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빙선'은 법과 질서를 테마로 하고 마약 수사를 소재로 한 영화 및 TV 시장 블록버스터로, 특히 2013년 광둥성 '12.29 반마약 특별 작전'의 실제 배경을 각색하여 한때 여론을 들끓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건의 복원 정도에 대해 류장무 감독은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사실 '쇄빙선 작전'은 류장무 감독의 첫 번째 연출작입니다. 그 전에는 '늑대 2'의 촬영 감독 겸 총감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었죠. 여러 명이 공동 연출한 대작인 이 드라마에서 류장무는 주로 린수이포 지부와 프랑스 지부를 담당했고, '타자이의 야간 습격'의 오프닝 폭발 장면과 '송양, 닭장에서 죽다'의 액션 시퀀스 대부분을 직접 썼습니다.
"상대적으로 부담이 크고, 영화의 분량도 매우 많으며, 패턴도 매우 큽니다."라고 류장무는 2017년에 접근했던 프로젝트와 이후 감독으로서의 역할을 회상하며 말했습니다. 좋은 점은 베팅 시장에서 관객의 반응이 최고의 인지도입니다.전체 네트워크의 열기가 높고, 두반 8.4 점으로 2019 년 국내 드라마 입소문 목록, 전체 네트워크에서 며칠 연속 CCTV를 먼저 이끌었습니다. 아이스 브레이킹 액션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리웨이민의 연행, 리페이의 타워하우스 야간 침입, 자오자량과 린야오동의 서로를 시험하려는 시도 등 '얼음 깨고 물고기 잡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원포인트 드라마 읽기에서도 드라마의 촬영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비하인드 운영자에게 연락을 취했습니다. 한 시간 동안 이어진 대화에서 그는 '진실'이라는 단어를 41번이나 언급했는데, 이것이 '쇄빙선 작전'의 흥행 비결임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큰 그림": 실제 사건의 영화와 텔레비전 표현
"관객이 촬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러한 측면 가지를 어떻게 조합할지, 저는 정말 바닥을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류장무는 영화와 텔레비전이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슬림화"되었다고 인정하지만, '쇄빙선 작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많은 가지와 복잡한 관계는 여전히 그를 상당히 긴장하게 만듭니다. "촬영할 때는 대사를 먼저 이해하고 각 대사와 장면이 드라마 전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류장무는 "미리 숙제를 하고, 각 장면이 어떻게 촬영될지 텍스트 샷을 만들고, 각 부서의 업무를 정확하게 묘사해야 촬영할 때 손에 익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우장무는 린슈이포 지점을 예로 들어 촬영 아이디어를 설명합니다. "마약을 소재로 한 영화에서 독은 어디에 있을까? 린슈이포 지점은 마약으로 인해 정말 피해를 보는 곳입니다." 줄거리의 위치 분석을 바탕으로 그는 또한 시청 경험의 관점에서 공안 지부의 대규모 "늑대 인간 살인", 타자이 마을 지부의 씨족 관계, 홍콩 지부의 지혜의 전투를 경험 한 후 관객도 "휴식을 취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영화의 주요 초점은 새로운 형태의 늑대 인간 인 "늑대 인간"에 있습니다.
"나는 감각주의가 단색이 아닌 각 캐릭터를 생생하게 만들고 싶은지, 어떤 캐릭터가 다면적인지 고려하지 않습니다."이것이 류장무 촬영 지도 이데올로기입니다. 이를 위해 그는 많은 자료와 비디오를 연구하고 체포 된 마약상을 관찰하고 광둥성 지역 갱단을 연구하고 모델링과 연기의 도움으로 "현실"을 복원했습니다. 아들의 마약 중독을 돕기 위해 마약을 사용하는 린은 마약의 손아귀에 있으면서도 자상하고,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마약을 파는 마약상은 복잡한 면모를 보이지만 린의 호의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최하층 마약 중독자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심문 과정에서 감정적으로 무너지는 대마와 죽을 때까지 저항하는 새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가장 생생한 해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린의 지부와 비교하여 그는 다른 지부 인 프랑스 지부, 마약 밀매 체인에서 마약 밀매업자를 담당하고 있으며, 가장 어려운 점은 의사 소통 비용이 너무 높고 프랑스 사람들은 시간 감각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각 장면의 촬영 시간은 계획되어 있으며 초과 근무는 없습니다.
각 하위 장면에서 촬영 방법, 부서 간의 협력, 중국 배우와 서양 배우의 할당, 모두 사전에 리허설을 미리해야합니다. 또한 류장무는 중국 배우와 서양 배우의 연기 스타일을 통합하고 센 강과 에펠탑과 같은 유명 명소를 제한된 시간 내에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도 고려해야 했습니다.
"사이드 라인에 맞춰 촬영하고 편집을 통해 조정한 후 최종적으로 관객에게 선보이는 시도였습니다. 관객들이 좋아할지 정말 모르겠고 나중에 수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다행히 류장무의 '불온'은 현재 유료 관객 수가 매우 높습니다.
무간도: 숨겨진 캐릭터, 숨겨진 배우들.
"누가 늑대인간인가"는 '얼음 깨는 액션'으로 시작된 범죄 해결 열풍입니다. "극장 안에서는 쇄빙선 낚시, 극장 밖에서는 늑대인간을 죽이는 지옥의 도로"라는 네트워크 카니발의 이면에 경찰, 도적, 마약 단속 소재, '우산', 위장 요원 등의 요소가 부족하지 않았다는 점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쇄빙선 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약 단속 부분의 경우, 대본은 지옥 같은 느낌을 표현하고 캐릭터를 숨기며 관객을 긴장감 있게 만드는 데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누가 좋은 사람이고 누가 나쁜 사람인가?" 류장무의 말은 이 문제에 대한 한 가지 사고방식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대본이 '진실'을 얼마나 중요시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영화와 텔레비전의 최종 발표물로서 배우들의 연기가 지옥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지 여부가 특히 중요합니다. "배우를 숨기고 연기를 통제해야 합니다. 좋은 놈은 연기를 잘하지 않고 나쁜 놈은 연기를 잘하지 않죠. 대신 몇 가지 행동과 디테일을 통해 관객을 설득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배우 선택이 핵심입니다.
TV 드라마 분야의 첫 감독이지만 류장무는 배우를 선택하는 자신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배우가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캐릭터에 가까운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만으로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죠." -- 캐릭터의 반전으로 온라인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차이융창은 류장무의 강력한 추천으로 캐스팅된 탕쉬 역을 맡았습니다.
차이융창은 주인공 리페이와 관객들로부터 가장 먼저 '늑대인간'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모든 손가락이 그를 향했지만, 극이 진행되면서 리페이와의 뛰어난 호흡과 리웨이민과의 강렬한 대사를 통해 점차 오명을 씻어냈습니다. 이 뛰어난 반전은 배우의 연기에 대한 요구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관객이 여러 단계의 줄거리를 따라가며 캐릭터를 믿게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큰 두려움은 배우 자신이 너무 유명해서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지 못할까 봐 걱정입니다. 연기는 잘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을 캐스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런 좋은 배우들은 크게 히트하지 못하죠." 류장무의 의견에 따르면 왕첸위안과 류민타오의 동창인 탕쉬는 뛰어난 연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게 부족한 것은 깊이 있는 역할인데 차이융창이 바로 그 기회입니다.
특히 며칠 전 방영된 리웨이민과의 대화에서 눈물을 흘리며 결연한 표정으로 마약 단속 경찰이 직면한 생명을 위협하고 유혹적인 위험에 대해 고백한 탕쉬의 연기를 통해 차이융창의 캐릭터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수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습니다. "그는 매일 밤 퇴근 후 저에게 와서 역할과 연기에 대해 이야기하곤 했어요. 그 장면에 너무 감동해서 코끝이 찡하고 울고 싶었어요."라고 류장무는 밝혔습니다.또한 이 기준에 따라 린야오동 역의 왕진송과 린 역의 첸보가 선택되었습니다. 류장무에게 두 캐릭터는 다면적인 인물입니다. 예를 들어 전자는 전국인민대표대회 대의원이자 씨족의 지도자이자 마약 카르텔의 보스입니다. 후자는 지식인에서 넝마주이로 변하는 복합적인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고도로 유연한 배우가 필요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숨겨진 캐릭터, 숨겨진 배우' 접근 방식은 기존 경찰 및 마약 단속 드라마의 명확한 흑백 설정이 가져온 캐릭터의 가시성 부족을 깨고, 관객의 시점을 '잃어버린' 동시에 극의 방향에 대한 관여도를 파격적으로 높였습니다. 또한 플롯의 방향에 대한 참여감을 높입니다. 이는 시장에 긍정적인 인센티브입니다. 결국 중국 드라마에는 오프라인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탈관습화": 액션과 장면이 현실에 맞춰져 있습니다.
하드코어 마약 퇴치 드라마 '쇄빙선 작전'은 '타자이의 야간 습격'과 '양계장 송양의 죽음'이라는 두 개의 고전적인 오프닝으로 하룻밤 사이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이 두 장면의 감독이자 드라마의 모든 액션 시퀀스를 담당한 류장무는 "실제 사건을 각색한 만큼 모든 스타일은 사실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습니다.
류장무에 따르면 '타자이의 야간 습격'의 촬영은 보시 마을에서 범죄자들이 법에 폭력적으로 저항하며 경찰을 포위하는 실제 장면에서 영감을 얻었고, 촬영 당시의 '공포'를 관객에게 전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타자이 마을의 지리와 마을 사람들의 잔혹함을 설명한 후 주인공 린야오동을 어떻게 등장시킬 수 있을까요?
"아저씨가 온다"는 소리와 함께 시끄러운 현장은 순식간에 조용해졌고, 길을 막고 있던 사람들은 재빨리 길을 비켜주었고, 많은 검은 우산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다음 카메라 반전 아래 캐릭터가 진짜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군중과 카메라에 비친 캐릭터의 모습은 타자이 마을의 미스터리와 그 안의 '지방 황제'인 린야오동의 존재를 연기하기 위한 류장무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입니다. 물론 왕진송의 연기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세 개의 마을이 하나로 합쳐진 곳인데 사방에 비가 내리고 있었어요. 비오는 장면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많았어요. 일반 스태프처럼 스프링클러를 사용할 수 없었죠. 전문 소나기가 쏟아지는 대규모 장면이어야 했죠." 류장무는 100명이 넘는 군중 배우가 등장하는 것도 골치 아픈 일이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러한 문제들은 결국 극복되었고, 관객들의 높은 평가가 최고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닭장에서의 송양의 죽음'에서 제작진은 사실감을 살리고 대중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산터우산에 닭장을 세우고 비닐 시트와 닭장을 설계하고 수천 마리의 닭을 빌려왔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말을 많이 하지 않는다"는 야오의 말과 달리 이번 공연은 연기가 주를 이룹니다. "싸움은 설정이 아닌 실제여야 합니다. 무장한 액션 영화가 아니라 싸우는 느낌으로 촬영하고 싶어요." 류장무가 퉁명스럽게 말합니다.
'쇄빙선 작전'은 앵글과 작은 캐릭터의 묘사에 중점을 두면서도 바오싱의 생포와 천광룽의 죽음으로 대표되는 사실감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류장무의 회고에 따르면, 이러한 진실 추구는 이후 대규모 체포 사건에서도 항상 존재했는데, "육상, 해상, 공중을 포함한 모든 체포는 모두 실제 경찰의 공조로 이루어졌으며, 즉 대중 배우가 경찰의 기질을 연기할 수 없을까 봐 걱정했다. "
이에 대해 류장무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려주었습니다. 철거 장면 촬영은 새벽 4시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때 한 기동대원이 감독에게 8시에 결혼식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언제 마무리할 거냐고 물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그는 자신이 결혼식에 가는 것이고 대부분의 동료들이 신랑 들러리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경찰특공대원은 이렇게 말했습니다."천천히 가세요, 서장님 우리가 뒤를 봐드리겠습니다. 이런 차림으로 현장에 가는 건 큰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때서야 그들은 류장무의 아내도 경찰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장면은 '사랑스러운 남자'로부터 "내가 받은 최고의 결혼 선물"이라고도 불렸습니다. 실제로 '쇄빙선 작전'에는 이런 사랑스러운 사람들이 많으며, 이들의 도움으로 드라마의 완성도가 높아져 시청자들에게 놀라울 정도로 사실적인 시청 경험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출연진과 제작진, 그리고 드라마에 참여한 모든 경찰관에게 감사드립니다. 모든 분들의 도움과 지원에 감사드립니다."라고 리우장무는 말했습니다.
"우리의 톤은 진짜, 진짜, 진짜이며 모든 디테일은 실제 사건에 맞을 것입니다. 우리는 '진짜'라는 단어를 증폭시키고 모든 디테일을 사용하여 진짜를 강조해야 했습니다. '진짜'라는 단어를 7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이 구절은 '액션 쇄빙선'에서 얼음을 깨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줄거리로 돌아가서 리페이, 공안부 대표 리웨이민, 마약 카르텔 대표 린야오동은 어떤 게임을 하게 될까요? "쇄빙선 작전"을 계속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