 의 죽간이다. 1993 년 6 월 출토, 1998 년 6 월 출판, 현재 장호북성 박물관. 고증에 따르면 곽점 죽간이 책으로 베껴 쓴 시간은 기원전 300 년보다 늦지 않아 전국 중기에 해당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원작입니다.
본 판' 노자' 제 19 장에는' 지명혜를 버리고 이인백배' 라는 말이 있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백성들이 효도하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아무것도 없다. 이 세 사람은 글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순서가 그들에게 귀속된다. 단순함을 보고, 생각하는 것이 적고, 원하는 것이 적다. ""
A 판과 B 판의 비단서는 이 문장 와 비슷한데, 어휘는 차이가 있지만 내용은 똑같다.
곽점 초간' 노자' 는 "영원히 지혜를 버리고 변론을 버리지 않으면 백성들이 백 배나 이득을 본다" 고 썼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이 죽는다. 절대 가짜를 조작하지 않고 가짜를 버리지 않으면, 국민들은 그들의 계절을 회복할 것이다. 세 글자는 분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거나, 쓰기에 부족하거나, 귀속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얕보고 제인을 지키며 사리사욕을 줄이다. "
"지변을 버리다" 와 "지혜를 버리다", "위선을 버리다", "의리를 버리다" 의 큰 차이는 초판 곽점 "노자" 의 뚜렷한 차이 중 하나이다.
단순화판' 지혜 포기 논쟁' 에 대한 설명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사람들은 여전히 도가가 무지를 견지하고 지혜에 반대하고, 노기는 학자를 억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견해는' 지변을 포기하는 것' 이 통치자에게 붙어 있는 제왕문인을 버리고, 명정을 회복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이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진나라 시대의 책은 한대 이후의 사람들이 위조한 것으로, 두 가지 관점이 있다.
예를 들어, 복단대 전문가 추희귀는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에는 고대 사상의 영향을 받아 많은 선진서적이 한대 이후의 사람들이 위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왕더미의 비단서가 출토된 후에야 위조된 것으로 여겨지는 책들이 확실히 선진시대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양 이순신, 고대인 의심 고대 사조 의심, 정말 성취, 역사 증거:
청대 왕염손은 일찌감치 설명하기 어려운' 자' 자가' 위' 자의 오점이라고 의심했다. 그렇지 않다면, 비단서 A 의 해당 장에서 확실히 이렇다. "부병은 불길한 장치 (도) 이고, 사물은 악이고, 원하는 자는 번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뒤의' 야심가' 가 필치로 의심됐지만 통속서' 좋은 병사가 되라' 는 실수는 이미 강력하게 뒤집혔다. 만약 이런 예를 자세히 비교한다면, 여전히 어떤 것을 발견할 수 있다면, 책 A 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2000 년 동안 변하지 않은 원시 상황, 노자의 반지적 증거가 위조되고 바뀌었다.
제 18 장: 옛 길은 버리고 무의미하다. 지혜, 아니 큰 실수; 육친 불화, 왜 효도가 있는가; 국가는 망연자실하여 충신이 없다.
... "얼굴", 즉 의미. 간간이든 비단서든 모두 안전을 전제로 하고, 복본의 처음 두 문장은 모두' 얼굴' 이다. 이런 글은 후세에 좀 낯설어서 번, 본상, 왕반이 모두 삭제했다.
"지혜로움, 어떻게 큰 착오가 있는가" 라는 말은 없다.
곽점 죽제인에 따르면' 도덕경' 제 18 장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도로 포기, 자비 가있다; 육친불화, 계절 (효); 나라의 대택에는 충신이 있다.
"얼굴" 은 "나이" 라는 의미도 있고 "가스", "재" 라는 의미도 있다. 앤' 자는 결코' 나이' 라는 뜻이 없다. 주로' 기' 와' 재' 라는 의미가 있다. 소위' 지혜아웃' 이란 존재하지 않는데, 어찌 큰 오류를 가질 수 있겠는가? 후세 사람들에게 변조되다.
이 말을 빼면 노인이 강조해 온 반지반인반의어는 성립하기 어렵다. 유가는 도가 예의를 경멸하고 예의와 도덕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가 2000 년을 오독한 건가요? 역사책에 기재되지 않은 역사가 많습니까? 이런 역사야말로 정말 영향력 있는 이야기입니까?
유교 항목의 내용을 비교하다.
불교가 유교를 파괴하다
석실은 경전을 써서 유교 사상을 비방하고,
공자는 공자자보살이라고 불리거나, "우리 사부님은 점문대대 대대로 조상이시지만, 아이입니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 젊은이는 키가 작다. 그는 청년 교사인데, 왜 유교 발전불을 탓해야 하는가? 스님도 스님이라고 합니다. 처대사도 꺼린다.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있습니다. 스님, 부처님의 제자, 그리고 사부님. 그는 우리 선생님의 제자인데, 유교 발전불을 탓할 필요가 있는가? "
원래 불교는 유교에 대해 논평한 것이다.
출가하기 전에 손꼽히는 유생연지 스님으로 인정받아 아쉬움으로 문장 한 편을 썼다.
공자는 공자 공자 공자 보살이라고 한다. 또는 "우리 스승은 점잖은 세대의 조상이지만 아이이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 젊은이는 키가 작다. 그는 청년 교사인데, 왜 유교 발전불을 탓해야 하는가? 스님도 스님이라고 합니다. 처대사도 꺼린다.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있습니다. 스님, 부처님의 제자, 그리고 사부님. 그는 우리 선생님의 제자인데, 유교 발전불을 탓할 필요가 있는가? " 아닙니다. 아이, 순수하고 진실하다. 문수는 칠불의 선생님이고 문수는 소년이다. 복보는 인생의 궁극의 보리로, 복보동자라고 불린다. 마흔 두 성현까지,' 동심' 이 있는 사람은 모두 대덕을 탄식하며 적지 않다. 그래서 자신이 성인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동심을 잃지 않는다. 스님이라면 산스크리트어도 된다. 산스크리트어 스님, 이 구름은 구걸하고, 구름도 망가지고, 구름도 사악하다. 비교도 아니고 언덕도 언덕도 아니다. 뚜껑은 소리만 취하고 단어는 취하지 않는다. 산스크리트어 남무, 이 구름은 생명이다. 남방은 남북의 남쪽을 취하지 않고, 모두 무물과 무물을 취한다. 이봐! 만약 큰 교사와 학생이 주국에 있다면, 불법을 중생에게 발양하라. 석가모니가 루주에 나타나게 하려면 유도 양가의 교세를 정리해야 한다. 장소를 바꿔도 똑같다. 대성이 무엇을 하는지 그는 전혀 모른다. 유교에 있어서, 너는 부처를 멸할 수는 없지만, 불교도에게는, 너는 유우를 멸할 수 있다.
동정을 얻는 또 다른 예는 춘추필법으로 경중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