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개발한 거리 문화로 감정을 표출하는 운동입니다. 다른 춤에 비해 강한 폭발력과 춤출 때 팔다리의 과장된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전신의 활력을 사용하여 열정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입니다.
스트릿 댄스는 아름답고 캐주얼한 동작으로 사람들의 집중력과 흥미를 유발합니다. 동시에 스트리트 댄스는 일종의 저강도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슬리밍 기능도 있으며, 한 시간의 운동으로 전신의 지방을 소비하는 기능이 상당히 강합니다. 또한 스트리트 댄스는 일종의 작은 근육 운동입니다. 규칙적인 연습은 전신의 협응력을 높이고 신체 비율을 더 표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힙합은 1980년대 중반에 미국 힙합 영화 <브레이크댄스> 덕분에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1984년은 미국에서 스트리트 댄스가 처음 붐을 일으킨 시기와 맞물려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고, 주요 언론에서 다루어졌습니다. 당시 중국에서는 VCR이 이제 막 가정에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브레이크댄스 영상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국 젊은이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텔레비전과 VCR을 처음으로 소유한 젊은이들의 가정이 브레이크댄스 확산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한동안 거리에는 머리에 천을 두르고 발에는 운동화를 신은 '모터'가 많았는데, 바로 브레이크댄스의 주인공 중 한 명인 부갈로? 부갈루 슈피겔은 스트리트 댄스 역사상 유명한 댄서입니다. 마치 뇌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한 손은 다른 손에 전기를 공급하고, 다른 손은 우주를 왔다 갔다 하고, 다른 손은 공중에서 유리를 닦습니다.
실제로 당시 미국 언론은 첫 번째 힙합 열풍에 열광하여 웨스트 코스트 댄스에 뉴욕 브레이크댄스라는 이름을 붙였을 정도였죠. 영화 브레이크댄스는 캘리포니아에서 촬영되었고 기본적으로 웨스트 코스트 댄스를 반영했기 때문에 크레이지 댄스 또는 메카니컬 댄스, 메카니컬 댄스라고 불렸어야 했습니다. 어쨌든 브레이크댄스는 미국과 거의 동시에, 그리고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수많은 스트리트 댄서들이 등장한 중국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1980년대 후반이 되자 중국에서 브레이크댄스는 급속히 사라졌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째, 미국의 영향력이었습니다. 1986년부터 미국에서 힙합 열풍이 식었습니다. 과도한 상업적 과대 광고는 힙합을 대중에게 외면받는 껌으로 만들었고, 팝 아티스트들은 재빨리 힙합의 열매를 훔쳐 대중에게 더 수용 가능한 인기 상품으로 재포장했지만 진짜 힙합은 뒤처졌습니다. 뉴욕에서 브레이크댄스는 하룻밤 사이에 전 세계 비보이들이 휩쓸려간 것처럼 쓸모없는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둘째, 브레이크댄스는 사회에서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어린 브레이크댄서들은 청소년 비행 청소년으로 불렸죠. 셋째, 브레이크댄스가 번창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습니다. 힙합 댄서들은 개인적인 이익 외에는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게으른 생존을 위한 경제적 기반이 없었습니다. 비전통적인 형태의 문학으로서 스트리트 댄스는 중국에서 활력을 잃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국의 초기 스트릿 댄스에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을 미친 인물은 마이클 잭슨? 오늘날에도 많은 젊은이들이 그의 스텝을 따라하는 잭슨은 '팝의 제왕'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74년 마이클의 나이는 16세였습니다. "잭슨 5"라는 노래 그룹의 멤버였던 잭슨은 TV에서 "댄싱 머신"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로봇 춤을 추며 미국 전역에서 이 춤을 유행시켰고, 1983년 잭슨은 모타운 레코드 25주년 기념 TV 스페셜에서 우주 유영을 선보이며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오프 더 월"을 시작으로 그의 각 앨범은 댄스 퍼포먼스가 많이 포함된 훌륭한 뮤직 비디오로 촬영되었으며 댄스는 그의 음악과 예술에서 중요한 부분이되었습니다. "스릴러", "배드", "더 메모리 오브 타임"은 가장 신나는 댄스 공연이 담긴 세 개의 뮤직 비디오이며이 비디오의 춤은 레이브, 스트리트, 재즈 댄스가 결합 된 새로운 학교의 스트리트 댄스 고전입니다. 안무는 뉴욕의 유명 힙합 거장 Henry? Link 등 뉴욕의 유명 힙합 거장들이 선보입니다. 그리고 잭슨의 콘서트 댄스 공연은 중국에서 인기 있고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는 힙합과 힙합 문화 전반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미국에서 힙합이 부흥했습니다.1980년대 뉴욕의 힙합 아티스트들은 전 세계에 힙합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들의 힙합 여정은 미국 전역, 프랑스와 영국, 1984년 일본으로 이어졌고, 1990년에는 독일에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연례 스트리트 댄스 대회가 된 '올해의 댄스' 스트리트 댄스 대회가 처음 열렸습니다. 1990년 독일에서 첫 번째 '올해의 댄스' 스트리트 댄스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이 대회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연례 스트리트 댄스 대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일본 젊은이들은 노력과 독창성,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트리트 댄스를 빠르게 습득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일본 스트리트 댄서들의 업적은 미국인들에게도 인정받아 한국, 싱가포르, 중국, 대만 등 주변 국가와 지역으로 문화를 전파했습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스트리트 댄스는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을 중심으로 중국 본토 전역으로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스트리트 댄스와 스트리트 댄스 문화는 광저우에서 먼저 등장했습니다. 1993년 브레이크댄스 대회가 열리면서 이 지역에서 스트리트 댄스가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스트리트 댄스라는 용어는 광둥성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상하이의 스트리트 댄스는 일본과 대만 지방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새로운 학교 스트리트 댄스의 수준은 전국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자물쇠 춤과 기계 춤의 대가들이 있으며, 브레이크 댄스는 스타일과 움직임이 지배적입니다. 베이징의 스트리트 댄스 문화는 '한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2002년 초에 설립된 베이단탕 무용단은 표준화된 관리 시스템과 시장 개발의 상업적 운영 아래 빠르게 발전하여 베이징의 거의 모든 스트리트 댄스 거장들을 끌어들이며 전국 스트리트 댄스계에서 빠르게 유명해졌습니다. 위의 세 곳 외에도 지방의 수도에서 부유한 도시와 마을에 이르기까지 전국 거의 모든 곳에서 스톰핑 마당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03년, 힙합퍼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힙합8 거리문화교류센터가 설립되어 전국 각지의 많은 전문 댄서들이 교류하고 배우기 위해 이곳을 찾았습니다. 힙합8닷컴과 TV 매체의 선전으로 힙합8은 가장 인기 있는 청소년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고, 2002년 10월 CCTV '댄스 월드' 프로그램 3편에서 스트리트 댄스를 주요 콘텐츠로 하는 스트리트 댄스 특집 프로그램을 촬영했으며, 베이징 북방무용관 스트리트 댄스 팀이 대부분을 공연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주류 미디어인 CCTV가 힙합 문화를 종합적으로 소개한 것은 이 프로그램이 처음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03년 춘제 기간에 방송되었습니다.
2003년 말, CCTV는 중국 최초의 전국 스트리트 댄스 경연대회인 제1회 TV 스트리트 댄스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그러나 대회는 충분히 전문적이지 않았고 심사위원, 프로그램 감독, 카메라맨 및 기타 관련 스태프들은 스트리트 댄스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이었습니다. 또한 대회에 에어로빅과 같은 관련 없는 요소가 포함되어 아마추어적인 느낌을 주기도 했습니다. 제1회 CCTV TV 스트리트 댄스 경연대회와 동시에 중국이동통신공사는 '중국 대학생 감각 스트리트 댄스 챌린지'를 개최했습니다. 이 대회는 대학 캠퍼스에서만 열렸지만 일부 대학생이 아닌 학생들도 참가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외국의 유명 스트리트 댄서들이 중국을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의 클럽에서 가끔씩 춤을 추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boty.hiphop8.com 2005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트리트 댄스 대회인 'BOTY'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는 국제 스트리트 댄스 대회가 중국에 처음으로 정착한 것이기도 하며 중국의 스트리트 댄스 애호가들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현재 스트릿 댄스는 10대들이 선호하는 패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중국의 스트리트 댄스는 세계 선진 수준을 뛰어넘어 국제 무대에 진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