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소설은 주로 파란만장하고 풍운이 돌변하는 사랑 이야기의 틀을 통해 모호한 줄거리를 펼쳐 결혼을 찾는 인물을 보여주고 이성과 감정, 정신과 정욕이 끊임없이 싸우는 중심 사상을 표현한다.
낭만주의 소설의 환경 묘사와 인물 형성은 중심 사상과 매우 중요한 관계가 있다. 환경 묘사에서 사회 환경은 정체성, 지위, 성장의 역사적 배경 등 복잡한 사회 관계를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연 환경에는 인물 활동의 장소, 시간, 계절, 기후, 풍경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준남미녀의 아름다운 풍경, 가을잎이 떨어지는 울음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른 소설과의 특징 외에도, 연애소설은 연애중의 공포라는 나름의 차이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연애의 공포, 연애의 공포, 연애의 공포, 연애, 연애, 연애, 연애) 연애 후의 실락. 그동안 방향을 분간할 수 없었고, 맛을 분간할 수 없었고, 자신을 분간할 수 없었다. 그래서 연애소설의 창작은 말하기 쉽고 말하기 어렵다. 고대인 구름: 쓸모없는 사용, 큰 사용 이다. 가장 쉽게 창작할 수 있는 소설은 사실 가장 창작하기 어려운 소설이다. 독자가 연애소설에서 눈물을 흘리게 하는 것은 연애소설의 성공 기준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렇게 고전적으로 썼다. "연애소설은 연애가 없는 사람에 대한 동경이다. 연애 중인 사람에게는 성전이다. 실연한 사람에게는 고통스러운 추억이다. 그것은 행복한 사람의 소일거리이다. 작가에게 있어서, 사람을 울게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