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 임방' 이물질지' 에 따르면 진나라와 한 시대, 민담 반고 (상고 개척지의 신) 가 동악으로 향하고 남악이 왼팔, 북악이 오른팔, 서악이 족으로 죽었다고 한다. 반고의 시신은 동쪽을 향해 동악으로 변했기 때문에 태산은 당연히 오악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태산은 한때 봉건 제왕이 대대적으로 부처를 숭배하는 곳이었고, 봉건 제왕이 하늘에 명령을 받고 중원을 결심한 상징이기도 했다.
동악태산, 고도1545m, 산둥 성 태안시 태산구에 위치;
서악화산은 해발 2154.9m 로 산시 () 성 위난시 화음시 () 에 위치하고 있다.
남악형산, 고도1300.2m, 후난 성 헝양시 남악구에 위치;
북악항산, 해발 20 16. 1 미터, 산서성 대동시 훈원에 위치;
중악송산, 고도 149 1.7 1 미터, 허난성 정저우시 등봉시;
삼산 오악이 있는데, 중국 역사와 문화의 명산이자 세계 도교성지이기도 하다. 오악은 고대 산신 숭배, 오행관념, 제왕순수 선정이 결합된 산물이며, 이후 도교에 계승되어 도교의 명산으로 여겨진다.
"동악태산의 웅, 서악화산의 위험, 중악송산의 엄밀함, 북악형산의 은일, 남악형산의 아름다움" 은 이미 천하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오악이 돌아오면 산을 보지 않는다' 는 속담도 있고,' 항산은 행처럼, 태산은 앉은 것처럼, 화산은 입립처럼, 산산은 눕듯, 남악만 홀로 날아가는 것 같다' 는 말도 있다.
오악 () 의 말은 이주관 순대종 () 에 최초로 나타났다. "피로 나라를 갚고, 오제 오악 () 이다." 이주' 는 전국 말기에 책이 되어 유교, 도, 해석, 음양 5 개 집이 융합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오월 사상이 하상 이래 사방신령과 전국 초기의 오행관념이 어우러져 형성된 산악숭배라고 생각한다. 봉건 시대 오악이 황제에 의해 봉후되었다. "사기 열전" 은 "하늘이 높아서는 닿을 수 없다" 며 "태산에 선정의 의식을 설정하여 신에게 가깝다" 고 전했다. "하늘의 공로" 를 위해 제왕들은 왕왕 웅장하고 험준한 산봉우리를 상서로운 땅으로 여기고, 정상에는 제단을 세우고, 폐경식을 거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