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시나리오 작가: 키타노 타케시
주요 배우: 키타노 타케시 장식 제 1 도시.
아사노 충실한 의류부의 원래 도움.
오렌지 오랑은 가부키를 공연한다.
모두가 단려양의 예색으로 장식되어 있다.
해안에 있는 은장신구 한 벌.
원작: 샘홍
유형: 동작/줄거리/범죄
길이: 1 16 분
발행 은행: 마쓰사카 영화 스튜디오/기타노 박물관
개봉 시간: 2003 베니스영화제 개봉
미국 영화협회 평점: 강렬한 프로그래밍 피비린내 나는 폭력이 R 급으로 평가됐다.
공식 웹사이트: http://office-kitano.co.jp/zatoichi/
줄거리 소개
19 세기 일본에서는 좌두시 ('좌측' 은 맹인을 의미하고' 시' 는 사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됨) 가 도박과 마사지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평범한 겉모습에서 그는 검술에 정통한 전사이다. 그가 칼을 뽑는 번개같은 속도, 사람을 베는 정확도도 숨이 막힌다. 어느 날 좌두성이 갱단에 의해 통제되는 작은 마을에 왔다. 한 번의 도박 게임에서 조두성과 그의 친구 견희는 예기 몇 명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아름답고 매력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부모를 위해 복수하는 것이다. 그들은 성을 숨기고, 재주를 연마하며, 기회를 엿보고 보복한다. 조두는 그들을 도와 정의를 위해 싸우겠다고 약속했다. 사악한 갱단원들은 사람을 보내 좌두시를 암살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칼을 뽑아 스스로를 방어해야 했고, 한 차례의 혈전은 불가피하였다 ...
평가:
빌을 죽이는 것처럼, 이것은 매우 간단한 이야기이다. 키타노 타케시 들은 이런 오래된 영화에 어떤 스타일을 주고 싶습니까? 영화를 보고 나니, 영화에 반가운 폭력미학이 있고, 더욱 향토적인 배려가 있는 것 같다. 키타노 타케시 (WHO) 는 그의 감성적이고 직접적인 수법으로 폭력을 없애고 평화를 지향하는 시골 폭력 교향시를 썼다.
하나
분명히, 키타노 타케시 (WHO) 는' 좌두성' 시리즈에 대한 여러분의 친절한 감정을 차단하고 싶지 않다. 오래된 영화 시리즈는 이렇게 많은 속편을 찍을 수 있고, 인기가 많아 적어도 한 세대의 기억을 담고 있다. 크랭크인 초기부터 사충팬들이 공동 편지 제작진에게 키타노 타케시 신판' 좌두성' 이 팬들의 감정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을지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이런 의심은 합리적이다. 키타노 타케시 일관되게 기상천외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내세웠는데, 이번에도 이 고맹검객에게 어떤 새로운 디자인을 가져올지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이 신판' 좌두시' 를 보니 일본 현지 관객이 어떻게 보는지 모르겠다. 어차피 개인적으로 클래식한 옛날 영화의 친근감이 느껴지네요. 좌두성' 은 26 개 구판 모두 몇 개밖에 보지 못했고, 스타일상으로만 신판과 비교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신판은 농촌 우호도에서 결코 구판보다 열등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주인공 블라인드 검객은 매우 평범한 동지이다. 왕사부의 카메라 밑에서 복숭아꽃을 보자고 떠드는 소자 동료들에 비해 시정은 정말 저속하다. 외관은 우리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기 눈' 만큼 좋지 않다. 말할 필요도 없다. 남들이 눈이 멀더라도 죽고 싶게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비록 그가 술을 조금 마시기를 좋아하더라도, 아시는 1 펜스를 더듬어 가장 흔한 상점에서 생산된 청주 한 주전자를 모색할 수밖에 없다. 아마도 그는' 취생몽사' 라는 애매한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없을 것이다. 동명의 술을 마신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저속해 보이는' 거리맛' 은 좌두성이 민간 영웅이 되는 근본이자 사충팬들이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선의의 원천이다. 키타노 타케시 새 영화는 이런 착함을 극대화했다. 좌두성은 여전히 그렇게' 부진하다', 마사지와 도박은 여전히 그의 두 가지 주요 직업이다. 거리를 걷다 보면 길거리 불량배, 매춘부, 미친 바보, 반늙은 마을 여자를 만난다. 그의 가장 용감한 상대조차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도심 결합부' 에 속한' 소규모 불량배 범죄 단체' 로 큰 무대에 오르지 못했다. 미국의 낡은 영화, 유럽의 정교한 블록버스터, 홍콩의 야심 블랙 영화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은 이런 이야기와 장면이 너무 진부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오래된 영화 팬들에게 그들의 감정과 장면은 바로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이다.
부지 선정, 장면 배치 등 뚜렷한 향수는 말할 필요도 없다. 지방풍운은 시각적 표현과 관련이 있지만' 승심' 팬들의 훈훈한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선두 시의 연기와 다른 작은 인물들의 표현이다. 좌두성' 원작은 웃겨서 액션 코미디라고 할 수 있지만, 좌두성 본인도 사실 유머 감각이 있는 노인이다. 한편으로, 이것은 신체 언어에 반영됩니다-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감각이 아무리 민감해도 시장에는 항상 많은 농담이 있습니다. 한 촌녀가 돈을 빼앗긴 후 갑자기 간질이 발작하여 다른 사람이 출산하는 것을 열심히 도왔던 한 편의 초판이 시작되었던 것을 기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누구도 그녀의 분주하고 맹목적인 모습을 비웃을 수 없었다. 키타노 타케시 버전의' 투두성' 도 웃긴다. 사실 그는 말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다. 그가 살짝 고개를 숙여 어색한 미소를 짓기만 하면 성을 꿰뚫어보는 어수룩한 힘이 나왔다. 마찬가지로 눈빛으로 자조한다. 영화에서 눈에 띄는 렌즈, 꼬리가 흔들리는 보자기, 모두 사람을 웃게 한다. 키타노 타케시 정말 그의 만담 쿵푸를 놓치지 않았다. 노판과 비슷한 다른 도박꾼들은 학교가 주사위를 들으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눈을 감고 함부로 추측했다. 전통적인 일본 어릿광대 공연 외에도 삽입과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조연이 있다. 모든 희극 색채가 전통적인 방식으로 드러나 향수와 기쁨이 가득한 일본인을 상상할 수 있다.
둘;이;2
그러나 키타노 타케시 는 결코 표절 고전 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오래된 버전의 충실한 관객들에게도 같은 세부 사항을 완전히 반복하는 것은 참을 수 없는 일이다. 아무리 완벽을 추구하는 키타노 타케시, 그와 승태로는 항상 다르다. 향수보다는 시대의 결심을 적당히 부각시켜 향수와 신기한 이중 체험을 만드는 것이 낫다.
시세가 정해졌으니 관객의 가장 직관적인 느낌은 확실히 영웅좌석의 조형이다. 사실, 키타노 타케시 아무것도 변경 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머리카락으로 뭔가를 했 어-강과 호수는 금색 이라고 하지만, 사실, 약간 밝은 금색, 그래서 단지 "뇌 플래티넘"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터무니없는 헤어스타일은 언뜻 보면 영화의 고풍스러운 스타일과 어울리지 않는 것 같은데, 무사 파도가 긴 머리를 하고 상투를 틀어야 한다고 누가 말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구판에서는 승태로가 더 이상 짧을 수 없을 정도로 짧은' 촌머리' 를 남기며 무슨 말을 해도 똑같이 엉뚱하다. 이에 따라 키타노 타케시 (WHO) 는 기본적으로 일본 민간 전설 중 조두시의 특수성을 계승해 더욱 선명한 이미지를 부여했다.
인물의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이 영화의 흡인력을 높이는 데 불과하다면, 장면 배정과 분위기 조성에 있어서의 영화의 느긋함은 구판에서 볼 수 없는 시각과 심리적 충격을 가져올 수 있다. 항상 더 듣기 좋은 무사 영화를 보고 싶었다. 칼은 빨리 사람을 매섭게 하고, 장면은 안정되어야 하고, 장면은 매끄럽고, 지나치면 피가 끓는다. 구판' 좌두성' 시리즈가 일본 무사 영화사의 풍비인 것은 좌두성의 독특한 이미지와 그의 독특한 검법을 빚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만족하지 않습니다. 나는 항상 두타성이 칼에 휩쓸린 살기가 더욱 짜릿해야 한다고 희망했다. 그동안 떠들썩하게 볶아졌던' 소녀 블랙 애버딘 아모' 는' 백인참수' 라는 연극이 있었지만 무형의 살기가 부족해 너무 얕아 보였다. 더군다나 어린 소녀는 분명히 기본기가 부족하다. 그녀가 자신의 가벼운 동작을 보고 있을 때, 그녀는 이것이 단지 쇼일 뿐이라는 것을 알았다.
새로운 좌두성 액션극은 많지 않지만, 처음부터 흉악한 살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톡톡 튀는 일격 이후 칼을 흔드는 느린 움직임에 따라 두성의' 역사상 가장 강한' 살의가 자극적인 사람들의 피가 끓는다. 적어도 나는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다음 몇 가지 싸움 장면에서 일본 무사 검술의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멋진 장면 배치와 냉정하고 섬세한 장면 속에서 영화 속 투검 장면은 관객들에게 기세와 사나운 느낌을 주는데, 이런 느낌은 고룡의 소설을 읽거나' 협도검심' 의 애니메이션을 볼 때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구룡의 필법은 많은 일본 무사 소설의 풍격을 차용했다. 신판 좌두성은 원래 고검도에 속했던 정신을 완벽하게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CG 기술의 수정은 필수적이다. 구판에서는 승태로의 칼이 이미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참고로, 우리는 승태랑을 숭배한다), 여전히 인간의 힘을 주는 느낌을 준다. 새 버전에서 CG 렌더링의 특수 효과는 확실히' 번개검' 의 위력을 알 수 있게 한다. 더욱 놀랍게도, 키타노 타케시 (WHO) 는 단순히 피비린내 나는 장면을 CG 로 처리하고 일본의 전통적인 분혈 방식을 포기했다. 과장이 적고, 폭력미가 많아지고, 개인적으로는 영화의 폭력미학에 더 잘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일본인의 혈분법을 볼 때마다 일본인이 직접 만들었든 쿤틴이 빌렸든 나는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
셋;삼;3
당초 제작사가 이 영화를 찍으라고 했을 때, 베설극은 반드시 자신의 의도에 따라 와야 한다고 한다. 물론, 그가 말하는' 마음' 은 단지 새로운 이미지와 신기술로' 새 병 낡은 술' 을 포장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이런' 술' 의 순한 맛도 그 자신의 스타일로 빚어져 구판과는 전혀 다른 키타노 타케시 특색을 보이고 있다.
가장 분명한 것은 키타노 타케시' 1 위 도시' 캐릭터와 신토 의효의 구판과는 크게 다르다는 점이다. 구판의 좌두성은 기본적으로 열정적이고 쾌활하며 남을 잘 돕는 노인으로, 늘 부득이한 때에 칼을 뽑아 돕는다. 키타노 타케시 판' 좌두성' 은 그가 이전에 쓴 폭력적인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냉혹하고 무정하여 살아남지 못했다. 승성 신태로가 기본적으로' 협객' 이라면, 새로운 키타노 타케시 버전은 더욱 자발적이고 선악은 단 한 가지 생각 사이일 뿐이다. 이런 이미지 설정은 의심할 여지 없이 키타노 타케시 자체의 기질에 부합한다. 엄숙한 방식으로 잔혹한 폭력을 보여주는 것 외에도 그는 유머러스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영화 속 많은 장면에도' 북방 유머' 가 짙게 배어 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장면이 있는데, 어리석은 건달 검객이 칼을 뽑거나 칼을 휘두르다가 실수로 파트너를 다치게 하는 것은 매우 장난이다. 기타, 예를 들어, 빔에서 떨어진 칼, 자신의 사람의 권총을 치고, 갑자기 창을 들고 나타나는 바보 같은 소년, 항상 사람들이 실수로 유머에 맞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북풍의 특색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이 영화의 리듬제어와 서사 스타일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영화과반 출신이 아니기 때문인지 키타노 타케시 감독 스타일이 자유를 추구하는 느낌으로 학술적 사고의 흔적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 같다. 예전에 사람들은 그의' 돌발 폭력' 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이 영화에서 내가 개인적으로 가장 느낀 것은 그의 무예조 편집 수법이었다. 예를 들어 영화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복부 철부부와 예키' 자매' 가 한 장의 사진에 동시에 등장했다. 관객이 인물을 똑똑히 보기 전에 다음 장면은 복부철이 그의 아내가 보고 있을 때 사람을 죽이는 장면으로 전환된다. 그런 다음' 자매' 에 대해 같은 편집 방법으로 사진 한 장을 더 삽입한다. 이렇게 갑작스럽고 직접적이며 간단한 편집 방식은 처음에는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유도식' 이나' 연상식' 편집은 사람의 사고방식에 더 잘 맞기 때문이다. 너무 갑작스러운 단편은 흔히 연상할 수 없거나 잘못된 연상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첫 단락은 삽입된 조각이 이전 그림의 미래인지 과거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가 막 시작되면서 삽입된 조각이 너무 짧아 관객이 지금 나타나는 모든 화면 사이에 논리적 관계를 맺기가 어렵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이런 암시적인 동작이 없는 직설적인 장면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삽입된 내용이 인물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관객은 알고 있지만, 시간상 어떤 논리적 연결인지, 이 내용이 전체 극의 진화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알 수 없다. 이는 관객에게 인물에 대한 최근 경험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다. 영화에는 같은 편집 패턴이 몇 군데 있다. 어떤 것은' 거꾸로 서술' (예: 좌두성 빗속에서 살인하는 것), 어떤 것은' 예견' (예: 복부철 머릿속의 예연과 좌두성의 결투), 어떤 것은 평행몽타주 (복부철과 아내의 자살의 결투) 로 유행하는 편집 수법과 관중의 사고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
이렇게 직설적인 편집 수법이 뭐가 그렇게 갑작스러운지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왜 반드시 렌즈를 한쪽 눈의 클로즈업으로 밀어서 캐릭터가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해야 그의 사고 내용에 대한 그림을 삽입할 수 있을까? 사실, 인간의 자연스러운 사고는 종종 큰 도약을 하며, 더 중요한 것은 사고의 비약이 반드시 많은 동작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돌발 편집' 에 대한 편애 (이전 작품에서 여러 번 사용) 는 키타노 타케시 들이 자신의 감성에 따라 촬영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 그의 표현 수법은 이처럼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서' 좌두시' 와 같은 새 영화도 자유창작의 즐거움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단편적인 삽입 단락들이 자세히 돌이켜보면, 영화의 전체 서사 구조와 일치하지만, 단지 더 즉흥적이고 임의적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
사실, 바로 이런 자유로운 마음이 있어야 키타노 타케시 () 가 본토의 친밀감, 시대의 정력, 그의 개인적 풍격을 하나로 융합시켜 옛 꿈의 따뜻함을 되새기고 신기한 흥분을 체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동시에 감성에 기반한 직접적이고 간단한 수법으로 감독의 창작 의도를 더욱 쉽게 감염시킬 수 있다.
우리는 영화에서 융합도가 가장 큰 이른바 음악춤을 예로 들었다. 이전에는 귀신마의 악무 풍격이 고금의 결합, 본토와 외래합주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악기에 대한 나의 이해는 좌두성의 마지막 석두 조각처럼 음악과 그림의 조화에 더 신경을 쓴다. 자세히 보고 듣는다면, 영화 속의 많은 노동 장면이 음악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첫 번째 농민 괭이의 목소리와 리듬은 배경 타악기 사이의 화음 역할을 한다. 두 번째는 영화 중간에 몇 명의 농민들이 빗속에서 장난치고, 맨발과 흙 사이의 소리는 분명 탭댄스의 선율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막바지에 마을 사람들이 집 한 채를 짓는 것을 도왔다. 각종 노동도구가 악기로 변해 망치를 칠 때마다 타악기에 맞지만 대패와 톱의 매 밀기는 배경음악의 반주가 될 뿐이다.
이런 조화로운 대응은 우연이 아니라 키타노 타케시 본의일 것이다. 멜로디를 듣고, 이 곳의 곡조는 활발하고 유쾌했는데, 당시 이 장면의 인물들은 모두 노동의 농민이었다. 우리는 키타노 타케시 들이 이 기회를 빌어 노동인민을 찬양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까? 그래, 노동자, 이 단어는 천 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것 같아 낯설어 보인다. 하지만 일단 쓰면 또 그렇게 친절하다. 우리는 이미 좌두성이 거리의 영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혹은 솔직히 말하면, 노동인민의 영웅이다. 오래된 시리즈에서도 그는 선량한 일반인을 위해 각종 악세력과 싸우고 있다. 비록 이 새 버전은 이전 버전만큼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그는 마지막을 만나도 상관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영화의 끝에 농민 축하 잔치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특히 고대 농민들은 왜 현대 춤을 추었을까? 이유가 필요하십니까? 키타노 타케시 (WHO) 가 말했듯이, 농민들이 일을 하면서 즐겁게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은 매우 자유로운 형식이다. 누가 그들이 발로 차지 못한다고 말합니까? 이런 의미에서 영화 장식 시대의 키타노 타케시 결심과 그의 강렬한 개인 스타일이 모두 시장의 안정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은 아니다. 영화 끝의 댄스 장면에는' 자매들' 이 가족 비극이 일어나기 전의 모습으로 돌아섰다가 다시 돌아섰지만 웃음처럼 가볍고 유쾌했다. 구판' 좌두성' 의 각 회 말미에 모두들 이렇게 많이 긴장을 풀 수 있다. 사악함이 적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눈을 뜨려고 노력했지만 나는 아무것도 볼 수 없었다 ~ ~ ~" 왼쪽 머리는 마침내 놀리는 것을 잊지 않았지만, 그의 말투는 나에게 행복처럼 들렸다.
영화의 제목이 차가운 시외인 것처럼 노동자에 대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현실의 키타노 타케시 역시 국가와 국민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 영화에 녹였다. 이것은 그의 가장 강한 작품은 아닐지 모르지만, 확실히 그가 연출한 가장' 일본식' 영화이다.
막후 제작:
일본에는 조두시에 관한 영화작품이 많은데, 그중 승태로가 한 편의 시간 극에서 맹인의 고전적인 이미지를 빚었다. 이번에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키타노 타케시 감독이 빠른 검을 뽑는 기교를 지닌 전설적인 영웅을 연출했다. 북야 자신도 토투시티라는 캐릭터를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최선을 다해 영화를 찍었다. 그는 시대극에 유례없는 혁신적인 요소를 많이 추가해 컴퓨터 스턴트를 이용해 더욱 자극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 폭력적인 미감을 지닌 이 영화를 시청자들에게 강렬한 감각자극을 주었다. 전반적으로 이것은 한 남자의 영화이다. 영화의 줄거리는 결코 복잡하지 않다. 무타 장면은 그 풍부하고 다채로운 표현의 일부이다. 오락 요소가 가득한 무협 액션 영화로서 시대극으로 감상하는 것이 낫다. 이 영화는 일본 아카데미상 여러 상을 수상해 국제적으로도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