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특징에 따른 분류:
I. 전문 무용
고전 무용:고전 무용은 전통 민속 무용에 기초하여 여러 세대의 전문 예술가들에 의해 정제, 수집, 가공, 창작되고 오랜 기간의 예술적 연습을 거쳐 계승된 것으로 어느 정도의 시연적 의의와 고전 양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고전 무용은 엄격한 절차, 표준화된 동작,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발레: 프랑스 발레에서 음성적으로 번역된 유럽 고전 무용. 발레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에서 탄생하여 17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대중화되고 전문화되었으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발레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공연자가 연기를 할 때 발끝을 땅을 향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인트 댄스라고도 불립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백조의 호수', '요정', '호두까기 인형' 등이 있습니다.
민속무용: 민속 문화에 따라 민중 속에서 발생하고 유포되는 춤의 형태를 말하며, 즉흥적이지만 비교적 안정된 양식으로 자기 오락과 자기 쾌락을 주된 기능으로 합니다. 민족 민속 무용은 다층적인 개념이며 다양한 수준의 치료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인터페이스입니다. 민속무용은 한 국가의 상징이자 한 나라의 영혼입니다. 민속에서 민속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시 민속으로 예술가에 의해 재창조되어야 합니다. 민속무용 연습의 장점은 1, 강한 흥미, 2, 무용수의 기질 개발, 3,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민속무용: 민속 문화에 따라 민속에서 생산되고 유통되는 춤의 한 형태로, 즉흥적이지만 스타일이 비교적 안정적이며 자기 오락과 자기 쾌락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무용을 말합니다. 지역, 국가, 국적에 따라 생활 환경, 관습, 생활 방식, 민족성, 문화적 전통, 종교적 신념 및 기타 요인뿐만 아니라 공연자의 나이, 성별 및 기타 신체 조건으로 인해 민속 무용은 공연 기술과 스타일에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민속무용은 단순함, 다양한 형태, 풍부한 내용, 생생한 이미지가 특징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고전무용, 궁중무용, 전문 무용을 창작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소재가 되었습니다. 중국 민속무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콘텐츠가 풍부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족 민속무용과 소수민족 민속무용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대 무용: 현대 무용은 고전 발레와 달리 20세기 초 서양에서 등장한 무용 장르입니다. 주요 미학적 관점은 현상과 분리된 고전 발레의 순응주의, 즉 형식주의적 경향의 순수한 기술 추구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고전 발레의 엄격한 동작 절차의 경직성을 없애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의 법칙에 따르는 춤 동작으로 사람들의 진정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무용 예술이 현대 사회 생활을 반영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탭댄스: 탭댄스(영어: Tap dance)는 탭 탭 탭이라는 뜻으로, 현대 무용의 한 스타일입니다. 1920년대 미국에서 형성되었습니다. 당시 아일랜드 이민자들과 아프리카 노예들이 그들의 민속 춤을 미국으로 가져와 점차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춤을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춤은 많은 형식화 없이 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롭습니다. 댄서들은 신체적인 춤에 집중하는 대신 발가락과 발뒤꿈치를 리듬감 있게 치는 복잡한 테크닉에 집중합니다. 탭댄스 공연에서 무용수는 특수 탭슈즈를 신고 발의 모든 부분으로 바닥을 문지르고 두드리며 다양한 탭댄스 소리를 내는데, 이는 무용수의 아름다운 춤 동작과 함께 특유의 유머러스하고 재치 있으며 표현력 있는 매력을 만들어냅니다.
재즈 댄스: 재즈 댄스는 빠르고 역동적인 리듬의 춤으로 내향적인 춤으로 표현되는 클래식 발레나 현대 무용과는 달리 외향적인 춤에 속합니다. 재즈 댄스는 노예들이 미국으로 가져온 아프리카 춤의 연장선으로, 점차 미국 현지화된 대중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재즈 댄스는 주로 즐거움, 생동감, 활력을 추구하는 춤입니다. 형식에 얽매여 정해진 자세를 따라야 하는 전통적인 클래식 발레와 달리 자유롭게 춤을 출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지만, 자유분방한 디스코 댄스와는 달리 규칙적인 춤사위가 특징입니다.
둘, 국제 표준 볼룸 댄스:
1, 라틴 댄스: 라틴 댄스는 라틴 댄스 또는 프리 볼룸 댄스라고도 불립니다. 라틴 댄스는 캐주얼하고 캐주얼하며 쉽고 자유로운 놀이 공간이 특징인 대중적인 민속 춤입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라틴 아메리카 사람들이 형성한 독특한 특성을 지닌 열정적이고 낭만적이며 활기차고 불타는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로 라틴 아메리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그들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국제 표준 라틴 댄스는 규제되고 엄격하며 표준적입니다. 룸바, 차차차, 스윙, 삼바, 투우 등 라틴 댄스를 기반으로 한 전문적인 경쟁 댄스입니다.
(1)룸바: 쿠바에서 유래한 춤으로, 음악은 4분의 4박자이며 속도는 분당 27바 정도입니다. 룸바의 특징은 여운이 남는 음악, 부드러운 춤 자세, 아름다운 춤 스텝입니다. 쿠바인들은 머리에 무언가를 얹고 걷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엉덩이를 양쪽으로 비틀어 속도를 조절하는 데 익숙합니다. 룸바의 춤 스텝은 이러한 특징을 이어받았습니다. 오리지널 댄스 스타일에 현대적인 분위기가 더해졌습니다. 동작은 스트레칭, 감동, 매력이 있으며 춤은 서정적이고 낭만적이며 아름답습니다. 감동적이고 완곡한 음악과 함께 로맨틱한 분위기가 가득한 춤입니다.
(2)차차차: 멕시코에서 유래한 음악으로 4분의 4박자이며, 속도는 분당 약 365,438+0바 입니다. 차차차, 재미있는 음악, 강한 리듬감, 화려한 댄스 스타일, 깔끔하고 간결한 댄스 스텝,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3)삼바: 브라질에서 유래한 음악은 4/4 또는 2/4박자이며, 속도는 분당 약 51바입니다. 삼바, 음악은 따뜻하고 춤은 역동적이며 춤 단계는 다양하며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4) 투우 댄스 :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스페인에서 개발되었으며 2/4 박자, 분당 약 62 바의 속도를위한 음악입니다. 사람들은 장엄한 음악, 대담한 춤 스타일, 강하고 신나는 속도 때문에 투우 댄스에 매료됩니다.
(5) 스윙 댄스(자이브): 미국에서 지테바 개발이라는 춤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테바의 어려운 동작을 없애고 몇 가지 기술을 추가한 것이 자이브입니다. 스윙 댄스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1944년 런던의 댄스 교사 빅터 실베스터가 유럽에서 출판한 스윙 댄스에 관한 책입니다. 팝, 로큰롤, 아메리칸 스윙은 모두 스윙댄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2. 현대 무용: 현대 무용은 스포츠 댄스 대회의 이벤트 그룹입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와 남성은 턱시도, 모던 댄스 정장 및 나비 넥타이를 착용해야 하며, 여성은 연회에서 긴 드레스와 정장 헤어스타일을 착용해야 합니다. 이 이벤트 그룹은 왈츠, 비엔나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의 다섯 가지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심사위원들은 각 선수의 점수를 매기지 않고 우승 순서만 결정하며, 대회가 끝나면 종합 우승자 3명이 결정됩니다. 왈츠, 탱고, 폭스트롯, 퀵스텝, 비엔나 왈츠 등 다섯 가지 현대 무용이 있습니다.
(1) 왈츠: 라운드 댄스, 슬로우 왈츠, 보스턴 왈츠라고도 불리는 왈츠는 오스트리아 민속춤에서 유래한 아름다운 춤으로 "춤의 여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주요 특징은 아름다운 음악 춤, 두 쌍의 회전, 따뜻하고 낭만적 인 음악 춤과 함께 들어 올리고, 흔들고, 뒤집고, 기울이는 일련의 세트입니다.
(2) 탱고: 아프리카에서 유래한 국제 표준 볼룸 댄스로 유럽과 미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속도는 2/4박자 또는 4/4박자로 안정적이며, 대부분 활강하고 기복이 거의 없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몸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3)폭스트롯: 독특한 스타일의 사교댄스입니다. 음악은 4분의 4박자, 분당 30마디 정도이며, 적당한 음악 분배, 가볍고 자유로운 발동작, 즐거운 흠뻑 젖는 동작이 특징입니다.
(4) 퀵스텝: 쉽고 경쾌하며 활기차서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음악은 4분의 4박자, 분당 50마디이며 느린 리듬은 일반적으로 2박자입니다. 춤 스텝은 가볍고 점프하며 젊음의 활력이 넘칩니다.
(5) 비엔나 왈츠: 빠른 왈츠라고도 하며, 논스톱 회전이 주요 특징이며 스텝 수가 매우 적습니다. 비엔나 왈츠의 음악은 라운드 댄스라고 불리며 분당 56바의 3박자 음악입니다.
세 번째, 유행 댄스
디스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디스코텍은 녹음된 댄스 음악을 재생하는 댄스홀을 말하며, 디스코는 원래 레코드 댄스를 뜻하는 디스코텍의 약어입니다. 흑인들이 나이트클럽에서 레코딩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던 것을 가리키는 말로 시작되었습니다. 1970년대에는 거의 모든 새로운 댄스 음악을 통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록과는 달리 강렬하고 차가운 메트로놈 같은 4분의 4박자, 단순한 가사와 곡조가 특징입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등장하여 미국 흑인 커뮤니티와 라틴 아메리카 하층민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곧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디스코 음악은 과장된 강도와 반복이 번갈아 가며 인체의 내적 리듬 충동을 유도하며, 춤 스텝이 자유롭고 개성에 따라 연주할 수 있습니다. 남녀가 춤을 출 때는 신체 접촉이 거의 없고 동작이 정확히 같지 않습니다.
샤프 댄스: 1980년대 무렵 음향 및 조명 장비를 들고 다니던 젊은이들이 창고, 차고, 바닷가 교외 등 빈 공간에 DJ 테이블을 설치한 후 DJ를 섭외해 노래를 틀고 자신들만의 프라이빗 파티를 열었습니다. 또한 당시 젊은이들이 MDMA, 애시드 및 기타 여러 약물을 사용하면서 애시드 하우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시기였으며, 애시드 하우스 이후의 서브컬처인 샤프 댄스에서 거대한 신흥 세력이 불타오른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시작된 이 음악은 이제 주류 상업 시장이 되어 90년대 젊은이들의 옷차림, 생각,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주도한 새로운 음악 장르인 일렉트로닉 음악은 20세기의 또 다른 아방가르드 음악 장르로 급부상했습니다. 클럽에 가는 것은 영화관 가기, 외식하기와 함께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활동이 되었습니다.
힙합: 힙합(영어: ヒップホップ, 일본어: ヒップホップ)은 1990년대 재즈 댄스의 파생물로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머리, 목, 어깨를 이용한 다양한 걷기, 달리기, 점프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80년대에 중국에 소개되어 점차 피트니스 운동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춤의 형태에 따라 솔로 댄스, 듀오, 트리오, 군무, 그룹 댄스, 노래와 춤, 음악극, 댄스 드라마 등으로 나뉩니다.
독무(솔로 댄스)는 한 사람이 주제를 이루기 위해 추는 춤으로, 등장인물의 생각과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내면을 드러내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2인무는 두 사람이 같은 주제의 춤을 추는 춤입니다. 등장인물의 생각과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보여줄 때 자주 사용됩니다.
트리오 댄스, 세 사람이 함께 춤을 추며 테마 댄스를 완성하는 춤입니다. 그 내용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일 감정 표현과 분명히 어떤 종류의 음모, 캐릭터 간의 극적인 갈등 표현.
집단 춤, 네 명 이상이 함께하는 춤은 모두 집단 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종의 보편적 정서를 표현하거나 그룹의 이미지를 묘사하는 것입니다. 춤의 형태와 이미지의 변화와 변형, 다양한 속도, 강약, 진폭의 춤 동작, 자세, 형태의 개발을 통해 예술적 영향력이 강한 심오한 시적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군무는 여러 춤의 조합으로 구성된 비교적 큰 규모의 무용 작품입니다. 각 춤은 비교적 독립적이지만 모두 같은 주제와 완전한 분위기로 통합됩니다.
송 앤 댄스는 노래와 춤을 결합한 예술 공연의 한 형태입니다. 노래와 춤이 결합된 것이 특징이며, 서정성과 서사성이 뛰어나고 등장인물의 복잡하고 섬세한 생각과 감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삶의 내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악극은 노래와 춤이 예술적 표현의 주요 수단이며, 극의 내용을 표현하는 종합적인 공연 형태입니다.
무용극은 무용을 예술적 표현의 주요 수단으로 삼아 음악과 무대미술(의상, 세트, 조명, 소품)을 통합하여 특정 연극적 내용을 표현하는 무용 작품입니다.